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광고가 앱 설치수에 영향을 미쳤다?
2021년 8월 한 달간, 앱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차트입니다.
8월에 인기 있었던 앱을 통해 시즌과 마케팅 이슈가 앱 설치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세요.
8월은 18~49세의 백신 예약 및 접종이 시작된 달로, 1차 접종률이 약 38%(8/1)에서 57%(9/1)로 약 19% P 올랐는데요. 예약과 접종이 늘며, COOV 앱의 설치수도 가파르게 증가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와 3위는 광고를 활발히 한 AI 녹음 앱 클로바노트와, 음악 저작권 거래 앱인 뮤직카우가 올랐습니다. 특히 윤종신, 선미, 이무진을 모델로 TV 광고를 온에어한 뮤직카우의 상세한 앱 데이터는 아래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름뿐만 아니라 새로운 UX와 다양한 이벤트로 새롭게 시작한 카카오 웹툰(전 다음웹툰)이 약 38만 신규 설치되며 2위에 올랐습니다. 카카오 웹툰을 비롯한 네이버와 카카오 콘텐츠 플랫폼의 더 상세한 데이터를 담은 글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 ※ 카카오 웹툰의 등장,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 플랫폼 상황은? )
3위는 틱톡이 올라, 쇼트폼 콘텐츠 소비의 인기를 이어갔으며 5위는 8월 25일 출시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으로 1주 만에 약 22만이 설치되었습니다.
저작권을 거래하는 뮤직카우 앱이 8월부터 TV 광고를 온에어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중인데요. 그 효과로 8월 한 달 동안 약 28% 앱 설치수가 상승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금융' 카테고리 인기 차트에도 8위에 올랐습니다.
변요한을 모델로 광고를 진행한 인공지능 투자 플랫폼 파운트와 앱 설치자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현재 앱 설치자 25~30만인 두 앱은 남성 설치자가 더 많았으며, 뮤직카우의 여성 비율 38%로 파운트보다 약 5% P 높았습니다.
연령대는 두 앱 모두 20~30대 비중이 약 60%로 가장 컸는데요. 뮤직카우 설치자 중 5%가 10대로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파운트는 50대 이상의 비중이 6% P 더 컸습니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분석 지표 : 8월 첫째주과 마지막주의 앱 설치 수 비교
· 설치수 상승률 : (마지막주 설치 수 - 첫째주 설치 수) / 첫째주 설치 수
· 8월 설치 수 : 마지막주 설치 수 - 첫째주 설치 수
· 트렌드를 위한 차트로 총 설치수 20만 이하 앱은 제외
상승하는 앱을 설치한 유저에게 내 광고를 노출해보세요!
•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앱 COOV 설치 오디언스에게 광고하기
• 증권·핀테크·저작권 등 특정 투자 앱을 설치한 오디언스에게 광고하기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