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Oct 06. 2021

보이스피싱 '악성 앱' 설치 모습입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이 최선입니다.



보이스피싱 '악성 ' 설치 모습입니다.


과거 전화로 속여 돈을 계좌로 이체받던 전통적인 보이스피싱 범죄가 오랜 시간에 걸친 대국민 홍보와 금융기간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 그리고 송금 후 지연인출 제도와 같은 예방정책으로 인해 범죄 성공률이 현저히 낮아지자,

경제 악화란 코로나 시대를 빌미로, 고이율의 대출 이자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저이율의 은행권 대출을 해주겠다며 접근하여 속인 다음에...
정작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여야 저이율의 대출이 가능하다며,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이 보내는 직원에게 기존 대출 상환액의 현금을 전달하라는 '대면 편취형 보이스피싱 수법'으로 그 수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신종 수법으로 아직까지 모르는 국민들이 많고, 가족이나 가장 가까운 지인들에게 조차 밝힐 수 없는 제2ㆍ제3 금융권의 높은 대출 이자에 큰 부담을 느끼는 바로 그 최적의 타이밍에... 범인들이 코로나 시대에 서민들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장려하는 저이율 대출 정책이라면서, 전화와 문자로 접근하고 있어서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전화금융사기 범죄를 위한 보이스피싱 조직의 구성원은 작게는 20여 명에서 많게는 100명이 넘어가며 주요 조직원은 중국 등 해외에 체류하고 있습니다.

조직 체계는 우두머리인 조직 총책을 시작으로 간부급 팀장, 자금책, 콜센터, 조직원 관리 및 모집책, 대포통장ㆍ대포폰 수급책, 송금책과 말단 전달책과 수거책으로 세분화되어있으며, 이들은 이가 딱 맞아 돌아가는 톱니바퀴처럼 움직여야만 범죄를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의 범죄를 수사하면서 느낀 것은, 그 계획부터 실행까지 일반 범죄자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매우 치밀한 계획성과 유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범행대상의 약점과 조합하여 그 틈을 파고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의 구성원 또는 고용된 블랙해커가 만들어, 피해자의 휴대폰에 설치하게끔 하는 사진과 유사한 가짜 어플을 휴대폰에 절대로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이 가짜 어플이 휴대폰에 설치되게 되면, 피싱범이 중국 등 해외에서도 원격으로 당신의 전화 통화를 조작할 수 있고, 휴대폰에 저장된 정보를 들여다볼 수 있으며, 심지어 자신의 손바닥을 보듯이 휴대폰의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강력팀 #형사 #소통 #시티즌코난 
#대출사기 #대환대출 #메신저피싱 #사기 
#긴급재난지원금 #가짜어플 #스미싱 #가짜앱 
#서민대출  #캐피탈대출 #신분증카톡보내 
#블랙해커 #원격제어 #저이율 #대출갈아타기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택배 #피싱 #문자 #악성앱 #보이스피싱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보이스피싱 잡는, 경찰 '시티즌코난' 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