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자인덕입니다.
오늘은 디자인덕에서 새롭게 제작한 BOXTEM 브랜드 디자인 제작 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BOXTEM 브랜드 디자인은 "BOXTEM (박스템)"이란 네이밍을 시작으로 "boxtem.com" 도메인, 로고 디자인, 브랜딩 디자인, 상표권 출원까지 모두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BOXTEM 브랜드 디자인 제작 사례를 소개하는 이유는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나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 중에 네이밍 즉 기업명 또는 상품, 서비스명과 도메인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갈수록 지적 재산권 분쟁에 휘말리는 분들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일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좋은 방법을 구상해 봤고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새롭게 사업을 구상하고 계신 분이나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무언가 새롭게 시도한다는 것은 즐겁고 흥분되는 일이기도 하지만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 또한 많습니다. 디자인덕도 처음 시작했을 때 어려웠던 점이나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 앞으로 시작하실 분들 또한 그런 시작에 대한 어려움은 똑같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이름을 지을까? 도메인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하며, 상표 등록은 꼭 해야 하는 것인지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미리 알고 시작한다면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브랜드(기업, 제품, 서비스, 개인 모두 포함) 제작에 필요한 네이밍, 도메인, 로고 디자인, 브랜딩 디자인, 상표권 출원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네이밍입니다.
BOX + ITEM = "BOXTEM (박스템)" 상자에 특별함을 담아 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상자는 보관, 운반, 저장, 선물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아이템은 가장 좋아하고, 선호하는 것을 담거나 줄 수 있는 특별함을 상징합니다. 쉬운 영문명과 세 글자의 한글로 빨리 인지할 수 있고 기억하기 쉬운 네이밍입니다. 사실 이름을 정할 때 이름만 생각하기보다는 이름에 맞는 도메인은 있는지, 내가 지은 이름을 타 업체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도메인 검색은 후이즈, 상호 검색은 키프리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도메인입니다.
이름이 정해졌다면 도메인 또한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도메인은 .com이며 .net 또는 co.kr, .kr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검색은 후이즈 (https://domain.whois.c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네이밍에 사용할 BOXTEM.COM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어 바로 등록 신청을 해서 도메인을 확보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로고 디자인입니다.
BOXTEM 심벌마크는 네이밍과의 연결성을 내포하기 위해 정육면체의 입체 상자와 영문 b자를 형상화해 심벌마크로 제작하였습니다.
상자의 형태는 투명하며 열려있는 형태로 열린 마음, 투명한 경영, 상호 교류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레드 컬러는 열정과 따뜻함, 강함과 활기참을 담고 있는 있으며 조금씩 다른 레드 컬러는 언제나 다양한 변화를 추구함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는 브랜딩 디자인입니다.
완성된 BOXTEM 로고 디자인으로 다양한 브랜딩 디자인 작업을 하였습니다.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 등 디바이스에 따라 보이는 브랜드의 모습과 모바일 앱과 웹에서 보이는 모습부터 서식류까지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표현될 브랜드의 모습을 디자인하였습니다. 브랜드의 성격과 브랜드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잘 유지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것이 브랜딩 디자인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상표권 출원입니다.
우선 상표권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면 상표권은 지적재산권 중 하나로, 자사의 상품•서비스를 타사의 것과 구별하기 위해 문자, 도형, 기호, 색채 등의 결합체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특허청에서 상표를 출원•등록하면 상표권 보호 대상이 됩니다. 만약 이미 등록된 상표와 같거나 유사한 경우 상표권 침해로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상표권 출원 전 상표 검색은 키프리스(http://kportal.kipris.or.kr)에서 상표권 등록은 특허로(http://patent.go.kr)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BOXTEM은 현재 특허청에 상표 출원하여 등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출원에서 등록까지는 10개월에서 그 이상 소요되기도 하며 중간에 이의 신청이나 보정 신청 과정을 거치기도 하니 상표권 등록은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일 중에 하나입니다. 로고 디자인을 하여 같이 등록하는 것이 상표권 획득을 위해 유리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네이밍만 이미지로 만들어도 등록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제작에 필요한 네이밍, 도메인, 로고 디자인, 브랜딩 디자인, 상표권 출원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브랜드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고 계시다면 미리 대처해야 할 부분을 파악하기 쉬울 것입니다. 브랜드 제작 과정이 간단하지만은 않지만 네이밍, 도메인, 로고 디자인, 브랜딩 디자인, 상표권 출원까지 모두 중요한 부분이니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를 만드는 일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멋진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새롭게 시도하고 도전하는 사람들로 세상은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을 응원하며 다음에 또 다른 제작 사례 올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두가 좋은 브랜드가 되어 무한히 성장하길 바랍니다.
BOXTEM 브랜드는 디자인덕에서 독자적으로 제작되었으며 판매 중인 상품입니다. BOXTEM 브랜드에 대해 문의나 궁금한 점은 언제든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