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LOG

'헌혈만 하는 단체가 아니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2011.01.08 15:47

by 최인석
thumb?v=0&width=810&url=http%3A%2F%2Fc2down.cyworld.co.kr%2Fdownload%3Ffid%3D64222b7cacc5e415ec122d645501b96f%26name%3D1.jpg

우리가 알고있는 '대한적십자사'는 헌혈기관이다.
하지만 알고보면 대한적십자사는 헌혈 이외에도 다양한 사회공익활동을 펼치고 있다.
때문에 국민들의 자발적인 기부로 재원을 충당해야 하는데
대부분이 헌혈기관이 왜 돈을 기부하라고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오해를 하고 있어서
매년 발송되는 적십자 회비 지로용지를 받았을 때 반응이 좋지 않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적십자사는 이제석광고연구소에 광고를 의뢰했고
이제석광고연구소는 대한적십자사가 헌혈만 하는 기관이 아님을 강조하는 것을 메인컨셉으로 삼았다.
그리고 아주 한 눈에 이 메시지가 전달되는 획기적인 광고 시리즈가 탄생했다.

thumb?v=0&width=810&url=http%3A%2F%2Fc2down.cyworld.co.kr%2Fdownload%3Ffid%3D64222b7cacc5e415d3252d645acd896f%26name%3D2.jpg
thumb?v=0&width=810&url=http%3A%2F%2Fc2down.cyworld.co.kr%2Fdownload%3Ffid%3D64222b7cacc5e4155cb02d645acd996f%26name%3D3.jpg

바로 위와 같은 광고가 탄생한 것이다.
광고지는 2장인데
왼쪽에는 헌혈을 하고 있는 팔이,
오른쪽에는 그 팔의 손이 행하고 있는 공익봉사활동이 보여지고 있고
'혈액만 나누는 것이 아니었습니다.'라는 카피를 통해 완성된다.
아마 이 광고를 보고 약 3초 정도만 흐르면
그동안의 대한적십자사에 대한 선입견이 바로 깨져버릴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는 다양한 시리즈물로 제작되어 많은 곳에 활용되었다.

thumb?v=0&width=810&url=http%3A%2F%2Fc2down.cyworld.co.kr%2Fdownload%3Ffid%3D64222b7cacc5e415ac8b2d645b46e66f%26name%3D4.jpg

우선 가장 중요한 지로용지에서 활용이 되었고

thumb?v=0&width=810&url=http%3A%2F%2Fc2down.cyworld.co.kr%2Fdownload%3Ffid%3D64222b7cacc5e41581f62d645acdb86f%26name%3D5.jpg

버스의 색깔을 이용해 응용하기도 했으며

thumb?v=0&width=810&url=http%3A%2F%2Fc2down.cyworld.co.kr%2Fdownload%3Ffid%3D64222b7cacc5e415b4892d645acdc86f%26name%3D6.jpg

신문에도 광고되기도 하였다.

<이미지 출처 : 이제석광고연구소 www.jeski.or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