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파티 쿠키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크롬의 서드파티(3사) 쿠키 지원 중단 발표 이후 퍼스트파티(1사) 쿠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퍼스트파티 쿠키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방문한 사이트에서 발행하는 쿠키에요.
여러분이 저희 다이티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Dighty.com 도메인의 쿠키가 생성되어 여러분의 브라우저에 저장되는데요. 생성되는 쿠키는 중복되지 않으며(그러므로 쿠키를 개별 사용자로 분석), 이미 도메인에서 발급한 쿠키가 있으면 새로 발행하지 않아요.(신규방문과 재방문을 구분)
리타게팅, 관심사 마케팅에서 크게 활약했던 3사 쿠키에 비해, 1사 쿠키의 역할은 그동안 강조되지 않았지만 1사 쿠키는 그동안 많은 일을 했왔어요.
가령, A사이트를 방문할 때 뜨는 팝업에 <다시 보지 않기>를 체크하면 이후에 다시 뜨지 않는 것도 1사 쿠키에 입력이 되었기 때문이고요. 방문자가 신규인지 재방문인지 판단하는 것을 비롯해 아이디 기억하기, 로그인 상태 유지하기 등도 퍼스트파티 쿠키가 값을 저장하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쿠키를 삭제하면 설정했던 모든 값들도 삭제되었던 거구요.
1개 사이트의 정보만 담고 있기 때문에 활용할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동안 우리가 놓쳤던 유용한 데이터가 많이 있어요.
왼쪽은 광고와 캠페인별로 전환 결과가 있었는지 체크하는 가장 흔한 데이터에요. 하지만 광고 클릭 이후, 어떤 경로로 이동했는지, 도중에 이탈한 방문자는 왜 나갔는지, 구매 바로 전에 본 상품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죠.
오른쪽 데이터는 요즘 자주 언급되고 있는 ‘개인화 추천’에도 많이 활용되는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에요.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왔으며, 이후 어느 경로로 재방문했는지, 무엇을 얼마나 탐색하다가 어느 시점에 구매했는지 등을 담고 있는 이 데이터는 퍼스트파티 쿠키로 분석할 수 있어요.
퍼스트파티 쿠키로 분석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단, 퍼스트파티 쿠키 데이터는 사이트 로그 분석 솔루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콘텐츠는 에이스 카운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예시로 작성했습니다.
* 다만추 : 다양한 만남 추구
인지 - 흥미 - 고려 - 구매 - 충성 - 재구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알고 계시는 마케팅 퍼널 구조입니다. 요즘은 퍼널 내 단계 이동이 빨라지거나 생각지 못한 단계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처음 보는 상품이어도 후기가 좋고 가격이 합리적이다 느끼면 바로 구매하기도 하고, 꾸준히 구매했던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었다가도 새로운 대체품이 보이면 다른 상품을 구매하기도 하죠. 더구나 내가 어떤 광고에 관심을 보이면 비슷한 상품들의 광고가 보여지기 때문에 소비자가 하나의 상품에 집중하기가 더 어려워졌어요.
소비자들도 광고나 검색 외에도 SNS, 포스트, 브런치 등에서 제품 정보를 얻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어떻게 상품을 접하고 유입하게 되었는지 더더욱 알고 있어야 해요.
위 데이터는 다이티 데이터 마켓 사이트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어떤 경로로 방문했는지 알 수 있는 유입 출처별 방문 비중입니다.
3월에는 운영하고 있는 광고나 마케팅 채널 외에도 ‘외부도메인’ 을 통한 방문 비중이 높아졌고, 전환도 발생하여 유입 도메인을 확인했는데요. 맞춤 콘텐츠 플랫폼인 서핏에서 저희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준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퍼스트파티 쿠키에 담겨 있는 유입경로는
어디에서 내 상품이 고객과 다양한 만남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광고 외 다양한 유입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구매할 마음은 없지만, 모델에 호감이 있거나 또는 단지 궁금해서 광고를 클릭하고 상품을 검색하기도 합니다. 커피는 안 마시지만 OOO가 새로 찍은 광고가 궁금해서, 돈은 없지만 가격이나 구조가 궁금해서 아파트 분양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이지요.
반면, 방문한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경우라면, 해당 상품에 관심이 많고 구매할 가능성도 크다고 판단할 수 있는데요. 바로 <내부 검색어>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여성 쇼핑 사이트의 유입 검색어와 내부 검색어 순위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할 때는 원피스, 잠옷, 블라우스를 많이 검색했지만, 사이트 안에서는 나시, 크롭, 가디건을 많이 검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검색어의 트렌드가 각각 다르기때문에, 소비자가 유입 전에 탐색한 검색어(유입검색어)만큼 구매를 위한 본격적인 탐색 활동인 내부검색어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부검색어에는 나시나 크롭과 같은 상품 검색어 외에도 ‘무료배송’이나 ‘당일 발송’처럼, 구매 혜택 내용도 담고 있어 소비자가 실제로 구매를 위해 어떤 조건들을 검색했는지, 니즈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 식품 관련 사이트에 방문자가 몇 번 방문해야 회원가입과 구매를 하는지 그 비율을 확인했습니다.
첫 방문에 회원 가입하는 비율은 66%로 구매보다 약 1.7배 많았으며, 10회 이상 유입한 비율은 구매가 회원가입보다 3배 이상 많았습니다.
이처럼 구매 여정은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구매를 촉발시키는 요소를 찾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구매자의 마음속에 “사야겠다” 라는 결정은 언제 드는 걸까요?
할인 쿠폰을 받았을 때일 수도 있고, 내가 검색한 상품이 딱 보였을 때일 수도 있고,
아니면 요일이 트리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성 의류 사이트의 요일별 장바구니에 담은 건수와 구매 건수를 비율로 비교한 데이터입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비율은 수~목요일이 가장 크고, 구매 비율은 월요일과 화요일이 더 컸습니다. 2~3일이 소요되는 배송을 계산한 것일 수도 있고 월요병 치유를 위한 구매가 이유일 수 있지만, 구매를 조금 더 촉발시키는 프로모션은 월·화요일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거친 페이지, 상품명 속 프로모션,
구매한 요일과 시간, 구매까지 걸리는 시간……
구매자의 구매 패턴과 트리거를 찾을 수 있는 여러 전환과 구매와 관련된 데이터 또한 퍼스트파티 쿠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스트 파티 쿠키를 통해 방문자와 구매자를 더 면밀히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로 여러 마케팅 규제가 생기고 있는 현재,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퍼스트파티 쿠키 데이터로 구매자를 더 잘 이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플랜을 짜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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