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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모집방법 5강 - 지원자들 블로그 심사하는 방법

수많은 지원자들 중 최적화 블로그만 골라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by 성공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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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모집 공지 댓글을 통해

여러 지원자들이 아래와 같이 체험 신청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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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이 지원자들의 블로그가 좋은지 나쁜지 심사를 해야겠죠?

아무나 매장으로 초대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럼 블로그 심사는 어떻게 할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블로그 방문자 수만 체크하여 심사를 하고 계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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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게 과연 옳은 심사 방식일까요?

아닙니다. 방문자 수 심사는 매우 오류가 많습니다.


보통 우리는 상위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를 좋은 블로그라 합니다.

근데요... 방문자 수가 500명이 넘어도 상위 노출이 안 되는 블로그도 많고,

방문자 수가 100명도 안 되는데도 상위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도 많거든요.

따라서 방문자 수 심사는 매우 오류가 많습니다.


이 블로그가 좋은지 나쁜지를 오차 없이 제대로 평가하려면

방문자 수뿐만 아니라, 이웃 수도 체크하고, 포스팅 검색 누락도 체크하고, 블로그 주제도 확인하고, 포스팅 퀄리티도 체크하고...

이렇게 다양한 기준으로 체크를 해야 상위 노출 블로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 https://blog.naver.com/upccess/222869489789


하지만 이렇게 체크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겠죠...

이렇게 체크하려면 블로그 하나 심사하는데 1시간이 넘게 걸릴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 강의에서는 체험단 지원자들의 블로그를

단 5초 만에 심사를 하면서도

블로그 방문자 수 심사보다 훨씬 정확하게 심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강의에서는

블로그를 심사하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 방문자 수로 심사하는 방법
2. 블로그 지수로 심사하는 방법



01. 블로그 방문자 수로 심사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블로그 방문자 수로 심사를 하는 것은 매우 오류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별하게 권하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심사 방법이 아주 간단하기도 하고,

혹시 궁금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http://visit.munhoyoung.com/

위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블로그 아이디를 넣으시면 아래와 같이 최근 5일간의 방문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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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ㅎㅎㅎ


그리고 사장님만의 기준을 정하고 합격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일 평균 방문자가 200명 이하면 탈락, 200명 이상이면 합격!

이런 식으로요~


자 그럼 바로 이어서

블로그를 제대로 심사할 수 있는 블로그 지수 심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2. 블로그 지수(품질)로 심사하는 방법



블로그 지수란?

최적화2, 준최적화5, 저품질...

체험단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블로그 지수입니다.


참고로 블로그 지수는 네이버 공식 용어가 아닙니다.

마케팅 시장에서 블로그의 품질에 순위를 매기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블로그 지수는

블로그의 검색 노출의 능력을 체크하여 등급이 매겨지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가 높을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상위 노출이 목적인 사장님들은

방문자 수가 아닌 블로그 지수를 체크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블로그 지수 체크는 어떻게 하나요?

블로그 지수 체크는

블로그 지수 확인 사이트에서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블로그 지수 확인 사이트" 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수많은 사이트를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모든 사이트가 똑같은 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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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사이트마다 블로그 품질을 체크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중에서는 엉뚱한 블로그 지수를 알려주는 허접한 무료 사이트도 있고요,

비교적 정확한 블로그 지수를 알려주는 괜찮은 유료 사이트도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신뢰도가 있는, 좀 더 네이버 로직의 기준에 부합하는 사이트를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마케팅 시장에서 신뢰도가 좋기로 유명한 유료 사이트는

네이버비, 엔데브, 블로그 연구소, 데이터랩툴즈 등이 있습니다.

이용료는 매월 약 10만원 정도, 많게는 30만원 이상이 됩니다.

좀 비싸죠?

이런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주 고객은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 업체들이기 때문에 이런 비싼 비용에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사블랑에서도 무료 사이트부터 유료 사이트까지 웬만한 사이트는 다 이용해 봤는데요,

결국에는 유료사이트를 결제하여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허접한 무료 사이트보다는 훨씬 더 정확한 심사를 해주거든요.



하지만

무료 사이트라고 해서 모두 허접하고 못쓰는 건 아닙니다.

마케팅 업체들은 가능한 오차 없이 심사를 해주는 사이트가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일반 매장 사장님들은 괜찮은 무료 사이트를 잘 활용하시면

방문자 수로 심사하는 것보다 100배 이상 정확하게 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사장님들은

무료 사이트를 잘 골라서 블로그 심사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무료 사이트는 "블덱스"를 추천합니다.


무료 조회 사이트는 제가 아는 것만 10개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중 신뢰도가 괜찮은 사이트는

바루다, 슈퍼멤버스, 블덱스, 웨어이즈포스트 4개입니다.

하지만 바루다는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만 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블로그를 심사해야 하는 사장님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슈퍼멤버스는 상위 10만개 계정만 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하위 블로그는 심사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블덱스, 웨어이즈포스트 2개가 실제 활용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둘 중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제 기준에서는 블덱스가 좀 더 신뢰도가 높고, 활용성도 좋은 것 같아

이번 강의에서는 블덱스를 가지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블로그 지수 체크하기


1.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아래와 같이 체험단 지원자의 블로그 아이디를 입력하신 후 돋보기 버튼을 누르세요.

https://blogdex.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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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럼 아래와 같이 블로그 지수가 나옵니다.

아주 간단하죠~ 3초 정도면 결과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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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장님은 이 지수를 보고 체험단 합격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초보 사장님들은

준최7이 좋은 건지, 준최 3이 좋은 건지, 도대체 뭐가 좋은 건지 모르시겠죠?

누굴 뽑아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 일단 [준최2] 미만은 뽑지 마세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 [준최2]부터 시작을 합니다.


따라서 [준최2]가 가장 낮은 등급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그 밑에 있는 [준최1] [일반]은 뭘까요?


[일반]은 흔히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로 검색 노출이 전혀 안 되는 블로그 등급입니다.

[준최1]은 저품질의 전단계로 이론상 아주 희박한 확률로 검색 노출이 가능하긴 하지만 실제로는 저품질과 별다를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등급의 블로거가 체험단으로 지원한다면 일단 제외를 해야겠죠!



✔️ 블로그 지수별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준최2, 준최3 : 간접 키워드 노출 가능

- 준최4, 준최5, 준최6 : 비인기 키워드 상위 노출 가능

- 준최7, 최적1 이상 : 인기 키워드 상위 노출 가능


준최2,3으로는 사실상 검색 노출 홍보 효과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단지 네이버 플레이스에 있는 블로그 리뷰 노출이나 이웃 노출, 구글(다음) 노출 등과 같은 간접 노출에 대한 효과만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준최2,3 블로거들은 저렴한 서비스로도 많이 모집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많은 블로그 리뷰가 필요한 사장님에게 좋을 것입니다.


만약 검색 노출 효과를 기대하신다면

최소 준최4 이상의 블로거를 초대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다음 챕터에서는 인기 키워드와 비인기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는

키워드 지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03. 키워드 지수 알아보는 방법


키워드 지수란?

홍대 미용실, 건대 맛집과 같은 인기 키워드는

하루에도 수십, 수백 건의 포스팅이 올라오기 때문에 키워드 지수가 높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지수가 높을 경우에는 상위 노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반대로 강릉 입시학원, 여수 돌잔치 등과 같은 비인기 키워드는 키워드 지수도 낮고, 경쟁도 덜 심하겠죠.


이처럼 키워드 지수에 따라 경쟁률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사장님들은 우리 매장에 필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뽑아보고

이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하려면 어떤 블로거가 필요한지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키워드 지수 확인 방법

이것도 블덱스와 웨어이즈포스트에서 체크하실 수 있지만

본 강의에서는 블덱스를 활용한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공략 키워드 입력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아래와 같이 사장님 매장에 필요한 공략 키워드를 적어주세요.

https://blogdex.space/keyword-index


저는 "강남역 미용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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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5초만 기다리면 이와 같이 여러 블로그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목록은 현재 "강남역 미용실" 키워드로 네이버에 상위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들입니다.


이 목록을 통해 "강남역 미용실"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지수가 최소 최적2+ 이상이 되는 블로거를 뽑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이번에는 "상봉동 삼겹살 맛집" 키워드로 조회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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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대충 감이 오시죠?

"상봉동 삼겹살 맛집"으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지수가 최소 준최6 이상이 되는 블로거를 뽑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만 더 해 볼까요?

이번에는 "강릉 입시학원" 키워드로 조회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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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입시학원은"은 경쟁률이 낮은 비인기 키워드라

준최3 으로도 상위 노출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기가 낮은 키워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공략하실 경우에는

저렴한 하위 블로거들을 체험단으로 모집해도 되고요~

강남 맛집, 홍대 미용실과 같은 인기 키워드를 공략하실 경우에는

원고료를 추가로 더 주더라도 최적화 블로거들을 뽑아야겠죠~


이렇게 블덱스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우리 매장의 공략 키워드 지수가 어떻게 되는지,

어떤 체험단 블로거를 뽑아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블덱스는 10분에 1번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시간제한을 해제하고 싶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지수 조회는 자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분에 1번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이 10분 제한이 불편하시면 저한테 말씀해 주세요.

제가 여러 키워드를 한 번에 조회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블덱스만 이용하셔도 되긴 하지만

웨어이즈포스트 이용 방법도 아주 간단하게 설명드려볼게요~


✔️ 웨어이즈포스트 이용 방법


1.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아래와 같이 "강남역 미용실" 입력하신 후 돋보기 버튼을 누르세요.

https://whereispost.com/key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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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럼 아래와 같이 네이버 상위 노출 포스팅 목록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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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목록을 통해 "강남역 미용실"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지수가 최소 Level 4 이상이 되는 블로거를 뽑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하지만 "강릉 입시학원"과 같은 키워드 지수가 낮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블로그 지수가 Level 1 만 돼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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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블덱스 무료 버전은 10분 제한이 있지만,

웨어이즈포스트의 무료 버전은 하루에 5개까지만 조회가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하루 5개만 체크하셔도 우리 매장 체험단 모집 정도는 충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래도 무제한으로 조회하고 싶다면 유료 결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인사

초보 사장님들은 일단 다~ 뽑으세요!


오늘 말씀드린 블덱스, 웨어이즈포스트 2개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기존에 어설픈 방문자 수 심사보다는 100배 정확한 심사를 하실 수 있을 것이고,

내 매장 홍보에 필요한 최적화 블로거들만 쏙쏙 골라서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매장을 오픈하신 사장님이라면

비싸고 뽑기 힘든 최적화 블로거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저렴하게 많이 뽑을 수 있는 일반 블로거들로 대량의 리뷰를 확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하위 블로거들은 50% 할인권만 제공해 줘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신규 매장을 위한 대량 리뷰를 확보하는 방법
https://blog.naver.com/sbrcafe/223088340214


수년간 매장 운영을 한 사장님들은

내 매장에 관련된 정보가 블로그 포스팅, 카페 글, 지식인, 영수증 리뷰, 마이 플레이스 등 여러 네이버 서비스에 많이 깔려있을 것이고, 이 정보들이 네이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되어 내 매장의 신뢰도가 어느 정도 확보됐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매장을 오픈하신 사장님이라면

네이버 데이터베이스에 내 매장 정보가 거의 없겠죠.

그럼 당연히 내 매장의 신뢰도는 제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적화 블로거가 내 매장 리뷰를 써줬다 한들... 상위 노출이 될까요?

아닙니다.

네이버 AI 로봇은 오히려 이 최적화 블로거의 신뢰도마저 의심할 것입니다.

#신규 매장은 블로그 포스팅을 가능한 많이 깔아두세요.
https://blog.naver.com/chopie80/222921356419


오늘 준비한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최종 합격된 체험단 블로거를 우리 매장으로 초대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준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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