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search Lab Dec 14. 2022

라인 차트 그리기

태블로와 인포그래픽 가이드

라인 차트의 크기는 전체 축의 2/3 크기 안으로 들어오면 적당합니다.

라인 차트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값들을 이어서, 변화의 속도를 함께 인지할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기울기는 이러한 데이터의 변화 속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기울기가 너무 평평하거나 가파르다면 데이터를 이야기하는 데에 왜곡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울기가 너무 평평하면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기울기가 평평한 라인 차트

또한, 기울기가 너무 가팔라도 메시지가 과장될 수 있습니다.


기울기가 가파른 라인 차트

절절한 높이는 전체 축의 2/3에 해당하는 크기로, 차트에 포함된 전체 시간 안에서 기울기로 인한 데이터 왜곡이 줄어듭니다.


라인 차트와 축

태블로에서 라인의 축으로 인해 기울기가 왜곡될 경우, 축의 범위를 수동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태블로 축 범위 편집 방법

만약 선의 가장 높은 지점과 축의 끝 사이가 여유롭지 않다면, 축의 끝을 높여 기울기를 완만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선의 두께는 그리드 선보다 두껍고 굴곡은 드러날 정의 굵기로 설정합니다.

가로 시간 축에 따른 라인 차트의 선의 높이는 해당 시간의 값을 이야기합니다.

위에서 기울기와 함께 상승 또는 하락하는 속도도 중요하지만, 라인 차트를 통해 꺾이는 지점, 즉 특정 기간 사이의 최댓값 또는 최솟값 또한 데이터의 중요한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의 두께가 너무 가늘거나 두껍다면 이러한 전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선이 너무 가늘다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특히 라인 차트는 배경의 그리드 선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트의 선이 가늘면 그리도 선으로 인해 가독성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선이 얇은 라인 차트


또한, 선이 너무 두껍다면 세밀한 정보가 묻힐 수 있습니다.

선이 두꺼우면 선의 지점이 가리키는 시간과 값을 확인하기 어려워집니다.


선이 두꺼운 라인 차트


따라서 라인 차트의 선은 그리드 선보다는 두껍지만 굴곡이 드러나야 합니다.

그리고 0 기준선은 그리드 선보다 두껍게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 차트의 선

태블로에서 라인 차트의 선 두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태블로 라인 차트의 선 두께 조정 방법


라인 차트의 카테고리는 4개 미만을 유지합니다.

라인 차트로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여러 카테고리의 트렌드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4개 이상의 선이 하나의 차트에 들어가면 차트를 읽는 것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카테고리가 4개인 라인 차트


이런 경우, 개별의 차트를 배열하여 패턴을 보여주는 것이 비교하기 쉽고, 각 선의 의미가 더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개별의 라인 차트로 배열한 경우

태블로에서는 대시보드를 활용하여 여러 차트를 나열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하단 탭에서 새 대시보드를 클릭하여 대시보드를 생성합니다.

태블로 대시보드 버튼

대시보드 생성 후, 왼쪽 패널에 생성해둔 시트를 드래그 앤드 드롭 혹은 더블 클릭으로 대시보드 위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태블로 대시보드와 시트


라벨은 라인 차트와 가깝게 둡니다.

부득이하게 여러 선을 표시해야 하는 경우, 라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라벨이 선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시선을 이동하며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읽는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라인 차트와 라벨의 거리가 먼 경우


선 옆에 라벨을 붙인다면, 흐름에 따라 라인을 읽은 후 자연스럽게 해당 라인이 어떤 카테고리를 의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최신 데이터를 더 중요하게 이야기하는 라인 차트라면, 더 자주 보게 최신 데이터 옆에 라벨을 붙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라벨과 라인 차트


태블로의 라벨은 카테고리를 마크의 색상에 올리게 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태블로 차트와 라벨


만약 라인 차트 옆에 텍스트를 붙이고자 한다면, 카테고리를 마크의 레이블로 올립니다.

색상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ctrl(윈도우) 혹은 command(맥)을 누른 상태로 카테고리를 레이블로 끌어 놓는다면 생상에 있던 카테고리는 유지됩니다.

태블로 라인 차트와 텍스트 레이블

이 글은 도나 M. 윙의 월스트리트저널 인포그래픽 가이드를 참고하였습니다.




올해, 유데미 강의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무료 버전 태블로 퍼블릭을 사용하여 모든 실습이 가능한 강의로, 빠른 시간 내에 태블로의 기본 기능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udemy.com/course/step-by-step-tableau/?referralCode=4A8F532BAA8B4CEF9E60


태블로 강의 소개 및 제작 이야기 포스팅도 있습니다.

https://brunch.co.kr/@souchang/3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