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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이티 Jan 17. 2022

화장품에 관련한 데이터 모음.zip

피부/바디/클렌저 등이 포함된 코스메틱 업종에 대한 데이터


요즘 MZ 세대가 자신을 소개할 때 'MBTI' 만큼 많이 쓰는 것? 허재 아저씨도 궁금해서 진단받은 그것! 바로 '퍼스널 컬러'입니다. 헤어와 의상, 특히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화장을 하기 위해 퍼스널 컬러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피부/바디/클렌저 등이 포함된 화장품 업종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 담긴 데이터는요!

· 최근 3년 동안 사람들이 주로 찾은 코스메틱 제품을 분석했어요. 
·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언제 많이 검색하고 많이 구매하는지 알아봤어요.
· 코스메틱을 이끌고 있는 올리브영 앱의 여자와 남자 이용자를 분석했어요.



크림이 압도적 1위!


최근 3년간 코스메틱 제품 중 유입이 가장 많은 키워드는 '크림'이었습니다. '크림'은 보습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크림을 많이 탐색해 높았는데요. '크림'의 상세 데이터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 4위였던 '쿠션'이 2020과 2021년 연속 2위를 차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메이크업을 덜 했는데도 오히려 '쿠션'의 순위는 상승했는데요. 같은 피부 메이크업 제품인 파운데이션(22→26→31)과 BB 제품(25→32→39)은 순위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보아, 빠르고 손쉽게 피부를 보정할 수 있기 때문에 쿠션의 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여요.


그렇다면 1~2월에 가장 탐색이 많은 제품은 무엇이었을까요? 2021년에는 '립밤'과 '앰플'의 순위가 많이 상승했어요. 아무래도 가장 기온이 낮은 시기라 보습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는데요. 뷰티 업종이시라면 봄이 오기 전, 이 제품들을 고객들에게 더 많이 노출하면 좋을 것 같아요.


화장품 업종의 키워드 데이터는 다이티 검색어 데이터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어요.


* Dighty, 검색 키워드 수집 수 약 2천 130만 분석(2019/1/1~2021/12/31)

* 다른 기간보다 높은 순위의 제품은 빨간색으로 표시



태양을 피하고 싶어서


<크림> 제품 중 검색 유입수가 가장 많은 10개 제품의 분기별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1위는 남녀노소가 모두 이용하는 '선크림' 제품이었는데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만큼 기온이 상승하는 2분기(4~6월)에 유입수가 가장 많았으며, 1·3분기 보다 약 2배 이상, 4분기보다는 4배가 많았습니다.


보습 및 진정 효과가 있는 '시카 크림'은 1분기에 가장 유입수가 많았고요, 가벼운 제형의 '수분크림'은 봄과 초여름인 2분기에 가장 유입이 많았습니다. 겨울철에 없어서는 안 될 '핸드크림'은 역시 4분기에 크게 상승했으며, '톤업 크림'도 작년에 꾸준히 증가해 4분기에 가장 높은 유입수를 기록했어요.


* Dighty, <크림> 제품 검색 키워드 수집 수 약 46만 분석(2021/1/1~2021/12/31)



요즘 코스메틱 트렌드는 '눈화장'과 '비건'


대면 시 필수로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마스크 위로만 신경 써서 메이크업하는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이런 트렌드가 데이터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최근 3년간 메이크업 키워드 유입 수 추이를 확인했더니 립 메이크업과 피부 메이크업은 하락한 반면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39% 증가했어요. 립 메이크업은 3년 내내 계속 하락했고, 피부 메이크업은 2020년 36%나 하락했지만 2021년에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그린슈머·미닝아웃 소비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특히 브랜딩이 중요한 코스메틱 업종에서도 발 빠르게 착한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죠. 키워드 데이터에서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비건 화장품'은 3년 동안 5배 정도 증가했고, '친환경 화장품'도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관련 코스메틱 제품의 판매로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비건 화장품 :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고, 동물성 원료 대신 자연 유래 친환경 성분을 사용한 화장품

- 친환경 화장품 :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폐기물이 적게 나는 포장재를 사용한 화장품 (네이버 지식백과)



*립 메이크업 : 립스틱·틴트 / 피부 메이크업 : BB·CC·컨실러·쿠션·파운데이션·프라이머·팩트 / 아이메이크업 : 마스카라·아이라이너·아이브로우·섀도 / 비건&친환경 : 화장품 키워드에 '비건' 또는 '친환경' 포함된 유입 수



자기 전에 검색해보는 색조화장


어느 시간에 화장품 탐색을 가장 많이 하는지 제품별로 확인했더니, 오후(13~16시)와 밤(21~24) 시간대에 가장 탐색이 많았는데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면 '기초 제품(크림·토너·팩 등)'은 아침(5~8시) 시간대에 비율이 다른 제품보다 약간 높은 편이었고, '바디제품(샴푸·입욕제·바디크림)'과 '클렌징 제품'은 오후(13~16)에 탐색이 가장 많은 시간대로 나타났어요. 가장 늦은 밤과 새벽시간대 비율이 가장 높은 상품은 '메이크업 제품'으로 나타났고요.


떨어지면 난감한 기초/클렌징/바디 제품은 낮 시간대에 많이 찾아보는 반면, 여러 브랜드의 다양한 컬러를 비교하면서 구경할 수 있는 메이크업 제품은 자기 전에 탐색이  것을 알 수 있어요.




지워버리고 싶은 월요일... 꾸미고 싶은 주!


이번에는 화장품 상품별 탐색 요일 비중을 살펴봤는데요. 탐색 시간 데이터처럼 탐색 요일도 비슷한 추이가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월요일에 많이 탐색되고 토요일은 가장 적었어요.


그중에서도 월요일 탐색 비중이 가장 높은 제품은 '클렌징 제품'으로 월요일과 화요일 비율이 32%로 가장 컸고, 수~금요일 비중이 큰 상품은 '바디 제품'이었어요. '메이크업 제품'은 다른 제품과 다르게 일요일 비중이 가장 컸는데요! 그 영향으로 주말 비중이 다른 제품보다 크게 나타났어요.


* Dighty, 제품별 키워드 수집 수 약 70만(2021/11/4 ~ 2021/12/29)



갑분구* 10시! (갑자기 분위기 구매하고 싶은)


앞에서 화장품별 탐색 시간대를 확인했는데요, 구매와 탐색 시간에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해 봤어요.


놀랍게도 오전 10시는 탐색 활동에 비해 구매 활동이 아주 활발했어요. 10시의 탐색 비율은 5%인 데 비해 구매 비율은 7%로 하루 중 가장 구매가 많은 시간대로 나타났거든요. 정오 이후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탐색과 구매 모두 감소했으며, 저녁 시간 이후 상승하는 추이가 동일하게 나타났어요.


코스메틱 업종은 충분히 제품을 탐색하고 정보를 모은 후, 10시대에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 같아, 이 시간대에 구매를 더 촉진시키는 쿠폰이나 혜택 알람을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화장품/미용 기기의 방문과 구매 시간대 데이터를 월별로 볼 수 있어요


* Dighty, 코스메틱 업종 구매 건수 총 약 69만 (2021/11/4 ~ 2021/12/29)



셋뚜셋뚜로 사야 경제적


구매가 많은 4개 제품(클렌저·선크림·립·쿠션)의 상품별 구매 금액을 살펴봤습니다. 클렌저와 선크림, 립은 2개 제품을 함께 파는 번들 제품이 많아서 세트 제품의 가격도 함께 확인했는데요.


1개보다 2개를 함께 샀을 때 더 경제적인 제품은 <립> 제품으로, 약 34%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클렌저는 28%, 선크림은  18%  정도 낮은 가격이었고요.


개당 구매금액이 가장 높은 제품은 <쿠션>으로 평균 약 2만 원이었으며, <립>의 평균 금액은 약 1만 4천 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미용 업종의 구매 금액 트렌드가 요일/디바이스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Dighty 제품 구매 건수 약 22만 건 (2021/11/1 ~ 2021/12/31)



올리브는 시간을 먹어


코로나로 인해 대면 활동이 줄면서 코스메틱 업종도 큰 타격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화장품 쇼핑 앱이 주춤하거나 하락했는데요. 미용 앱 설치 수 1위 올리브영은 최근 1년간 꾸준하게 상승해, 작년보다 약 25% 증가했습니다. 


올리브영은 오프라인의 매장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여성 소비자들이 킬링타임으로 올리브영을 이용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올리브영은 유통 채널로 계속 파워를 가질 것으로 보여요.


2021년 하반기 미용 앱 트렌드는 어땠을까? 16개 업종 앱 트렌드 리포트를 확인하세요! 




여자가 79, 근데 남자가 21!


올리브영 앱의 남녀 비율은 여성이 79%로 많았습니다.


전체 여성 중에서는 약 12%가 올리브영 앱을 설치했으며, 가장 설치율이 높은 연령은 20대로 4명 중 1명이 올리브영 앱을 설치했어요. 30대는 20%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올라갈수록 비율이 낮아졌고요.


전체 남성 중에서 올리브영 앱을 설치한 남성 비율은 3%로 나타났는데요. 코스메틱에 관심이 많은 3% 남성은 누구일지 살펴봤어요




올영 앱 쓰는 남자는 패피?!


올리브 영을 설치한 남성의 연령대는 20~30대가 가장 많았으며, 우리나라 인구 수가 더 많은 30대의 비율이 약간 더 높았어요. 올리브영 앱을 설치한 남성 이용자 중 36%는 무신사를, 19%는 하이버 앱을 설치했는데요. 전체 남성의 무신사 설치율(10%)과 하이버 설치율(6%)보다 훨씬 높아, 패션에도 관심이 큰 것을 알 수 있어요. 뷰티 정보를 공유하는 앱인 화해를 설치한 비율도 10%로 나타났고요.(전체 남성의 화해 설치율은 2%)


여성 화장품 브랜드도 남자 연예인이나 뷰티 크리에이터를 모델로 기용하는 경우는 이제 흔한 일이 되었죠! 피부 보정이나 눈썹 정리 등 관리하는 남성들은 점차 늘고 있어, 코스메틱 업종에서의 그루밍족 중요도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올리브영, 화해 등 뷰티 앱을 활발히 이용하는 타깃에게 내 브랜드를 알려보세요


* Dighty, 올리브영 앱 설치자 약 216만 분석(Android, 2022년 1월)




우리회사 데이터를 전문가가 직접 분석해준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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