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자이너스타입 UNION Apr 02. 2021

백년화편 연간 프로모션 운영 프로젝트

by Remain-CT

디자이너스타입 유니온 릴레이 프로젝트 비하인드 스토리 첫 번째, 리메인

백년화편 x 리메인


01


프로젝트 개요 및 배경

Background & Issue


안녕하세요, 저희는 디자이너스타입 유니온 브랜드 경험 에이전시인 리메인입니다. 

저희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쑥떡 전문점인 백년화편의 홍보 효과 증대를 위한 연간 프로모션 운영을 맡게 되었습니다. 

백년화편은 최상의 맛과 품질을 넘어 깊은 감동을 선사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세심하고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대한명인의 자부심으로 완성된 쑥떡 전문점입니다.


올해에는 코로나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어려움이 예상되고, 그 어느 때보다 타겟 소비자의 니즈에 따른 프로모션 기획이 중요할 것이라고 판단되었죠. 그래서 리메인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소비자의 상황과 니즈를 파악하여 프로모션을 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백년화편의 연간 프로모션 중 하나였던 "신제품 밥알흑임자 프로모션" 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보려고 합니다. 



02


프로젝트 과정

Project process


리메인의 3월 프로모션 미션은 백년화편의 신제품인 밥알흑임자 홍보였습니다. 리메인은 정확한 타겟을 통한 소비 심리 자극으로 매출 증대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서치

현재 백년화편 서비스를 다양한 상황에 맞게 분석하고 파악합니다. 

2) 고객 정의

백년화편과 경쟁사, 사용자를 파악하여 실질적인 고객을 정의합니다.

3) 전략 기획

 상세 프로모션 전략을 세우고, 해당 전략에 따른 구체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4) 제작

 위의 기획을 바탕으로 프로모션 페이지와 상세페이지를 제작합니다. 


백년화편 연간 프로모션 운영 프로젝트 프로세스


03


타겟 설정 및 분석

Target analysis


이번 프로젝트의 주 목적은 기존 소비자를 확립하는 동시에 새로운 소비자, 즉 새로운 타겟을 찾아 소비자 층을 더 크게 확대하여 밥알흑임자를 알리고 소비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백년화편의 기존 타겟은 40-60대였습니다. 우선 기존 소비자인 40-60대에게 밥알흑임자라는 제품을 알려 소비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 소비자는 이렇게 이미 정립이 된 상태고, 이제 새로운 타겟을 찾아야겠죠? 리메인은 백년화편의 새로운 타겟을 찾기 위하여 토픽 리서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식음료 관련 소비자 동향 리서치


리서치 결과, 중장년층의 메뉴로 여겨졌던 흑임자, 인절미가 20대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식음료 관련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정보도 얻을 수 있었죠. 


이를 통해 리메인은 새로운 타겟을 설정하였습니다. 바로 "할메니얼 2030 세대"입니다. 할메니얼이란, 할머니 입맛을 가진 밀레니얼이라는 신조어입니다. 할메니얼은 일과 삶의 밸런스를 중요히 여기며,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려는 니즈가 있습니다. 백년화편의 신제품 밥알흑임자는 기본적으로 중장년층의 입맛을 겨냥한 제품이지만, 이번 광고를 통해 '할메니얼'의 소비까지 이끌어내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리서치를 바탕으로 도출된 백년화편의 새로운 타겟


앞의 리서치를 토대로 백년화편의 신규 타겟이 설정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친척에게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30대 직장인, 두 번째는 일과 삶의 밸런스를 중요시하며 건강을 중요시하는 2030대 직장인입니다. 건강을 중요시하게 여기고 워라밸을 중시하는 타겟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프로모션 시 건강에 좋다는 것을 어필하고 생활에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도 강조하기로 하였습니다. 



04


홍보 및 노출 전략

Promotion Strategy


프로모션을 보다 더 광범위하게 노출시키기 위하여, 구글과 유튜브 내에서 발생하는 검색 키워드를 리서치하였습니다. 과거에 "OO선물세트"로 정형화되었던 선물 관련 키워드들이 구체적이고 다양해지는 추세였습니다. 우선 지난 2년간 발생한 설 선물 관련 구글, 유튜브 검색어를 한 곳에 모아 비교해보았습니다. 


2018 - 2019년 설 선물 관련 키워드 변화



위 사진을 보시면, 2018년에는 다소 한정적이었던 선물세트 관련 키워드들이 2019년에는 좀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찾는 선물세트의 종류와 형태가 더욱 다양해진걸 키워드만 봐도 한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리메인은 설 선물과 동시에 제품을 고민하는 소비자에게 백년화편의 신제품인 밥알흑임자의 키워드를 노출시켜 제품의 니즈를 올리고, 이로 하여금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프로모션 컨셉과 그에 따른 디테일한 홍보 문구 키워드


앞서 도출된 전략을 토대로 최종 프로모션 컨셉과 그에 따른 홍보 문구 및 키워드를 제작하였습니다. "설포유: 나, 우리 가족을 위한 건강한 밥알흑임자" 라는 컨셉을 설정하여 설날에 가족 및 친척에게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하는 데에 적합하다는 이미지를 부여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타겟인 4-50대를 겨냥하기 위하여 #부모님, #정성, #떡선물세트, #가족과 함께 즐기기 좋은 등의 키워드를 도출했고, 신규 타겟인 건강과 워라밸을 챙기는 2-30대 직장인을 사로잡기 위해 #건강한 재료, #영양소 가득, #쫄깃, #고소 등의 건강하고 맛있는 떡을 연상시키는 키워드를 추가하였습니다. 



05


프로모션 디자인

Promotion Design


위의 기획을 토대로 배너 광고 이미지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뉴트럴 톤을 차용하여 차분하면서도 포인트가 잘 강조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가족 및 친척에게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하려는 타겟을 겨냥한 배너 이미지


먼저, 백년화편의 기존 타겟을 겨냥한 배너 이미지입니다. 가족, 어른들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지인 및 친척에게 마음을 전달하고자 하는 타겟을 겨냥하였습니다. 또한 재구매와 별점 및 만족도를 강조하여 믿고 먹을 수 있는 떡집이라는 이미지를 부여하였습니다.  

신규 타겟인 2-30대 할메니얼을 겨냥한 배너광고 이미지


신규 타겟인 2-30대 할메니얼을 겨냥한 배너 이미지입니다. 흑임자맛을 좋아하는 2-30대 할메니얼을 위하여 맛을 강조하는 키워드를 사용하였고, 영양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건강을 중요시 여기는 직장인 타겟에게 좀 더 효율적으로 홍보가 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데일리픽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프로젝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