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자인팝 김민호 Mar 12. 2019

2019 전 세계 디자인 벤치마킹 사이트 총정리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그래픽 및 아이덴티티 분야 벤치마킹 사이트 총정리

디지털에이전시 디자인팝 ( http://designpop.co.kr ) 대표 김민호입니다.

오늘은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작업 시 아이디어 및 콘셉트 도출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유용하다고 알려진 그래픽 및 아이덴티티 분야 벤치마킹 웹사이트들 중에서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들을 엄선하여 총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그래픽 및 아이덴티티 분야 13개


1.Inspiration Grid  https://theinspirationgrid.com/

전 세계의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온라인 매거진으로  UI가 단순하고 심플해서 이용하기도 편리하고 업데이트 속도도 빠른 편이다. 또한 다양한 카테고리로 원하는 디자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 Design Boom https://www.designboom.com/design/

디자인붐은 유명 건축, 산업디자인 및 예술 분야의 국제적 웹 온라인 매거진으로  매일 업데이트되는 뉴스레터로 최신 디자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3. Identitydesigned https://identitydesigned.com/

전 세계 디자이너들의  창조적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4.ISO50 http://blog.iso50.com/

ISO50은 음악계에서 Tycho로 알려진 Scott Hansen의 디자인 사이트로 음악과 시각 예술 작품이 전시되어 디자이너의  영감을 깨운다.


5.Brand New https://www.underconsideration.com/brandnew

브랜드 뉴는 기업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작업에 대한 의견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로고 디자인 트렌드와 조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리뉴얼된 브랜드를 찾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6.Logo Love Me https://www.logodesignlove.com/

Logo Love Me는 그래픽 디자이너 David Airey가 만든 웹 사이트이다. 로고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계에 주력하는 이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뉴스, 기능, 의견 등으로 일주일에 한두 번 업데이트되며 다른 사이트들과 차별적인 점은 다양한 브랜드의 Style Guides 카테고리가 있어 해외 브랜딩 스타일 가이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7.BP&O https://bpando.org/

로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징 및 그래픽 디자인을 자세히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8.Studiofnt https://www.studiofnt.com/

한국 디자이너의 사이트로  주로 감각적인 포스터 및 편집물을 접할 수 있다. 이재민 디자이너는 끊임없는 사고와 소통을 통해 형태로 도출해낸다고 한다. 정보전달을 잃지 않으면서 작업물로 도출된 디자인들을 느껴볼 수 있다. 디자인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벤치마킹으로 좋은 사이트이다.


9.Manstuff http://www.manystuff.org/

Manystuff는 그래픽 디자인의 문화를 홍보하는 사이트로 실험적인 간행물 및 전시회, 현대 그래픽 디자인 등을 많이 선보이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매일 3천~4천 명이 꾸준히 방문하는 영향력 있는 사이트이다.


10.Design Spiration https://www.designspiration.net/

핀터레스트와 유사한 UI로 이미지를 찾고 저장할 수 있으며 디자인 작업 시 응용할 수 있는 감각적인 이미지들이 많아서 영감을 받기에 좋은 사이트이다.


11.Lovely Stationery http://lovelystationery.com/

브랜딩 하면서 안 볼 수 없는 Stationary! 특이하고 예쁜 디자인들을 많이 볼 수 있는 사이트로  실제로 인쇄된 결과물을 보면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이다. 지금 바로 제작을 고려하고 있다면 한 번쯤은 꼭 둘러보아야 할 사이트이다.


12.Dribbble https://dribbble.com/

디자이너가 영감, 피드백, 커뮤니티 및 작업을 얻을 수 있으며 전 세계 디자이너와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사이트로 전 세계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로도 이용되며 흥미로운 그래픽과 모션을 볼 수 있어서 디자이너들의 놀이터라는 느낌이 강하다.


13.beastpieces http://beastpieces.com/

해외 레터프레스 디자인 사이트로 편집물 혹은 인쇄물에 대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이다.  디자이너라면 필히 즐겨찾기 해야 하는 사이트이다.


매일매일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살펴보기

많은 분들이 그때그때 프로젝트를 위해서만 필요할 때 벤치마킹 사이트를 구독하지만 평소에 일정한 시간과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구독하면 실제 업무 시 빠른 검색과 콘셉트에 필요한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얻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속적인 벤치마킹 웹사이트의 구독은 디자이너에게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연상력을 키우고 와이드 한 시각과 순발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벤치마킹 사이트 살펴보기

디자인은 단지 어떤 한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형태로 국한 없이 진행되므로 빠른 작업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벤치마킹 사이트 구독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어떠한 디자인을 하더라도 고객사에서 원하는 보이는 결과 이외에도 보이지 않는 브랜딩을 위해 꾸준히 브랜드 관련 벤치마킹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디자인팝 웹사이트  www.designpop.co.kr


결국 나를 위한  "공유 정신"

보통 디자이너들이 알고 있는 벤치마킹 사이트의 수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디자이너들이 다른 분야에 비해 "공유"에 소극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국 자신에게도 같은 입장에  적용되므로 무엇이든 좋은 정보라고 판단된다면 주변에 같은 일을 하는 분들과 "적극적인 공유"를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추가하고 싶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추가하겠습니다.


 

브랜드어셈블 웹사이트

   Brand Personality Consultancy      http://www.brandassemble.com/

작가의 이전글 #11 스타일로 세계정복 2018 스마트학생복 리뉴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