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마다 ‘일잘러’의 일하는 방식은 변화하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마케팅 업종은 디지털화로 인해 업무가 빠르고 정신없이 돌아가다 보니, 내가 업무를 하는 방식이 지금에도 효과적인 건지 알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이티가 요즘 일잘러 마케터들은 실제로 어떻게 고객과 시장을 조사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흐름이 생겨났는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해요. 함께 요즘 일잘러 마케터들이 일하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고객을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내 고객을 성별 기준으로 분류할 수도 있고, 지역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고 또 연령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또 요즘에는 CRM 마케팅이 부상하며 고객의 구매 유형에 따라 고객을 분석하는 경우도 많아졌죠. 요즘 고객분석에는 '취존(취향존중)'이라는 키워드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Z세대 고객', '부산 고객', '여성 고객' 등 이러한 구분이 중요한 게 아니고 '음악 듣기'를 좋아하는 고객, '책 읽기'를 좋아하는 고객 등 고객을 분류하는 중요한 요소가 취향이 되었다는 점이죠.
다만, 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어떠한 취향을 가졌는 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이러한 취향은 지극히 주관적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갈수록 나이, 성별, 직업 등의 요소로 취향을 유추하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시장세분화의 영향력은 약해질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는데요. 다이티는 이러한 고객의 취향 분석을 '앱 설치 리스트'를 통해 진행할 수 있게 돕고 있어요.
한국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5%라고 하죠(한국갤럽조사연구소, 2020). 그리고 스마트폰은 이전 휴대폰과 다르게 전화나 문자 등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생활 전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앱 데이터는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하는데 가장 적합한 수단으로 꼽히고 있죠.
다이티의 앱 설치 리스트는 약 3천 만 ADID 설치리스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제공되는데요. 이는 현재 시장에 판매되는 데이터 중 국내 최대 규모의 앱 데이터양을 자랑하고 있어요. 해당 리스트에서는 중복 설치 순위, 패키지명, 앱 이름, 세그먼트별 설치 수, 동시 설치율을 제공하고 있어요. 추가로 설치리스트는 인구통계학적 구분으로 분류가 가능하답니다.
다이티를 활용하는 마케터들은 현재 앱 설치 리스트를 통해 이러한 취향 기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1) 중복 설치가 높은 유형의 앱을 분석하여 제휴/쿠폰/콘텐츠 등 마케팅 진행
(2) 경쟁사와의 중복 설치 비중 데이터로 업종 내 포지션 분석 및 전략 근거 데이터로 활용
(3) 데모그래픽 특성별 동시 설치 앱과 비중을 분석하여 타깃 분석 진행
예전까지는 데이터를 쉽게 얻지 못했을 곳에서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빅데이터라는 개념이 생겨났는데요. 정부를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기업에서 빅데이터라는 말을 앞다퉈 사용하면서 낯익은 단어가 되었습니다. 또한 AI와 딥러닝 등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빅데이터는 실제로 중요한 개념도 맞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선뜻 입에 올리기는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인데요.
그래서인지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는 커다란 데이터에서 현장에 필요한 소비자의 행동 데이터만을 뽑은 스몰(행동) 데이터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빅데이터 그 자체는 마케팅 상황에서는 수많은 검색어를 조합하여 과거 트렌드를 살피는 것 외에는 쓰임새가 거의 없기 때문이죠. 반면, 스몰데이터는 소비자의 의사 결정이 실제로 일어난 순간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의사를 파악하는 데 더 실제적인 결과 도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요즘 마케팅 현장에서 사용되는 스몰 데이터에는 검색어 데이터, 방문데이터, 구매데이터가 있습니다.
삼성 SDS의 홍태희 연구원은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든 비용이 분석 후 가치보다 크면 그 빅데이터는 쓰레기”라고 말했는데요. 이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데이터 분석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작게 시작해서 차곡차곡 기술과 서비스 운영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하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쓸 수 있는 스몰 데이터를 활용해서 마케팅 성공 경험을 쌓아가는 건 어떨까요?
다이티는 마케터들에게 꼭 필요한 스몰 데이터를 트렌드 데이터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풍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갖고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다른 데이터와 달리 실제로 상품 판매 등 비즈니스 상황에서 모인 데이터만을 가공하여 제공하기에 더욱 마케팅에 적합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스몰 데이터의 활용 방법은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길고 복잡하면 실전에서 활용하기 어렵기에 오늘 본문에서는 마케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이티의 데이터 마케팅 서비스를 한 문단으로 간략하게 설명했는데요. 이런 데이터 마케팅 서비스는 앞으로 마케터들에게 뗄 수 없는 사이가 될 것이기에 실제 업무를 할 때 활용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궁금한 점이 있거나 막상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다이티에게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이티는 당장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게끔 정리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군을 구성했는데요. 실무에 딱 맞는 데이터를 찾지 못했다면 다이티에게 이야기해주세요. 다이티는 친절히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드릴 준비도, 데이터를 가공해드릴 준비도 되어있으니까요.
다이티가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와 데이터 관련 노하우로
여러분 기업의 성공 경험을 함께 쌓아가길 희망합니다 !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