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앱 국세청 홈텍스 지고 사기업 앱 SSEM, 삼쩜삼 뜬다
최근 한 달 동안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차트입니다.
최근에 인기 있었던 앱을 통해, 시즌과 마케팅 이슈가 앱 설치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 보세요.
최근 가장 앱 설치 수 상승률이 높은 앱은 현대해상 앱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최근 새로 앱을 출시해 약 160%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으로 세금과 관련된 앱이 2위와 3위에 나란히 올랐는데요. 세금 신고 앱인 SSEM이 2위, 세금 환급 앱인 삼쩜삼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세금과 관련되었지만 주요 기능이 다른 2개 앱의 설치자를 비교분석한 내용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올 3월에 새 단장한 싸이월드 앱이 4위, 전용 앱을 출시한 파리바게뜨가 5위에 올랐습니다.
� 관련된 콘텐츠 더 보기 - K 메타버스의 귀환, 싸이월드 앱 설치자 분석
최근 1개월 동안 가장 많이 설치된 앱은 싸이월드로 약 70만이 신규 설치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갤럭시, 버거킹과 콜라보 상품까지 선보이는 등 많은 기대를 모으며 6월 3일 출시한 디아블로 이모탈이 2위에 올랐으며,
다른 게임 앱인 포켓몬고 역시 6월에 오픈한 GO배틀리그 시즌의 영향으로 8위를 차지했습니다. 커머스 앱 중에서는 공동구매 앱인 올웨이즈, 라이브 구매 앱인 그립은 9위와 10위에 올랐습니다.
작년 이맘때쯤에는 국세청 홈택스 앱의 설치 수 증가가 큰 편이었는데요. 생활 플랫폼의 이용이 많아진 2022년에는 정통파 홈택스 대신 새로운 세금 앱의 설치수가 증가했는데 바로 SSEM과 삼쩜삼입니다. 개인사업자의 세금 신고를 주 기능으로 하는 SSEM과 세금 환급 기능 강조하고 있는 삼쩜삼 설치자를 비교했습니다.
두 개 앱 모두 남성 이용자가 여성 이용자보다 많았으며, SSEM은 남성 비중이 61%, 삼쩜삼은 63%로 삼쩜삼의 남성 비율이 2% P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설치자의 주 연령대는 차이가 컸습니다. 삼쩜삼이 20대(17%)와 30대(27%)도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비해, SSEM의 20~30대 비중은 11%에 불과한 대신 60대 비율이 34%로 높았습니다. 가장 비중이 큰 연령대 역시 삼쩜삼은 40대(31%), SSEM은 50대(36%)로 나타났는데요.
세금을 납부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환급 서비스를 하는 삼쩜삼과 개인사업자를 타깃으로 세금 신고와 환급 기능을 제공하는 SSEM의 이용자의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개인 사업자, 특히 식음료 업종 사장님을 타깃으로 광고를 하고 싶다면 다이티 오디언스를 사용해 보세요.
· 데이터 소스 : Dighty data (Android)
· 분석 지표 : 6월 첫째 주와 5월 첫째 주의 앱 설치 수 비교
· 설치 수 상승률 : (6월 첫째주 설치 수- 5월 첫째 주 설치 수) / 5월 첫째 주 설치 수
· 설치 수 : 6월 첫째 주 설치 수 5월 첫째 주 설치 수
· 트렌드를 위한 차트로 설치 수 20만 이하 앱은 제외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 다이티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다이티 전문가의 도움으로 가장 쉽고 경제적으로 데이터를 기반한 비즈니스를 시작하세요!
다이티의 콘텐츠를 꾸준히 받아보고 싶다면?
아래 채널의 구독을 시작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