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새로 선보이는 CRM 메시지 기능
이번 콘텐츠에서는 카카오모먼트의 새로운 기능 '개인화 메시지'가 무엇인지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자사몰에서 자주 활용하는 카카오톡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신규 기능인만큼 저희 다이티와 빠르게 서비스를 사용해 보고 성과를 직접 확인해 보세요!
많은 운영자분이 아시는 것처럼, 자사몰이 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마케팅 상품은 아래와 같은 3가지가 있죠.
1. 비즈보드 : 카카오톡 대화창 상단 디스플레이 지면
2. 알림톡 :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할 수 있는 정보성 메시지
3. 친구톡 : 카카오톡 채널을 맺은 이용자 대상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광고성 메시지
최근 들어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리텐션을 강화하는 마케팅 방식이 중요해지면서, 카카오톡에서도 CRM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서비스가 새로 출시(2023. 8월)됐어요.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는 고객의 정보(이름, 자사몰내 활동, 생일 등)를 활용해 메시지를 작성하고 보낼 수 있는, 말 그대로 '개인화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일괄 방송이 아닌 고객마다 맞춤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고객과 브랜드가 더 친숙해지고, 구매 유도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자사몰에 딱 맞는 기능을 선보인 것이죠.
위의 이미지처럼, 우리 쇼핑몰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고객에게 맞춤 정보, 맞춤 프로모션, 맞춤 혜택을 전달할 수 있고요. 카카오 친구가 아닌 쇼핑몰 회원에게도 발송할 수 있기 때문에 이탈 방지나 재구매 유도를 할 수 있는 고객의 풀이 훨씬 넓어졌어요.
※ 참고 )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 채널 메시지와 개인화 메시지 비교
카카오톡으로 회원들에게 CRM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은 이전에도 가능했었어요. 다만 여러 개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하나하나 연동하고, 메시지 발송할 조건들도 하나하나 설정한 다음 카카오에 올려 발송해야만 하는 한땀한땀 작업이었는데요.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는 고객 그룹별 메시지와 발송 주기를 세팅해 두면, 자동으로 메시지가 발송되고 카카오 모먼트에서 리포트까지 확인할 수 있어 길었던 프로세스가 심플해지고 번거로움도 줄어드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 카페24 쇼핑몰은 별도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지 않아도 다이티 앱 설치만으로도 고객 행동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해 그룹을 만들 수 있어요.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는 자사몰 고객 데이터를 카카오 모먼트에 API 방식으로 전송해야 하므로, 고객 데이터 분석 능력과 전송 기술 노하우가 있는 카카오 공식 파트너를 통해서만 진행할 수 있어요. 다이티는 2023년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카페24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은 다이티 앱을 설치해 다른 쇼핑몰보다 더 수월하게 개인화 메시지 캠페인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 API 연동 등 운영자가 어려워할 수 있는 영역은 물론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맞춤 메시지 작성까지 다이티 컨설턴트가 옆에서 차근차근 가이드해 드리니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고요. 다이티 앱 스토어(https://store.cafe24.com/kr/apps/9843)를 방문해 다이티 앱을 설치하시면, 가장 먼저 카카오 개인화를 써보고 가장 빠르게 개인화 메시지 성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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