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자인팝 김민호 Mar 13. 2019

2019 UI UX 및 웹디자인 벤치마킹 사이트 총정리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UI/UX 및 웹디자인 벤치마킹 사이트 총정리

디자인팝( http://designpop.co.kr ) 대표 김민호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작업 시 아이디어 및 콘셉트 도출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유용하다고 알려진 웹디자인 및 UI/UX 분야 벤치마킹 웹사이트들 중에서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들을 엄선하여 총정리해보고자 합니다.


#2. UI/UX 및 웹디자인 분야 23개


1. Httpster https://httpster.net

 Httpste는 우측 사이드에 눈금으로 월 단위를 표시하고  사이드 메뉴에서 태그로 원하는 스타일의 웹사이트를  모아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2. Sitesee  https://sitesee.co/

아름답고 현대적인 웹 사이트를 선별한 갤러리로 특별히 웹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사이트이다.


3. Siteinspire  https://www.siteinspire.com/

6천 개 이상의 다양한 웹 디자인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회사, 편집, 쇼핑몰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4. The Best Designs  https://www.thebestdesigns.com/

선별된 최고의 디자인만 모아 놓은 큐레이션 컬렉션으로 벤치마킹하기 좋은 사이트이다.


5. Css Design Awards  https://www.cssdesignawards.com/

CSS 기술이 들어간 웹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하루 동안 가장 많은 투표를 획득한 사이트가 메인 페이지에 보여진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사이트는 Winners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CSS 디자인을 공부하거나 벤치마킹하기에 유용하다.


6. Css Winner  https://www.csswinner.com/

Css Winner는 웹 디자이너 및 개발자를 위한 "웹사이트 디자인상"을 수상한 갤러리로, 최고의 웹 디자인 작품들을 선보인다.


7. Straigt Line  http://bm.straightline.jp/

Straigt Line은 일본 스타일의  웹 디자인 모아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8. Strage Fruits http://www.strangefruits.nl/

카테고리 분류가 잘 되어 있어서 컬러별 혹은 스타일별로 웹디자인 검색이 가능하다.


9. Design Awards Asia  https://www.designawards.asia/

아시아 쪽 웹 디자인을 볼 수 있는 사이트로 벤치마킹에 아주 유용하다.


10. Siiimple https://siiimple.com/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사랑받는 사이트로 로그인을 하면 세이브 기능이 있어  나중에도  계속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카테고리가 많아서 다양한 리서치를 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다.


11. FWA https://thefwa.com/

전 세계 플래시 사이트를 소개해주는 사이트로 누구나 웹 디자이너라면 한 번쯤 방문해 보았을 곳으로 대표 벤치마킹 사이트로 추천한다.


12. Awwwards  https://www.awwwards.com/

역시 실무 디자이너들은 모두 알만한 사이트로  세계의 웹사이트 중  최고의 웹디자인을 선정해서 수상하는 사이트이다. 또한 전 세계의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디자인을 업데이트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만큼 수준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13. Bestfolios  https://www.bestfolios.com/home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는 사이트로, 구글 및 페이스북 등 다양한 곳에서 일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웹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다.


14. Designmodo  https://designmodo.com/

Designmodo는 동향 및 기술에 대한 기사, 자습서 및 업계 소식을 제공하며 중소 규모 기업의 전문가들이 방문하며 많은 디자인 및 코딩 스쿨의 참고 자료로 사용된다. 따라서 높은 품질의 웹디자인과 디자인 기사를 제공받을 수 있다.


15. Land Book  https://land-book.com/

Landbook은 디자이너, 개발자, 제품 소유자, 마케팅 관리자, 프리랜서를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잘 만들어진 사이트를 높이 평가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곳이다. 신중하게 수집된 웹사이트와 디자인 갤러리를 통해 소재와 영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16. Little Big Details  http://littlebigdetails.com/

Little Big Details는 매일 업데이트되는 디자인의 디테일한 부분을 모아 놓은 사이트로 디자이너는 그것을 통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장소이다.


17. Material Design  https://material.io/

구글의 머터리얼 디자인을 직접 참조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디자이너의 유용한 도구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사이트이다. 또한  아이콘, 시스템 라이브러리, 디자인 예시 및 케이스 스터디, 튜토리얼, 컬러 팔레트 등 다양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역시 다양한 오픈 소스를 제공한다.


18. Medium  https://medium.com/

Medium은 자신의 기사를 작성하는 것 이상으로 유용하다. 실제로 모든 유형의 디자인 영감, UX 및 설계에 대한 이야기의 풍부한 자료가 가득하며 UI 디자인이나 제품 디자인과 같은 항목을 검색하면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이다. 디자인을 하기 전에 이론적으로 참고하고 공부하길 추천한다.


19. Mobbin  https://mobbin.design/

Mobbin은 최고의 디자인을 반영한 최신 모바일 디자인 패턴 컬렉션을 집계한 사이트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0가지 이상의 iOS 앱과 5,000가지 패턴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


20. Page Flow  https://pageflows.com/

사용자 흐름 동영상 및 캡처 화면으로 UX/UI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이며  화면 흐름(사용자 플로우 패턴) 설계 시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21. Pages  https://www.pages.xyz/

Pages는 페이지라는 섹션으로 세분화된 최고의 웹 디자인을 보여주며,  각 페이지는 가격, 제품, 방문 및 앱별로 정렬된다. 또한 차세대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한 영감을 신속하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덤이다.


22. Pttrns  https://pttrns.com/

iOS 및 Android 앱의 스크린샷을 참고하기에는 Pttrns는 매우 훌륭한 참조 도구이다. 특정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 및 태그를 통해 앱을 나열하며  역사 목록은 지난 수년 동안 디자인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동향을 보여준다.


23. Ui jar https://uijar.com/

Ui Jar는 웹 디자이너의 콘텐츠를 제공해주며 주로 UI 웹 및 모바일 디자이너를 위한 사이트로 생각하면 된다. 찾고 싶은 싶은 것을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큐레이션 된 컬렉션 섹션을 가지고 있다.


매일매일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살펴보기

많은 분들이 그때그때 프로젝트를 위해서만 필요할 때 벤치마킹 사이트를 구독하지만 평소에 일정한 시간과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구독하면 실제 업무 시 빠른 검색과 콘셉트에 필요한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얻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속적인 벤치마킹 웹사이트의 구독은 디자이너에게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연상력을 키우고 와이드 한 시각과 순발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벤치마킹 사이트 살펴보기

디자인은 단지 어떤 한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형태로 국한 없이 진행되므로 빠른 작업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벤치마킹 사이트 구독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어떠한 디자인을 하더라도 고객사에서 원하는 보이는 결과 이외에도 보이지 않는 브랜딩을 위해 꾸준히 브랜드 관련 벤치마킹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디자인팝 웹사이트  www.designpop.co.kr


결국 나를 위한  "공유 정신"

보통 디자이너들이 알고 있는 벤치마킹 사이트의 수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디자이너들이 다른 분야에 비해 "공유"에 소극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국 자신에게도 같은 입장에  적용되므로 무엇이든 좋은 정보라고 판단된다면 주변에 같은 일을 하는 분들과 "적극적인 공유"를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추가하고 싶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디자인에 관계 된 친구가 있다면 꼭 공유해 주세요! 앞으로 더 많은 소식과 좋은 글로 만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