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공힌트 May 19. 2024

성공하는 방법 '문제해결 이론' 총정리

성장 이론, 성공 이론, 관계 이론 3가지를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문제 해결이 성장, 성과, 관계까지 모든 인간사의 핵심이라고 했습니다.

※ 지난 포스팅 : https://brunch.co.kr/@designup/89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절대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어쩌면 이미 다 알고 계신 뻔한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잊고 계시거나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오늘을 핵심 키워드인 "문제"가 무엇인지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갈게요.


"문제"는 인간의 욕구가 만드는 것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데, 역량이 부족해서 못 하는 것, 

내가 해야 하는데, 여러 조건이 부족해서 못 하는 것, 

이것이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해야 하는데, 영어를 잘하고 싶은데 

능력이 안 돼서 못 하면 그게 문제인 것입니다.


만약에 영어를 할 필요가 없거나, 영어를 잘할 마음이 없다면,

영어를 못해도 전혀 문제가 안 되는 것이죠.

이렇게 문제는 욕구가 있고 없음이 결정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나의 문제,

그리고 두 번째, 돈과 명예와 같은 성과로 이어지는 세상의 문제,

그리고 마지막 좋은 인맥을 만들어주는 주변 관계의 문제,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눠서 문제를 바라보고, 이를 전략적으로 공략하여 문제를 해결한다면 여러분의 인생을 여러분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세 가지 문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장으로 이어지는 "나의 문제"


먼저 첫 번째는 나의 문제를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내가 가진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반성'이 필요합니다.


먼저 오늘 하루 일과를 반성해 보세요.

내가 하고 싶은데 못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내가 해야 하는데 못한 것은 뭐가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문제, 공부할 시간이 없는 문제, 야식을 참기 힘든 문제 등 수없이 나올 거예요.

이걸 해결하면 여러분은 성장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1년을 반성해 보세요.

살을 빼야 하는 문제, 진급을 못 한 문제, 새벽 독서를 중도 포기한 문제 등 또 수없이 나오겠죠.

이 모든 것들이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입니다.


또 더 멀리 반성해 보세요. 인생 자체를 반성해 보세요.

그럼, 인생 문제, 인생 걸림돌, 인생 숙제까지 찾을 수 있겠죠.



자 이제 찾으신 문제들을 모두 메모하세요.


생각만 하면 100% 잊어버립니다.

인간의 기억은 저장 장치가 아닙니다.

컴퓨터의 RAM과 같은 연산 공간입니다. 휘발성이에요. 분명히 사라집니다. 적으세요.

종이에 적든, 메모 앱에 저장하든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하나하나 해결하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성장입니다.


근데 이 성장으로는 돈을 벌 수가 없다고 했죠.

돈 버는 건 내 문제가 아니라, 세상의 문제를 해결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명문대에 들어가고 싶은 학생과 부모의 문제,

맛있고 저렴한 점심을 먹고 싶은 직장인의 문제,

똘똘하고 성실한 직원을 쓰고 싶은 사장의 문제,

남는 시간을 어떻게든 활용하고 싶은 노년층의 문제 등


이렇게 세상에는 수억만 가지의 문제가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면 돈이 생기는 것입니다.


근데 이런 세상의 문제는 대부분 이미 누군가가 해결을 잘하고 있죠.

그리고 이미 그 사람들이 수억을 벌고 있습니다.



학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타 강사,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주는 맛집 사장님,

고용주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취업 플랫폼 등

이미 이런 사람들이 여러 문제들을 잘 해결하고 있고, 돈을 쓸어 담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미 세상의 문제는 다 해결했고, 새로운 문제는 더 이상 없는데...

그러면 돈을 못 버는 건가?"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세상의 문제가 수억 개고요,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문제가 수억 개 생기고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세상의 문제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성과로 이어지는 "세상의 문제"


세상의 문제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 일상에서 찾는 것입니다.

내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한 것들 혹은 불편해 보이는 것들을 찾으면 됩니다.


어떻게 찾냐고요?

간단합니다. 이것도 적으면 됩니다.

그냥 평소처럼 생활하면서 불편한 것들, 불편해 보이는 것들은 수첩이든 메모 앱이든 무조건 적으세요.

집에서, 지하철에서, 길거리에서, 회사에서, 학원에서, 술집에서 느끼는 불편한 것들이 모두 세상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요리하기 귀찮은 문제, 지하철에서 자리에 앉고 싶은 문제, 회사에서 빨리 진급하고 싶은 문제, 술집에서 멋진 이성을 만나고 싶은 문제 등 우리 일상에는 수많은 문제가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면 돈이 되는 것입니다.



또 세상의 변화에서도 문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면 이로 인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고, 이 가치는 세상의 변화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변화 속에는 또 다른 문제가 숨어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세상의 변화를 유심히 살펴보면, 따끈따끈한 새 문제를 찾을 수 있고, 남들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폰을 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하고 영화도 보고 사진도 찍고 싶은 문제를 해결해 줬습니다.

그 결과 세상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죠.



이 변화로 인해 더 많은 사람과 편하게 소통하고 싶은 문제, 내 취향에 맞는 전 세계의 콘텐츠를 보고 싶은 문제, 이쁜 셀카를 찍고 싶은 문제, 핸드폰을 이쁘게 꾸미고 싶은 문제 등 수백 가지의 새로운 문제를 유발했고 이 모든 문제가 바로 돈벌이 기회가 되는 것이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SNS 업체,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콘텐츠 업체,

스마트폰 액세서리 업체 등이 이런 변화를 읽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여 떼돈을 벌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내 일상에서의 문제, 그리고 세상의 변화에서의 문제를 찾아 이를 해결해 준다면 떼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요즘 제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하나 있는데요,

몇 년 전 배민, 배달통 등 여러 배달 플랫폼이 나와서 소비자들의 문제는 많이 해결되고 엄청나게 편해지긴 했는데요, 사장님들의 문제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배민 수수료, 배달 비용이 장난이 아니라서 음식을 팔고도 손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해 주고 떼돈을 벌어보려 합니다.


또 이제 나이가 드니 지하철에서 서서 가려면 허리가 너무 아프네요.

근데 도대체 어느 칸에 있어야 자리에 앉을 확률이 높은지,

어떤 사람 앞에 서 있어야 하는지... 알 수가 없네요.

이 문제도 해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여러분도 빨리 시작해서 빨리 돈 버세요.




좋은 인맥으로 이어지는 "관계의 문제"


자 그럼,

이렇게 내 문제를 해결해서 성장을 하고, 세상의 문제를 해결해서 성공을 하면 완벽한 인생일까요?

아니죠. 딱 한 가지 더 남았습니다.

그건 바로 인간관계입니다.


아무리 똑똑하고 돈이 많아도 비호감, 무시, 경멸의 대상이 된다면 성공한 인생이라 할 수 없겠죠.

뭐…. 물론 돈이 많으면 어느 정도 호감을 주고 존경을 받을 수 있긴 한데요, 그래도 이게 본질은 아니니까...

그럼, 마지막으로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어주는 문제 해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상대가 가진 문제가 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조금만 찾아보면

칭찬해 주기, 이야기 들어주기, 먼저 인사하기, 남 험담 안 하기 등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여러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이것들을 하기 전에 먼저 상대가 지금 위로가 필요한지, 도움이 필요한지, 같이 놀 사람이 필요한지 등 상대가 가진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난 후에 이 문제에 대해 공감해 주고 해결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관계에서는 문제 해결이 아니라 공감까지만 해줘도, 호감과 존경이라는 성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럼, 공감이 뭐냐?

공감이란 상대가 느끼는 감정과 내 감정을 동기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떠한 문제로 상대가 우울함을 느끼고 있다면 나도 우울함을 느끼는 것, 상대가 기쁨을 느끼고 있다면 나도 기쁨을 느껴주는 것이 공감입니다.

관계에서는 이것만으로도 상대로부터 호감, 존경 등의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감을 넘어서 상대의 문제까지 해결해 준다면 당연히 금상첨화겠죠.�

관계에서는 금전적인 성과까지는 기대하기 힘들겠지만

다음에 내가 가진 문제를 상대가 해결해 줄 수 있는 약속 정도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약속을 통해 기브 앤 테이크, 관계 거래가 시작되고,

그 거래를 통해 서로 간의 신뢰는 점점 쌓이게 되고,

이 두터워진 신뢰는 지인을 넘어서 친구, 가족과 같은 관계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심지어 돈도 빌려두는 사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관계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에 좀 더 자세히 정리한 글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화담 서선생 노트>를 검색하셔서



2024년 1월 20일에 올라온 글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마무리 하겠습니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명문대를 목표로 잡지 마세요.

대기업으로 취업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문제 해결을 목표로 설정하세요.

문제 해결이 여러분들의 인생 성공 열쇠가 됩니다.


내가 가진 문제, 세상이 가진 문제 그리고 내 주변 사람들이 가진 문제를 찾아서 이를 해결하면 

완벽하게 성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모두 화이팅하십쇼!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의 종류 5가지와 변화 속 기회를 잡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