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논 Mar 24. 2023

노션AI로 그린 사용자 여정맵 ChatGPT와 비교하기

UI/UX디자이너의 Generative AI 활용법

► 본 글은 요즘 IT에 기고한 글입니다.




한 달 전, ChatGPT와 미드저니를 활용하여 사용자 리서치부터 시작해서 문제 정의, 프로토타입 스케치와 구현까지 해봤다.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으로 충분히 UI/UX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던 작업이었다. 그 뒤로, 주위에서도 ChatGPT와 미드저니를 사용해서 이런 저런 작업들을 하는 사람들이 꽤 보인다. 실제로 ChatGPT경우, 2023년 2월 기준으로 월 사용자 1억명을 넘어섰다고 하니, 우리의 일상 생활에 인공지능 기술이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상용화되는 그 시점을 이제 막 지나고 있는 듯 하다. 


이러한 사실은 빅테크 기업들의 움직임을 봐도 알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적용시킨 검색엔진 서비스를 공개했으며,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는 연구자와 학계, 비영리 기관을 타깃한 대규모 언어 모델, 람마(LlaMA : Large Language Model Meta AI)를 곧 선보인다고 밝혔다. 


그리고 하나가 더 있다. 지난 해 말 알파 버전을 선보인 후, 본격적으로 오픈한 노션AI가 그것이다.



ChatGPT보다 월등히 좋은 인공지능이라고?!



먼저 사용해본 사람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노션 AI는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이고 이에 비하면 ChatGPT는 그저 챗봇에 불과하다고 한다. 도대체 뭐가 얼마나 좋길래 ChatGPT 정도는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올까?


그리고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노션AI로도 UI/UX작업을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이번에는 노션 AI로 사용자 여정맵(User Journey Map)을 그려보고 대표적인 텍스트 생성 AI인 ChatGPT와 결과를 비교해보려고 한다.






>> 뒷 내용은 요즘IT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45/




매거진의 이전글 숨소리로 수면의 질을 체크한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