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search Lab Mar 02. 2023

태블로에 데이터 연결하기

차원과 측정값

태블로에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먼저 태블로에 연결할 데이터를 다운로드합니다.

태블로 퍼블릭의 리소스 페이지에서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public.tableau.com/app/resources/sample-data/


여기서 엑셀 파일의 Superstore Sales 데이터를 받아보겠습니다.

태블로 퍼블릭 샘플 데이터 다운로드


데이터를 받았다면, 태블로를 실행하여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엑셀과 csv 파일을 태블로에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끌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태블로 프로그램 위로 끌어오면 데이터가 연결됩니다.

파일을 끌어서 연결하기


두 번째 방법은 Connect 패널에서 Excel 혹은 Text file을 클릭하여 파일을 열어 연결합니다.

xls, xlsx와 같은 엑셀 파일은 Microsoft Excel을 클릭하여 연결하며, CSV 파일은 Text file을 클릭하여 파일의 위치를 찾아 열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열어 연결하기


액셀 파일을 데이터에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 Sheets 아래에 액셀 파일이 포함하고 있는 시트들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연결 중인 파일과 시트가 표시되고 있는 공간을 Left Pane이라고 부릅니다.

가운데의 가장 넓은 공간은 Canvas라고 부릅니다.

액셀 파일과 연결한 태블로 화면


여기서 Left Pane 위의 시트를 끌어와 Canvas에 올릴 수 있습니다.

Orders 시트를 올리겠습니다.

시트를 연결한 태블로 화면


이제 Canvas 위에 Orders 시트가 올라왔습니다.

Canvas 아래에 테이블 두 개가 보입니다.


왼쪽에 있는 테이블은 Metadata Grid라고 하며, 테이블의 열 정보를 나열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종류 - Type, 필드명 - Field Name, 연결된 테이블 - Physical Table,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 - Remote Field Name을 나타냅니다. 참고로 태블로에서는 원본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테이블은 Data Grid입니다. 엑셀에서 쉽게 접한 테이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각 그리드를 보면 작은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아이콘은 데이터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각 데이터의 유형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다면, 효율적인 데이터 시각화 작업이 가능합니다. 다행히 태블로는 테이블의 데이터를 스스로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데이터 형태를 설정하여 줍니다.


만약 설정되어 있는 유형이 틀렸다면, 아이콘을 클릭하여 데이터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help.tableau.com/current/pro/desktop/ko-kr/datafields_typesandroles_datatypes.htm


데이터 연결이 완료됐다면, 태블로 작업 영역으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태블로 작업 영역 - Workspace는 하단의 Sheet 1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태블로 작업 영역 이동


태블로 작업 영역으로 이동하였다면, 왼쪽 창에는 연결되어 있는 테이블의 열 - 필드명이 표시되며, 오른쪽의 몇 가지 메뉴들과 넓은 뷰가 나타납니다.


먼저 태블로의 파일 자체는 통합문서 - Workbook이라고 합니다. twb 파일 혹은 twbx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이 둘의 차이점은 파일 자체에 데이터를 포함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다른 사람과 작업한 통합문서 파일을 공유한다고 하면, twbx 파일로 저장하여 공유해야 상대방이 데이터 파일 없이 통합문서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그 아래 연결한 데이터 테이블의 필드명이 보이는 창은 Data pane이라고 합니다. 이겨서 필드를 더블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카드 - Cards와 선반 - Shelves에 올릴 수 있습니다.


카드와 선반에 필드를 올려 View에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태블로 작업창


데이터는 차원과 측정값으로 구분합니다.

차원은 Dimensions, 측정값은 Measures라고 합니다.

태블로에서 차원은 Data panel의 상단에 표시되며, 측정값은 하단에 표시됩니다.

차원과 측정값


차원은 측정값을 묶어줍니다.

우리의 테이블은 가게의 매출 관련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먼저 집계 필드인 매출을 선반에 올려보겠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여도 되고, 클릭하여 선반 위로 끌어당겨도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총매출


Sales를 행 선반에 올리니 매출이 총합으로 집계되어 막대그래프로 표현해 주었습니다.

집계는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에 있어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태블로에서는 이를 필드명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한 집계를 선택할 수 있으며, 따라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집계 필드를 따로 생성하여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태블로의 기본 집계 기능


그러면 이번에는 총매출 막대그래프에 차원인 카테고리 필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카테고리별로 묶인 매출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카테고리에 따른 매출


표시된 세로 막대그래프를 가로로 바꾸는 것도 간단합니다.

선반의 행과 열에 올라온 필드를 하나씩 끌어당겨 바꾸는 것도 가능하지만, 툴바의 행과 열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여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행과 열을 바꾸기

이번엔 막대그래프 끝에 정확히 얼마의 매출이 기록되어 있는지 숫자를 표시해 보겠습니다.

툴바의 마크 레이블을 클릭하면, 막대그래프 끝에 매출의 정확한 집계값이 나타납니다.

마크 레이블 표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를 타블로에 연결하여, 간단한 막대그래프를 그리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태블로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테이블을 연결한 후, 다양한 시각화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이를 통한 효율적인 데이터 탐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여러 차트의 시각화 실습과 함께 다양한 기능과 이론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태블로 자격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