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와 인포그래픽 가이드
파이 차트는 각도와 넓이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크기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도와 넓이는 길이에 비해 미세한 차이를 인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크기를 비교하거나 여러 데이터가 포함된 차트인 경우 파이 차트보다는 막대 차트가 읽기 쉽습니다.
하지만 파이 차트의 장점은 비율 구성을 강조할 때, 데이터가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도 쉽게 데이터의 비율 구성을 인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파이 차트를 읽을 때 위에서 시계 방향으로 읽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크기에 따른 구성 비율을 시각화하는 목적을 가진 파이 차트를 그릴 때에는 목적에 맞게 가장 큰 조각을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두 번째로 큰 조각부터는 다시 위에서 가까운 왼쪽부터 배치하여 가장 중요도가 낮은 작은 조각이 아래에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구성이 작은 조각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라고 하더라도, 더 작은 조각을 더 작게 강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조각의 크기가 비슷한 경우에는 시계방향으로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정렬하여 크기의 순서를 비교적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태블로에서는 정렬 기능을 사용하여 조각의 순서를 수동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파이 차트는 각도와 넓이로 크기를 구분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눈은 각도와 넓이의 미세한 차이를 구분해 내기 어려운데, 다양한 색은 이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색과 데이터에 대한 포스팅을 통해 더 자세한 설명을 하겠지만, 따뜻한 색을 사용한 조각은 더 크게 보이고 차가운 색을 사용한 조각은 더 작아 보입니다. 따라서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색으로 인한 데이터 크기에 대한 왜곡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블로에서는 색상 카드를 클릭하여 색과 테두리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 차트에 다양한 시각적인 꾸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데이터를 읽기 쉽도록 설정하고 강조하고 싶은 조각에 밝기가 다른 색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도넛 차트는 파이 차트에서 가운데가 뚫린 형태입니다.
도넛 차트를 활용하면 각도와 넓이를 사용하여 크기를 비교한 파이 차트에 비해,
길이라는 요소를 통해 더 쉬운 비교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도넛 차트는 태블로 선반에 max(0)과 같은 값이 없는 축을 2개 생성하여 이중축으로 합친 후, 겹쳐진 차트 중 하나의 크기와 색을 설정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열 선반에 빈 곳을 더블 클릭하여 max(0)을 두 개 생성합니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이중 축으로 합칩니다.
겹쳐진 차트 중 한 차트의 구성 마크들을 지운 후, 크기를 작게 조정합니다.
색을 설정하여 가운데가 뚫린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라인 서식에서 격자선과 0 기준선을 없음으로 설정하여 가운데 선을 지웁니다.
도넛 차트에서는 가운데 빈 공간을 통해 총계를 표시하여 추가적인 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도나 M. 윙의 월스트리트저널 인포그래픽 가이드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