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자인덕입니다.
브랜드 / 브랜딩 디자인 제작 과정 3번째로 브랜드 핵심 질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브랜드 핵심 질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입니다.
먼저 브랜드가 왜 만들어졌는지 하는 탄생 이야기가 있어야 합니다. 탄생 배경에는 각자만의 재미있고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있을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와 워즈니악이 차고에서 애플을 시작했고, 하워드 슐츠는 원두 판매점에서 스타벅스를 시작한 이야기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 탄생 이야기입니다. 이 탄생 배경 속에 브랜드 이름이 정해졌을 것이고 어떻게 브랜드가 성장하고 발전했으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했을 것입니다.
브랜드 핵심 질문은 브랜드 가치관, 철학, 목표, 핵심 상품 등에 대한 생각들을 문서로 정리하는 일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브랜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공통된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이를 위해 노력할 때 그 목표는 더 가까워지며 더 빨리 이루어질 것입니다.
실제로 나의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질문에 답하려면 막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나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며 그렇기 때문에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고민해야 합니다.
브랜드 탄생 배경 및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브랜드에 사용할 이름 영문명과 한글명은 무엇인가요?
브랜드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슬로건(핵심 문구)은 무엇인가요?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브랜드의 목표 또는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요?
브랜드의 핵심 상품 및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상품 및 서비스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요?
브랜드 유사 브랜드 또는 경쟁 브랜드는 어디인가요?
브랜드에 사용했으면 하는 컬러는 무엇인가요?
브랜드에 사용했으면 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브랜드에 사용했으면 하는 로고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핵심 질문에 대한 대답이 어려울 수 있어 브랜드 핵심 질문에 디자인덕이 예시로 답해봤습니다.
각 기업마다 개인마다 브랜드의 특성과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브랜드 탄생 배경 및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 세상의 모든 기업과 개개인 모두는 브랜드이며 세상과 더 잘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브랜드가 되는 길입니다. 더 많은 기업과 사람들이 브랜드가 되어 원하는 목표와 삶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일이 디자인덕에서 하고 있는 일입니다.
브랜드에 사용할 이름 영문명과 한글명은 무엇인가요?
-> DESIGNDUCK (영문)
-> 디자인덕 (한글)
브랜드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 디자인은 사람들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해결하는 일을 합니다. 생각한 것, 하고 싶었던 것, 말하고 싶은 것들을 볼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디자인입니다.
덕이란 사람을 위해 세상을 위해 베푸는 것이며, 도아주는 것이며, 쌓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디자인덕은 디자인(DESIGN)+덕(德 큰 덕)으로 디자인으로 세상에 덕을 실천해 나가려는 의미입니다.
브랜드 슬로건(핵심 문구)은 무엇인가요?
-> 디자인덕은 상상하지 못했던 상상을 하고 그 상상을 현실로 실현하며, 세상을 디자인하고 그 가치를 다시 세상에 전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 디자인덕은 세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찾기 위해 노력 합니다.
-> 디자인덕은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고 전파해서 가치 있는 사람이 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 디자인덕은 세상에 도움이 되고 세상이 필요로 하기에 존재합니다.
-> 디자인덕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모든 이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 디자인덕은 세상을 가치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큰 뜻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디자인덕은 보이지 않고 찾지 못하는 것을 찾기 위해 다른 관점에서 고민합니다.
-> 디자인덕은 사람들의 성공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 디자인덕은 모든 것을 수용하는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 디자인덕은 도덕적이며, 정직하고, 진실함을 추구합니다.
-> 디자인덕은 좋은 생각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뭉쳐 있습니다.
브랜드의 목표 또는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요?
-> 편하고 빠르며 쉬운 브랜드 & 브랜딩 시스템을 구축한 전문 브랜딩 디자인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일상의 평범함을 찾아 좀 더 가치 있는 일로 변화시키는 일을 하려 합니다.
브랜드의 핵심 상품 및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브랜드 & 브랜딩 디자인 마케팅 통합 서비스
-> 브랜드 & 브랜딩 전문가 양성
브랜드 상품 및 서비스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요?
-> 브랜드를 견고하게 키우고 싶은 모든 기업
-> 새로운 브랜드가 필요한 모든 기업
->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
브랜드 유사 브랜드 또는 경쟁 브랜드는 어디인가요?
-> 비슷한 일을 하는 곳은 많겠지만 경쟁 브랜드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디자인덕의 가치관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특별한 브랜드를 만들어가려 합니다.
브랜드에 사용했으면 하는 컬러는 무엇인가요?
-> 디자인덕은 블랙&화이트를 선호합니다. 무채색의 장점은 어디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자신보다 다른 색상을 돋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상을 모든 색이 모인 블랙이 되기도 해야 하지만 때론 단 한가지 색도 가지고 있지 않은 화이트가 되기도 해야 합니다. 다양한 환경과 세상을 품기 위한 색이 블랙&화이트라 생각합니다.
브랜드에 사용했으면 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 디자인덕은 다양함 속에 간결함, 복잡함 속에 단순함, 많은 의미와 생각을 담았지만 그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호합니다.
브랜드에 사용했으면 하는 로고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 한 번에 디자인덕임을 알 수 있는 간결한 스타일을 원합니다. 뭘까 생각하게 하기 보다 딱 보면 디자인덕이구나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드 핵심 질문은 브랜드가 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알기 위해 정의하는 것입니다.
브랜드를 만드시는 분, 또는 현재 브랜드가 있으신 분들 누구나 핵심 질문에 대해 자주 질문을 해봐야 합니다. 브랜드는 정의는 한번 정해졌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브랜드는 살아있는 생명이라 생각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시대와 환경에 맡게 브랜드의 목표나 이미지, 핵심 상품도 그에 맡게 변화해야 합니다.
브랜드를 이루는 기본 철학과 가치관은 유지하면서 그 밖에 모든 것들은 소비자와 구성원들이 함께 할 수 있게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세스 고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꼭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사람이 되는 유일한 방법은 남들과 달라지는 것이다. 남들과 다를 것이 없다면 무수한 사람들 중 한 명에 불과하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유일한 존재가 되는 것이며 이 유일함 때문에 사랑받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나 자신을 알아야 하듯 브랜드 또한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이 그 브랜드에 대해 분명히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