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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이티 Feb 08. 2022

검색광고 진행시,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성과 측정

'내 사이트에 적합한 검색광고/키워드는?' 다이티와 함께 해보자 !

이 콘텐츠는 이런 사람에게 추천드려요

1) 검색광고에 대한 효과 측정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한 마케터
2)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언제, 어떻게 기억하는 지 궁금한 마케터
3)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사이트의 다양한 데이터를 보고 싶은 마케터
4) 개발 지식 없는 문과 출신이지만, 데이터와 친해지고 싶은 마케터


초개인화 시대, 매출로 직결되는 가장 확실한 디지털 마케팅 비법으로 구글코리아의 김경훈 사장은 ‘검색광고’를 손꼽았는데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검색을 하는 유저는 정말 구매 의사가 높은 고객일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죠. 이전에도 검색광고는 다른 광고에 비해 단가도 저렴한 편이기에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광고 수단으로 여겨졌는데요.

이전에도 필수적이었고, 지금은 더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이지만 우리 회사의 검색광고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은 잘하지 않죠.
최초 세팅만 해놓고 무관심해지기가 쉬운 검색광고, 오늘 콘텐츠에서는 주기적으로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검색광고 효과분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01. 우리 사이트 검색광고, 어디에서 진행하는 게 좋을까?


검색광고를 진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궁금증이 생기게 되지 않나요? 저만 그런 걸까요? (빨리 그렇다고 해요. 눈치 챙겨.) '광고가 구매로 얼만큼 이어지고 있을까?, 어떤 광고가 더 효율적일까?, 비싼 키워드가 효과가 좋은 건가?, 광고로 사이트에 접속 후 이탈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일까?' 등등 마케터는 여러 고민을 하게 되죠.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로그분석 툴은 주고 있어요. 현재 집행 중인 광고가 효율적인지 로그분석 툴은 숫자로 보여주죠. 실제로 많은 마케터가 로그분석 툴을 활용해 검색광고 상품이 어떤 성과를 보이는지 확인을 하고 있는데요.


A 고객사 일주일 간 검색광고 상품별 검색광고 효과 화면 중 일부 (에이스카운터 제공)


위는 실제 에이스카운터 A 고객사의 일주일간의 데이터인데요. 사이트의 데이터를 통해서는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분석을 할 수 있지만 저는 구글(Ads)가 많은 유입을 가져오는 데 비해 전환율이 낮은 점(0.75%)이 눈에 띄네요. 이럴 때는 현재 구글 애즈의 검색 키워드가 우리 사이트와 잘못 연결된 게 아닌지 확인해보는 게 필요하죠. 또 상대적으로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2.79%)에 검색광고 예산을 증액해보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Q : 좋은 정보 고마워요 다이티 ! 그런데 우리 회사는 검색광고가 처음이라 자사 데이터가 없거든요 ㅠㅠ .. 참고할 데이터가 있을까요?
A : 아하, 그런 경우에는 다이티가 분기별로 배포하는 ‘검색광고 상품별 유입률 분석’을 확인해보세요 !



02. 구매를 불러오는 우리 사이트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검색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음식명이나 품목명이나 ‘맛집’, ‘가족여행’ 등 높은 인지도가 있는 단어를 선점해 우리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것도, 당장 생각나는 여러가지 키워드에 우리 사이트를 노출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효과적인 검색광고라고 할 수는 없어요.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서 결제까지 하게 되는 착붙인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사이트에 딱 적합한 키워드는 에이스카운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에이스카운터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검색광고 상품 키워드를 통한 유입과 전환을 모두 통틀어 집계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검색엔진을 구분하지 않고 검색광고 효과가 좋은 현재의 키워드가 무엇인지 살피기가 더욱 쉽습니다.


B 고객사 한 달 간 검색광고 검색어별 효과 화면 중 일부 (에이스카운터 제공)


위는 B 고객사의 한 달간 실제 키워드 데이터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모습인데요. 에이스카운터의 ‘검색어별 검색광고 효과’ 탭 안에서는 검색엔진과 검색상품에 관계없이 검색어 자체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유입수, 유입률, 구매 건수, 매출액’을 기준으로 어떠한 검색어가 유입에 효과적인지, 실제 전환에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사이트는 단순히 품목명보다는 브랜드명과 품목명이 함께 된 검색을 통해 구매가 많이 이뤄진다는 점, 단순 품목명 중에서는 ‘유기농구기자, 배즙, 단호박’이 최근 구매 전환을 가지고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우리 회사는 시작한 지 얼마 안됐는데 어떤 키워드로 검색광고를 하는 게 좋을까요? 혹시 참고할 데이터가 있어요?
A : 당연히 있죠. 다이티가 업종별로 유입 높은 검색어만 정리한 ‘업종별 검색어 데이터’ 상품을 참고하세요 ! 



03.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생각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


우리 사이트는 고객이 오후 11시쯤 자기 전 침대에 누워 휴대폰으로 검색을 하게 되는 사이트인가요? 아니면 고객이 일하는 시간에 갑자기 생각이 나서 검색을 하게 되는 사이트인가요? 흠, 이런 데이터가 왜 중요하냐고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서는 실제 고객 라이프 사이클을 파악해 고객 페르소나를 정확히 만들어 볼 수도 있고,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거나 적절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액션을 해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에이스카운터의 시간대별&요일별 검색광고 효과를 통해서 이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에이스카운터는 기간과 광고상품을 선택하여 언제, 어떤 곳에서 몇 시 혹은 어떤 요일에 유입과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어요.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에이스카운터의 장점입니다.

C 고객사 요일/시간대별 검색광고 검색어별 효과 화면 중 일부 (에이스카운터 제공)


위는 C 고객사의 검색광고 시간대별 평균과 요일별 평균의 요약 장면을 일부 캡처한 페이지인데요. 해당 사이트는 22시에 가장 유입이 많다는 것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요일별 평균에서는 주 차별로 검색광고 상품을 통한 일 평균 유입수와 일 평균 전환수, 평균 전환율 계산하여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가장 빠르게 이번 주의 검색 마케팅이 전주 대비 잘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우리 사이트는 아직 수집된 데이터가 부족한데, 우리 업종 전체의 방문 시간대를 알 수 있는 방법도 있나요?
A : 물론이죠. 업종별로 방문 데이터만 정리한 ‘업종별 방문 데이터’ 상품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 



04. 웹 X맨, 전환율 낮고 반송률 높은 페이지를 찾아보자!


가끔씩 검색을 해서 사이트에 방문하다 보면 내가 생각한 창이 안 나오는 경우가 있죠. 며칠 전 제가 그랬어요. 운동화를 사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한 자사몰을 검색하여 들어갔더니 메인 화면이 아닌 시즌오프 할인행사 창으로 랜딩이 되었습니다. 그 창에서 따로 메인화면으로 이동하는 버튼을 찾지 못해 결국 포기하고 다른 사이트에서 운동화를 샀죠. 메인페이지에서는 페이지 이동 버튼 등 편리한 UX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을 지 모르지만 모바일에서는 놓칠 때가 왕왕 있죠. 혹은 반대인 경우도 있고요.

내 웹사이트에도 불편한 UX로 구매를 방해하는 X맨이 있을까요? 하지만 내부 구성원인 우리가 보기에는 우리 사이트는 가장 편한 사이트이죠. 그러기에 데스크탑에서도 모바일에서도 불편한 점이 있는 창이 어떤 건지 찾기 어려운데요. 에이스카운터의 랜딩페이지(광고가 연결되는 첫 페이지) 비교 탭에서는 불편한 UX, 혹은 검색어와 어울리지 않는 창으로 결제를 방해하는 X맨을 잡아내기 쉽습니다.


D 고객사 랜딩페이지 비교 화면 중 일부 (에이스카운터 제공)


위는 D 고객사의 일주일간의 랜딩페이지를 반송률이 높은 순으로 정렬한 데이터인데요. 이 데이터를 통해서는 benefit창의 경우 반송률이 높고, 전환율이 낮은 것을 보아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페이지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할 경우에는 랜딩페이지를 수정하거나 연결 URL 변경 등의 개선을 해야겠죠.


Q : 이탈 많은 페이지를 발견했는데, 어떻게 액션을 취하면 좋을지는 잘 감이 안와요 �.. 도와줘요 다이티 !!
A : 오우,, 바로 액션까지 고민을? 일 좀 할 줄 아는 마케터인가..? 그렇다면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 이탈 줄이기’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 



05. 실검은 살아있다? 지금 우리 고객의 관심사는?


네이버의 실검은 2021년 사라졌지만 우리 고객들이 어떤 검색으로 현재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는 지 확인하는 실시간 검색은 에이스카운터의 유입내역 탭을 통해 계속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이스카운터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정리하여 위와 같은 정리된 리포트 형태로도 제공해주지만 실시간으로 원데이터가 어떻게 들어오는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유입내역으로 현재 우리 고객들이 어떠한 관심을 갖고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는 지를 가장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죠. 또한, 데이터 추출이 잘되고있는지 확인까지도 해당 창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E 고객사 랜딩페이지 비교 화면 중 일부 (에이스카운터 제공)


위는 E 고객사의 현재 기준 검색어 유입인데요. ‘콜라겐’과 ‘루테인’이라는 키워드가 현재 방문 고객이 가장 관심이 많은 주제라는 것을 알게 해주죠. 이렇게 실시간으로 얻는 인사이트는 가장 빠르게 고객의 마음을 읽고 액션을 준비하게끔 도와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주일 간 루테인이라는 키워드가 고객에게 관심이 많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검색어별 광고효과 탭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겠죠?


Q : 다른 마케터들은 실시간 유입 내역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 더 알 수 있나요?
A : 마케터들이 현재 방문자 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한 ‘마케터가 현재 방문자 리스트를 확인하는 이유’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쉬운 데이터 마케팅, 다이티와 해보자!


오늘 여러분은 다이티와 함께 '검색광고 효과 분석하기'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사실 시작이 어려울 뿐 데이터 활용 마케팅은 다이티와 함께한다면 어렵지 않아요 ! 다이티와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데이터를 바라보고, 분석결과를 광고운영에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한다면 더욱 데이터 활용에 능수능란한 일잘러에 가까워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다이티는 오늘도, 내일도 여러분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옆에서 함께 할게요.

다이티가 당장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게끔 정리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과 솔루션을 살펴보시고, 실무에 딱 맞는 데이터를 찾지 못했다면 다이티에게 이야기해주세요. 다이티는 친절히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드릴 준비도, 데이터를 가공해드릴 준비도 되어있으니까요.

오늘부터 다이티와 함께 쉬운 마케팅, 성과있는 마케팅을 함께하세요 !


오늘 효과 분석에 계속 쓰인 에이스카운터, 어떤 툴인지 조금 더 잘 알아볼까요?

데이터 활용에 대한 개인적인 궁금증이 있다면, 다이티에게 궁금한 내용 물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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