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자인팝 김민호 Apr 19. 2021

2021 전 세계 디자인 벤치마킹 사이트 총정리

벤치마킹 웹사이트들 중에서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들을 엄선

디자인팝 대표 김민호입니다.

오늘은 신입 디자이너가 된 분들이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작업 시 아이디어 및 콘셉트 도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세계적으로 유용하다고 알려진 그래픽 및 아이덴티티 분야 벤치마킹 웹사이트들 중 꼭 필요한 사이트들을 엄선하여 총 정리하였습니다. 주변에 많이 공유해주시고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Pinterest   https://www.pinterest.co.kr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디자인 벤치마킹 웹사이트입니다.

검색을 통해 비슷하거나 유사한 형태 그리고  다양한 조건으로 해외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Behance   https://www.behance.net

Pinterest와 함께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벤치마킹 웹사이트로 작가 및 크리에이티브 분야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며 추천 별, 그래픽 도구별, 컬러별, 국가별, 학교별 등 섬세한 검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3. Freepik   https://www.freepik.com

프리픽은 디자인에 필요한 리소스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stock 사이트로 벡터, 이미지, 포토샵 파일, 아이콘 등 그래픽 소스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4. Noun Project  https://thenounproject.com

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종유의 아이콘을 검색할 수 있으며 무료가 기본이지만 유료 결재하면 아이콘에 컬러를 입힐 수 있습니다.



5. Dribble  https://dribbble.com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로고, 웹, 모바일 UI, 그래픽 등 다양한 소스를 제공하며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벤치마킹이 가능하다.



6. Inspirationgrid  https://theinspirationgrid.com

그래픽 디자인, 패키지, 삽화,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검색할 수 있으며, 사용성이 매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핀터 레스와도 연동되어 사용하기 편합니다.


7.Straightline   http://bm.straightline.jp

국내 벤치마킹 사이트처럼 일본 웹사이트 디자인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8. The FWA   https://thefwa.com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전 세계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벤치마킹 사이트로 수상작들을 찾아보면 결과물을 위한 노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9. Awwwards    https://www.awwwards.com

전 세계 웹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블로거 및 디지털 에이전시 관계자들이 위 사이트에 제출된 디지털 프로젝트에 대해 평가해주는 사이트입니다.



10. SAVEE  https://savee.it

디자인에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감각적인 이미지를 검색하고 저장할 수 있는 사이트로, 사이트의 목적과 서비스를 저장하고 공유하고 영감을 얻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1. Designspiration  https://www.designspiration.com

전세게 아트웍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이미지 검색이 특화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핀터레스트와 비슷한 사이트입니다.




12. Mobbin  https://mobbin.design  

모바일 UX 디자이너에게 도움이 되는 벤치마킹 사이트로 로그인, 에러 페이지 등 패턴별로 모아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3. Siteinspire  https://www.siteinspire.com

국내에 크게 알려지진 않은 사이트이나 감각적인 웹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14.  CSS Design Awards https://www.cssdesignawards.com

반응형으로 개발된 사이트들 중에서 css를 평가하는 사이트로 퍼블리셔뿐만 아니라 기획자 및 디자이너들에게도 영감을 중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매일매일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살펴보기

많은 분들이 그때그때 프로젝트를 위해서만 필요할 때 벤치마킹 사이트를 구독하지만 평소에 일정한 시간과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구독하면 실제 업무 시 빠른 검색과 콘셉트에 필요한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얻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속적인 벤치마킹 웹사이트의 구독은 디자이너에게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연상력을 키우고 와이드 한 시각과 순발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벤치마킹 사이트 살펴보기

디자인은 단지 어떤 한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형태로 국한 없이 진행되므로 빠른 작업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벤치마킹 사이트 구독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어떠한 디자인을 하더라도 고객사에서 원하는 보이는 결과 이외에도 보이지 않는 브랜딩을 위해 꾸준히 브랜드 관련 벤치마킹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디지털에이전시 디자인팝 http://www.designpop.co.kr



추가하고 싶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추가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편집/패키지/폰트/모션그래픽 디자인 벤치 총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