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Jan 13. 2023

2023년 새해다짐 데이터 모음.ZIP

2023년 새해와 함께하는 트렌드 데이터 총정리

구독자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1월은 많은 사람들이 '새해 소망' 또는 '새해 다짐'으로 올해는 달라질 것이라는 결심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이번 다이티 토픽에서는 새해 다짐과 관련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번 다이티 토픽에 담긴 데이터는요!

· 2023, 새해, 신년 키워드의 트렌드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했어요.
· 갓생살기를 돕는 요즘 핫한 습관형성 앱 7종 데이터를 담았어요. 
· 주요 새해 다짐인 학습과 운동 관련 데이터를 살펴봤어요.



2023, 새해, 신년 비슷해보이지만 연관어는 서로 달라요


'2023', '새해', '신년'으로 새해 주요 단어와 많이 조합된 키워드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는데요. 비슷하면서도 다른 연관어를 볼 수 있어요.


'2023'은 연하장, 다이어리, 달력과 같이 딱 연말연초에 찾는 사람들이 몰린 아이템과 키워드가 주로 조합되었어요. 그리고 2023년의 띠와 육십간지인 토끼, 계묘년이 조합된 것도 눈에 띄네요. 반면, '새해'와 '신년'은 선물, 카드, 인사와 같이 이벤트가 있을 때 언급되는 보편적인 키워드가 주로 조합되어 나타났습니다.


* 다이티, 새해 관련 키워드(2023, 새해, 신년)가 포함된 키워드 유입 수 약 7.5만 건 분석 (2022.12.01. ~ 2022.12.31.)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여행 욕구


여러분의 2023년 새해 다짐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담배 끊기, 토익 목표 점수 획득 등 결심을 하죠. 다이티가 어떤 것에 사람들이 최근 높은 관심을 갖는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연말(12월)의 검색량 추이로 확인했습니다.  


새해 주요 키워드 중에서는 여행에 대한 검색이 전년 동기 대비 511% 가량 압도적으로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등 일상회복이 2022년 진행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어요. 한편, 여행 다음으로 2021년 동기 대비 검색량 상승폭이 높았던 키워드는 이직(49%), 토익(40%), 취업(40%)으로 모두 일과 관련된 키워드였습니다.


→ 다이티 토픽이 정리했던 여행 관련 데이터 모음 한 번 체크하고 여행 계획 세워보세요 !


* 다이티, 주요 새해 다짐 관련 키워드 유입 수 약 306만 건 분석(2020년 12월 수치를 동일하게 간주하여 상승 추이 확인)


이커머스 마케터라면 꼭 읽어보세요!

월, 계절, 연도마다 그리고 업종마다 주로 검색이 되는 키워드는 각기 다른데요. 내 사이트의 주간 주요 유입 키워드는 '다이티 AI 딜리버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업종별 월간 주요 유입 키워드는 다이티데이터마켓의 '업종별 검색어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 솔루션 별 링크 또는 상담하기를 통해 편하게 문의주세요.



갓생 시작, 남자: 일찍 일어나기, 여자: 독서 많이하기


많은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며 '갓생(god生·생산적인 삶) 살기'를 다짐하며 습관 형성 앱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주요 습관 형성 앱의 전체 남녀 설치자 비율은 여성이 약 56%로 약간 더 높았어요. 


남녀가 주로 설치한 습관 형성 앱도 달랐는데요.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앱은 독서 기록 및 습관 형성 앱 북적북적(여성: 80%)이었으며, 내 일정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일정관리 앱 투두메이트(여성: 79%)도 여성 비중이 높았어요. 남성 비중이 가장 높은 앱은 사용자를 무조건 깨운다는 컨셉의 앱 알라미(남성: 63%)로 나타났고, 그 외의 주요 습관 형성 앱은 여성이 더 많았습니다.


* 다이티 (Android, 주요 습관형성 앱 7개 분석, 2023.01)



αZ: 투두메이트·열품타, MX: 편한가계부·챌린저스


습관형성 앱 중 특정 연령대의 비중이 큰 앱을 3개씩 꼽아봤습니다. αZ세대(20대 이하)와 MX세대(30대 이상)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났는데요. αZ세대는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 앱에서 비중이 높았고 MX세대는 '건강&지출 관리' 기능이 있는 앱에서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친구들과 일정을 공유하는 앱 투두메이트는 αZ세대의 비중이 약 88%로 가장 높았고요, 스터디그룹, 캠스터디, 공부량 랭킹 기능 등을 제공하는 열정품은타이머도 αZ세대의 비중이 약 84%로 높았어요.


반면, 카드문자 자동 기록, 부부간 가계부 공유 기능 등을 제공하는 편한가계부는 MX세대의 비중이 약 75%로 가장 높았고요, 습관 형성을 위한 참여금, 습관 형성시 상금 지원 등을 통해 즐겁게 건강 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챌린저스도 MX세대의 비중이 약 73%로 높았습니다.


 갓생살기 도전중인 오디언스에게 적절한 광고를 진행하세요 !


* 다이티 (Android, 주요 습관형성 앱 7개 분석, 2023.01)



마침내, 공부할 결심.


연초는 새로운 배움과 경험에 대한 수요가 몰려 교육업계의 대목 시즌이기도 한데요. 배움과 관련한 도서 카테고리의 최근 3년간의 구매 수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외국어', '초중고 참고서', '수험 자격증' 모두 구매수 추이가 유사하게 나타났어요. 매년 1분기에 구매량 증가폭이 높게 나타나고, 하반기를 새롭게 시작하는 3분기에 다시 증가폭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알다시피 새해의 다짐은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에 교육 업종은 신년 프로모션으로 의지 뿜뿜인 신규 고객을 잘 데리고 왔다면, 남은 11개월 간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CRM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우는 게 특별히 중요한 것을 기억해야 해요!

                                                                      

 고객 유지 CRM 마케팅 참 잘한 3가지 사례 확인하기


* 다이티, 도서 상품 카테고리별 구매 약 767만 건 분석(2020. 01. 01. ~2022. 12. 31.)



올해는 꼭 '이것'을 공부하겠어!


그렇다면 2023년 어떤 공부를 사람들은 시작하게 될까요? 이에 대한 힌트를 얻고자 20년, 21년 연말과 달리 22년 연말에 나타난 주요 교육 사이트 유입 키워드의 특징을 살펴봤습니다.


2022년 연말에는 국가 자격증·시험정보 포털 큐넷을 통한 교육 사이트 유입이 가장 많았어요. 국가 자격증 중에는 중대재해처벌법 본격 시행으로 응시자 수가 급증한 산업안전기사를 통한 검색 유입이 많았죠. 또한, 토익, JLPT와 같은 공인어학시험을 통한 검색 유입도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한편, 21년, 22년 12월 유입수가 가장 많았던 키워드 사회복지사 2급은 22년도에는 8위로 밀려났는데요. 이는 2017년 이후 꾸준히 접수자 수가 늘어나던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응시자 수가 2022년 약 13%가 감소한 것*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통계자료


* 다이티, 교육 사이트 유입 키워드 약 661만 건 분석(2020.12. , 2021.12. , 2022.12.)


함께 보면 정말 좋은 교육 관련 상품&인사이트

· 약 42만 토익 앱 설치 오디언스 받아보기
· 약 190만 도서 앱 설치 오디언스 받아보기
· 2022년 하반기 교육 앱 트렌드 리포트
· 토픽: 수능과 대학생활에 관한 데이터



운동하는 남자는 '등산' 운동하는 여자는 '수영'을 희망해요


새해를 맞이한 사람들의 결의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소는 헬스장이 아닐까싶어요. 건강을 챙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새롭게 운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운동을 새해에 계획하고 계신가요?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규칙적 체육활동에 비참여중인 남녀 모두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면 참여를 희망하는 운동으로 '걷기' 운동을 1위로 뽑았어요. 반면, 규칙적 체육활동 참여중인 남자는 '등산'을 1위로 선정했고, 여자는 '수영'을 1위로 선정했습니다.


* 국민생활체육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21)



새해에는 주변 아이들과 배드민턴 한 판 어때요?


WHO의 신체 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이 청소년 운동부족 세계 1위라고 합니다. 이에 부산교육청에서는 2023년부터 주 1회 이상 1교시 시작 전 20~30분간 체육활동을 진행하는 정책을 발표했죠. 새해를 맞이해 우리 주변의 아이들에게 함께 운동하는 즐거움을 선물하는 것 어떨까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유추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함께 확인해볼까요? 2022년 가장 학교 안에서 많이 운영된 스포츠 종목는 1위는 배드민턴(25%)이었어요. 배드민턴은 2020년과 2021년에도 1위를 차지했죠. 2022년에는 배드민턴에 뒤를 이어 축구(13%), 뉴스포츠*(11%), 배구(9%)가 많이 운영되었습니다.


*뉴스포츠: 규칙이 통일된 기존 스포츠와 달리 참가자의 상황에 맞춰 규칙, 용구 등을 개량한 스포츠


* 학교 안 체육 프로그램 체육통계 (대한체육회, 2020~2022)



평균 구매 금액이 가장 비싼 스포츠는? 단연, 골프


새해맞이 새 운동을 시작하려면 운동에 맞는 아이템을 구매해야 할텐데요. 그래서 스포츠 종목별 아이템의 평균 구매 금액을 알아봤습니다.


평균 구매 금액이 가장 비싼 스포츠 종목은 골프로 나타났어요. 골프티, 골프장갑과 같은 저렴한 아이템도 포함되어 있으나 골프백, 골프채 등 고가의 골프용품 금액으로 평균 구매 금액이 상승했죠. 반면에 맨몸 운동에 해당하는 요가/필라테스는 복장 관련 상품의 가격대가 높지 않아 평균 구매 금액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 다이티, 해당 스포츠 명이 포함된 상품(연관 상품, 의류, 강습 포함)의 평균 구매 금액(2022. 10. 01. ~2022. 12. 31.)
함께 보면 정말 좋은 운동 관련 상품&인사이트

· 약 331만 골프 앱 설치 오디언스 받아보기
· 약 235만 홈트레이닝 앱 설치 오디언스 받아보기 
· 2022년 하반기 운동 앱 트렌드 리포트
· 땀흘리는 사람들: 스포츠&생활체육 인사이트 리포트




다이티의 콘텐츠를 꾸준히 받아보고 싶다면?
아래 채널의 구독을 시작하세요 !

          다이티 페이스북다이티 유튜브다이티 인스타그램다이티 링크드인다이티 뉴스레터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4분기 검색엔진 유입률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