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Oct 04. 2019

우리 모두를 위한 취향저격
멜론 5.0

지난 9월 말, 멜론은 다양한 소비자의 감상 이력/취향/상황에 어울리는 음악을 적극적으로 발견하여 제공하고 세분화된 기능을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5.0 버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꼭 맞는 음악을 더욱 쉽고 빠르게, 또 다채롭게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5.0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각각의 개선된 서비스들에 대한 자세한 작업 스토리는 이 글을 시작으로 차례로 브런치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오니 기대해주세요 :)



새로워진 5.0 

주요 내용 알아보기



01. 단골 메뉴를 홈으로! 홈 편집

멜론 5.0 홈 편집

홈 편집은 말 그대로 홈에 있는 메뉴를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개인화 추천 콘텐츠 강화에 따라 주요 메뉴인 뮤직, For U, MY는 고정으로 노출하고 나머지 메뉴들은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또 중요한 점은 '장르'를 홈에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재즈 음악을 많이 듣는 사용자는 '재즈' 장르홈을 메인 메뉴로 추가하여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의 음악 취향을 알아가고 더 깊게 빠져서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홈 편집

홈 편집은 상단 탭 영역에 편집 아이콘을 노출시킴으로써 편집 화면에 바로 접근 가능하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했고 편집 화면은 추가, 삭제, 순서 변경 이 3가지 핵심 기능을 군더더기 없이 가장 미니멀한 구조로 제공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순서는 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른 채로 이동시켜 쉽게 위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02. 메뉴를 보기 쉽게! 전체메뉴 개선

전체메뉴 (햄버거메뉴)

기존에는 사이드드로어에 메뉴가 카테고리 구분 없이 일렬로 쭉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메뉴 개수가 적당해서 괜찮았지만, 신규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메뉴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메뉴를 유사한 속성에 따라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2열 배치함으로써 찾기 쉽도록 개선했습니다. 


*아래 개선내용들은 다음 발행할 브런치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이오니, 가볍게 읽어주세요 :-) 


03. 매일매일 음악 소확행 For U

For U

For U에서는 나의 감상 이력을 기반으로 특별한 이벤트 믹스를 받아볼 수 있고, 최근 좋아한 음악과 비슷한 음악들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 요일, 상황에 딱 맞는 플레이리스트부터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 음악으로 구성된 '아티스트 믹스'까지 음악을 더욱 다채롭게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04. 뮤직 핵인싸를 위한 멜론차트

멜론차트

최신 음악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멜론차트 홈이 생겼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각으로 다양한 주제의 차트를 연구하고 소개하는 '핫트랙' 메뉴를 통해 트렌디한 곡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05. MY/ 타인의뮤직

MY  / 타인의 뮤직

MY는 0depth와 1depth가 각각 다른 페이지로 분리되어 있던것을 통합하여, 메인 탭에서도 콘텐츠를 바로 서핑할 수 있게 개선했고, 타인의 뮤직은 각각의 콘텐츠를 더 보기 쉽도록 정리하여 강조하고 DJ들은 소개글 영역에 #태그를 활용할 수 있게 개선했습니다.



06. 피드

피드

피드에서는 여러 타입의 콘텐츠를 적합한 디자인으로 고도화해 변별력을 명확히 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팬맺은 아티스트 소식만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팔로우한 DJ나 매거진 정보도 피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 서비스 소개

허브페이지

멜론 5.0 허브페이지

멜론은 앞에서 설명드린 개선사항들을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소개 허브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취향저격', '나다운 음악'이라는 컨셉을 담고 있는 숏클립 영상을 제공하고, 설명 위주의 스크린샷 대신 상징적인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가볍고 쉽게 읽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중 기능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영상으로 제공하여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5.0 프로모션 페이지로 연결되는 각각의 이벤트 버튼은 큼직하게 디자인하여 주목도를 높였습니다.


다음은 소개 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숏클립 영상 3가지입니다.

소개페이지 상단 3가지 버전의 숏클립

새로운 기능에 대한 설명을 나열하는 방식 대신에 컨셉을 간략하게 잘 보여줄 수 있는 숏클립 영상으로 주목도를 높였습니다. 





지금까지 5.0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취향의 노래를 듣고 있나요? 우리 모두의 취향을 저격하는 플레이리스트가 모여 있는 멜론에서 가장 나다운 음악을 발견해보세요! 

그리고, 앞으로 발행될 글에서 각각 개선된 부분에 대한 자세한 작업 스토리를 담을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Barbara Kruger : Forev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