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케팅 첫 시작 '로그분석', 설치부터 차근차근 해보자
1) ‘데이터’가 중요한 건 알지만, 어떻게 수집해야 하는 지 처음부터 막막한 마케터
2) ‘로그분석 툴(GA, 에이스카운터, 어도비 애널리틱스)’을 처음 시작하려 하는 마케터
3)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사이트의 다양한 데이터를 보고 싶은 마케터
4) 개발 지식 없는 문과 출신이지만, 데이터와 친해지고 싶은 마케터
CRM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등 모든 마케터 그리고 UX 디자이너, MD, PM 등 기획/운영 업무를 하는 회사원이라면 모두 데이터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데는 동의할 것 같습니다. 이 데이터에는 우리 사이트를 어떻게 검색해서 들어왔는지 알 수 있는 ‘유입 검색어’, 우리 사이트의 페이지가 방문자에게 몇 번 보여지는지를 세는 ‘PV(Page View)’, 특정 광고를 통해 구매가 몇 번 일어났는지 측정하는 ‘CVR(Conversion Rate)’ 등 다양한 수치가 있죠.
이렇게 ‘고객이 내 웹 사이트를 어떻게 들어왔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행동을 수집 및 추적하는 것을 웹 로그 분석이라고 하는데요. 이 웹 로그를 수집하는 단계가 모든 비즈니스의 자사 데이터 활용의 첫 걸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콘텐츠에서는 (1) 웹 로그 분석 툴 중 왜 에이스카운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지 소개하고, (2) 실제 에이스카운터의 활용하는 방법까지 함께 해 볼 예정입니다.
에이스카운터는 사실 마케팅 경력이 어느정도 되신 분들은 다 알고 있죠. 하지만 마케팅 뉴비라면 처음 들어봤을 수도 있어요. 에이스카운터는 2000년에 탄생하여 22년째 로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 DATA의 애널리틱스 서비스로 국내 1위의 애널리틱스 솔루션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에이스카운터 서비스 소개의 한 화면인데요.
보다시피, 에이스카운터는 1만 4천 개 기업의 사이트와 함께 하고 있죠.
에이스카운터가 GA, 어도비 애널리틱스 등 쟁쟁한 경쟁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음에도 마케터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유 3가지를 살펴볼까요?
자사 데이터 분석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 가장 큰 걸림돌은 내 홈페이지에 로그분석 코드(스크립트)를 삽입하는 것인데요. 스크립트를 정확하게 설치하는 것은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에요.
스크립트를 내가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웹사이트가 어떤 솔루션(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 임대형 쇼핑몰,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홈페이지요리사 등의 솔루션, 기타 자체제작)으로 제작되었는지에 따라 조금씩 방법이 다릅니다. 개발언어를 어느정도 아는 사람이라면 가이드를 따라 직접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게 어렵지 않겠지만 개발언어를 처음 접했다면 막막하게 느껴지죠.
에이스카운터는 이러한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최초 1회 무료로 내 홈페이지에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드리고 있어요. 전문 개발자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맡겨보세요!
네이버에서 “결혼식 하객룩”이라는 키워드로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이 있습니다. 파워링크의 효과가 좋았던 걸까요? 자연유입의 효과가 좋았던 걸까요?
GA와 같은 글로벌 애널리틱스의 경우, 글로벌 마케팅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추가로 광고소스와 매체에 맞게 태그매니저를 통해 별도 작업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태그매니저를 이용해야 광고 별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국의 마케팅 상황에 최적화 된 에이스카운터를 통해서는 별도의 작업 없이 검색어 구분은 물론 한국 내 주요 매체(네이버, 다음 등)의 광고 상품별 유입 출처를 따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검색광고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본 데이터 분류를 통해 쉽고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다 보면, 내 잘못으로 혹은 솔루션 자체의 결함으로 에러가 생길 때가 있는데요.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 마케터 모임 카톡방 등에서는 하루에 2~3건 정도 늘 애널리틱스와 관련한 질문이 올라옵니다. “GA와 네이버 광고에서의 키워드 광고 성과 차이가 심하게 나는데 이유가 뭘 까요?”, “행동 보고서에 페이지 뷰 수가 0으로 하나도 잡히지 않아요 ㅠㅠ”와 같은 질문이죠.
타사의 애널리틱스의 경우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창구가 없어요. 그러기에 마케팅 커뮤니티나 인터넷 서칭을 통해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아야하죠. 이러한 과정에서 명확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하거나, 심지어 잘못된 답변이 공유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NHN DATA의 에이스카운터는 고객센터가 운영중이기에 데이터 수집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분석을 위한 데이터 조회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당사로 이메일이나 전화통화를 통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로그분석 툴 '에이스카운터'를 시작하는데는 3가지 스텝이 필요한데요. 지금 다이티와 함께 데이터 마케팅을 시작해볼까요?
쇠뿔도 단김에, 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가장 첫 걸음은 에이스카운터 회원가입을 시작하는 거에요. 데이터 분석의 첫 시작을 에이스카운터와 함께하는 여러분을 위해 다이티도 추가 혜택을 ‘사업부에 요청해보자!’했는데요. 이벤트가 없어도 14일 무료체험이 가능하지만, 해당 콘텐츠의 아래 링크로 들어왔다면 1개월의 무료이용으로 전환을 해드리고 있어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
2022년 5월 31일까지만 해당 이벤트는 진행될 예정이에요 ! 까먹지말고 지금 해볼까요?!
딱 3분컷! AC 회원가입하기
※ 회원가입 중 모르는 단어를 발견하셨다고요? 당황하지 말고 회원가입 동영상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
운영하는 사이트에 딱 맞는 버전과 서비스를 설정해보세요! 스크립트 설치 전 진행 시 에이스카운터의 꼼꼼한 시작이 가능합니다. 일반 웹사이트는 회원 가입 후 프로버전(기본)으로 시작하게 되는데요. 아래 버튼을 눌러 버전 안내를 확인하시고 버전 업그레이드 필요시 진행해주세요.
더 꼼꼼한 버전 안내를 확인하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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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사이트에 착붙인 버전이 무엇인지 좀 더 상세한 설명을 듣고싶으시다면 에이스카운터 서비스 안내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
신청하신 버전의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되는데요. 설치가 어려울 것 같나요? 무료로 진행해드립니다! 에이스카운터는 직접 설치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서비스 버전에 상관없이 최초 1회 무료 설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분석 스크립트 설치 부담없이 에이스카운터를 경험해보세요!
직접 설치를 하는 게 무리가 없을 것 같다면 여기에서 설치가이드를 확인해보셔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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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료 설치 대행 신청하는 방법이 어려우시다고요? 차근차근 순서대로 설명한 스크립트 설치 대행 신청 가이드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
마케터는 우리 회사가 내일도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면서도, 당장 오늘도 성과를 내야 하기에 따라가야 할 트렌드도 지금 처리해야 할 일도 많아요. 다이티는 마케터들이 오늘도, 내일도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옆에서 함께 할게요.
다이티가 당장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게끔 정리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과 솔루션을 살펴보시고, 실무에 딱 맞는 데이터 활용법을 찾지 못했다면 다이티에게 이야기해주세요. 다이티는 친절히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드릴 준비도, 데이터를 가공해드릴 준비도 되어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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