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Dec 21. 2021

( )aaS 전성시대,
2022년은 IaaS가 뜬다

2022년, Insight as a Service가 뜬다

2022년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다이티가 준비한 오늘의 콘텐츠는 데이터 업계에서 요즘 주목받고 있는 ‘Iaas’에 대한 소개예요. 2021년 초 다이티는 IT ‘핵인싸’ SaaS를 빠르고 쉽게 설명드려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IT '핵인싸'는 싸스(SaaS)) 2022년 대한민국 IT 시장의 예비 인싸 IaaS를 누구보다 빠르게 소개시켜드릴게요.

이미 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알고 계신다고요? 오늘 소개할 IT 예비 인싸는 서비스형 인프라와 약어는 같지만 다른 종류의 서비스인 ‘Insight as a Serivice’입니다. 해외 IT 업계에서는 이미 알려질 데로 알려졌고 한국에서도 슬슬 IaaS가 부상하는 중인데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데이터 사업의 선두에 있는 NHN DATA의 다이티가, 2022년 새해를 앞두고 마케터라면 꼭 관심 가져야 할 Iaas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IaaS(Insight as a Serivice), 그게 뭐야?


IaaS(Insight as a Service)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이러한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데 구체적 단계를 안내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말해요.

정의를 봐도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선배 IT 인싸였던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비교해서 한 번 알아볼게요. IaaS와 SaaS는 이름은 유사하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SaaS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예요. 그러기에 활용될 수 있는 형태가 많죠. 넷플릭스, 슬랙, 구글클라우드도 다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SaaS라고 볼 수 있어요. 즉, SaaS는 사용자가 알아서 활용하기에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지만 알아서 써야하기 때문에 소극적 서비스 제공이라고 볼 수 있어요.

반면 IaaS는 지금 실행해야 할 의사 결정(인사이트)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다음 행동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말해요. “서비스를 본인에게 맞춰서 이용하세요”라고 말했던 SaaS와는 차이가 있죠. IaaS는 목적(판매율 향상, 알고리즘 정확도 향상 등)이 명확하나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 지 고민될 때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인사이트를 제공하죠. 그러기에 IaaS는 자유도는 낮다고 볼 수 있지만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SaaS와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해외의 기업들은 IaaS를 ‘우수 비즈니스 벤치마킹’, ‘CRM 프로세스 개선’, ‘판매 인사이트 발굴’을 위해서 활용하고 있어요.



왜 갑자기 해외에서는 ‘Insight as a Serivice’가 뜬거야?


지난 몇 년 동안 데이터의 열풍은 점점 더 커지고 있죠. 미국 IDC(International Data Corperation)의 기업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미 대규모 기업의 70% 이상은 외부 데이터를 구매하고 있으며, 설문 참여 기업 전부가 데이터 구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데이터를 빼놓고는 기업 운영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어요.


그러나 문제는 회사가 데이터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는 데 있어요. IBM Business Tech Trends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 기업의 20%가량의 기업만이 데이터를 통해 실제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기술 및 인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기업이 다양한 데이터 툴을 통해서 데이터를 보관하고 정리하고는 있으나 활용까지 진행하는 단계까지 가지는 못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죠. 아무리 좋은 데이터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활용하지 않으면 그저 컴퓨터의 용량만 잡아먹을 뿐입니다. 정말 “데이터가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예요. 이러한 시점에 IBM은 “Inside the Mind of Generation D” 연구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을 ‘D세대 기업’이라고 명칭하고 실제로 D세대 기업과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기업을 비교해봤는데요. D세대 기업은 2.9배 더 효율적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했다고 긍정평가를 받고, 새로운 제품 개발에 3.7배 더 효과가 있다고 긍정평가를 받았으며, 작업 효율은 2.4배 이상 높았다고 긍정평가를 받았다는 내용을 발표했어요.


데이터 활용으로 성과를 높인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자 기업들은 데이터를 활용하려고 많은 노력을 진행했는데요. 하지만 데이터를 꿰는 과정에서 많은 기업들이 실패를 거듭하는 상황이 지속되었어요. 이러한 상황에 데이터를 꿰어주는 방법까지 소개하는 서비스인 IaaS는 해외에서 인싸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를 만들어내는 데이터는 어떤거야?


IaaS가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유형의 데이터가 활용되어요.


첫 번째는 자사 데이터예요. 자사의 고객데이터, 판매데이터, 유입데이터 등이 쌓여있다면 IaaS를 통해 더욱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SaaS로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IaaS 이용할 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SaaS로 웹 데이터를 얻어내면 효과 측정이 가능하며 자사에 더욱 적합한 데이터 AI로 발전하는 데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세 번째는 시장 데이터입니다. IaaS를 제공하는 기업이 시장의 데이터를 얼마나 갖고 데이터 세트를 만들었느냐에 따라 더욱 심도있는 데이터 해석이 가능해져요.


여기서 첫 번째 자사 데이터 외에는 IaaS를 제공하는 기업이 어느정도 데이터를 갖고 있느냐, 어떤 노하우가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IaaS 진행 기업이 데이터 수집 관련 SaaS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적합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가공하는 것이 더욱 빠르고 효과적일 수 있겠죠. 또한 자신 분야의 앱/웹 등의 시장 데이터를 IaaS 제공 기업이 어느정도 가지고 있느냐도 중요한데요. 시장 데이터를 많이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업종 전체 사례와 비교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고, 업종에 적합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죠.



IaaS, 이제 감이 잡히시나요?


IaaS(Insight as a Service)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입을 창출한다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그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최근 부상한 기업을 모두 살펴보면 데이터 활용을 통해 크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2021년 많은 사람들이 선망하는 기업으로 손꼽힌 ‘네카라쿠배당토’도 코로나 19 장기화로 취업문이 좁아지는 전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인력은 꾸준히 확충하고 있죠.


물론, 이러한 상황에 기업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고용이나 사내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크게 들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많죠. 그러기에 IaaS의 중요성은 더 대두되고 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기업은 본래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제품에만 집중하고 데이터를 통한 성과 증대는 IaaS를 통해 이뤄내는 기업이 향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갈수록 클라우드가 발전하면서 데이터 복잡성은 미래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2022년 대한민국의 IaaS가 얼마나 성장하게 되고, 우리의 업무와 가까워질지 지켜봅시다.



마지막으로, 다이티도 내년에 IaaS를 진행해요


최근, 한국의 중소기업부터 심지어 대기업에서도 자사의 제품 및 고객 관련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군더더기 없이 제공받기를 원하는 니즈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이러한 시장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NHN DATA는 2021년 하반기에 새롭게 TF팀까지 신설하며 한국의 커머스에 가장 적합한 새로운 IaaS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전체 업종 시장 데이터와 고객사의 데이터를 종합해 실제 매출까지 이어지는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다이티만의 AI 모델링에 대한 내부 검토를 일차적으로 마무리했으며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까지 왔는데요. 기존 다이티의 SaaS 서비스와 더불어 필요한 인사이트와 마케팅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액션이 필요한 시점에 AI가 직접 배달해드리는 신개념의 IaaS인 AI Delivery 서비스를 조만간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다이티의 신개념 AI기반 마케팅솔루션 AI Delivery는 내년 1월 초에 런칭 될 예정인데요. 가장 먼저 2022년 성공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해당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2022년, 데이터 전문기업 NHN DATA와 함께 가장 성공적인 데이터 마케팅을 진행하세요.



참고자료

Insights-as-a-Service: The Next Big Thing in Analytics

What is Insights-as-a-Service?

8 Reasons To Consider Insights-As-A-Service

Inside the mind of Generation D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예산 별 데이터 상품 꿀조합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