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gital Native Magazine Oct 25. 2019

미래 IT 기술들이 바꿀 부동산 입지와 가치

인공지능, 자율주행, 드론, VR/AR은 부동산의 가치를 어떻게 바꿀까?

최근처럼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된지는 오랜만인 것 같다.

2-3년 동안의 부동산 가격 급상승으로, 이제는 20대부터 50대까지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은데,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이 판을 치는 30년 후에도 부동산이 지금과 비슷할까?


왠지 30년 후인 2050년의 미래에는 도시가 이런 모습일 것만 같다.


그래서 '초지능' '초연결' '초융합'으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미래기술들이 사용화 되었을 경우, 부동산의 입지와 가치가 지금과 어떻게 달라질지 한번 상상해 보았다.



1. 자율주행자동차


최근 TV 광고에도 많이 노출이 되고, TESLA, 포드, 현대자동차 등 전세계의 자동차 제조업체와 우버, 그랩 등 모빌리티 업체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이러한 자율주행차 기술이다.


실제로 LEVEL 2에 해당하는 준 자율주행 기능들은 최신 자동차에는 속속들이 적용되고 있다.


만약 LEVEL 5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차량들이 전체 차량에 적용이 된다고 하면, 현재 인간의 순발력과 판단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도로 정체와 교차로 신호등이 완전하게 없어지게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4pbAI40dK0A

자율주행차가 이루어질 경우 교차로를 정차 없이 지나갈 수 있다는 가상모델


만약, 이러한 자율주행차량 기술이 전체 사회에 적용된다면 부동산에는 어떠한 영향을 줄까?


가장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현재 핵심지하철(2,3,9,신분당선) > 기타지하철 > 광역버스 > 대중교통미미 순으로 부동산 가격의 역세권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들이 지하철이나 광역버스가 없더라도, 자율주행차량으로 출퇴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차이가 많이 적어지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다.


자율주행차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역세권 프리미엄이 감소한다.



2. 원격근무/원격의료/원격교육 기술

집이나 카페에서 일하는 원격 근무
원격의료 기술들

지금도 많은 스타트업들이나 테크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원격근무나, 원격의료와 관련된 기술들은 어떠할까? 

실제로 미국에서는 전체 근무자 중 원격근무자의 비율이 최근 10년간만 대폭 증가하였으며, 이는 IT Sector에서는 더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 기술들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또한 별로 고민해보지 않아도, 대부분 사람들이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자율주행기술 보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원격 기술들은 아예 도심지역 자체를 떠나서 교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물가가 저렴한 해외로 이주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원격근무/원격의료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역세권, 도심 프리미엄 감소



3. 원격교육 및 AI 강사


그렇다면, 다음으로 현재 부동산 가치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인 학군은 어떠할까?


미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원격으로 교육을 하면서도 실제 오프라인 교육에 준하는 고품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한발짝 더 나아가 AI Tutor가 개인화된 교육을 사람 보다 더 정교하게 제공할수도 있게 될 것이다.


이미 Global Top University들이 edX 등 MOOC 서비스를 통해 고급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AI튜터가 제공하는 개인화된 교육이 일반 교육 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과 AI튜터의 기술들이 확산될 경우, 가장 쉽게 상상해볼 수 있는 부동산 입지의 변화는 강남8학군과 목동, 분당, 노원 등으로 대변되는 교육특구 등이 필요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원격교육/AI튜터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학군 프리미엄 감소



4. 산업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기술


그 다음으로 살펴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기술은 산업용 로봇과 스마트팩토리이다.

자동차공정에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이미 특정 산업군들에서는 인력 대신 많은 부분을 산업용 로봇이 투입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이 업계의 슈퍼스타인 Elon Musk는 Tesla의 공장을 완전 자동화하여 사람이 필요 없는 공장으로 운영하겠다고까지 했다. (물론, 그 후 Model 3 생산차질 이후 공장 완전자동화 시도에 대해서 잘못을 인정하기도 했다.)


Elon Musk


또한 이러한 공장 및 생산설비 뿐만 아니라, 창고 등 물류체인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가고 있는 것은 이미 가까운 미래로 다가온 현실이다.

Amazon 물류센터의 로봇


이러한 산업용로봇, 스마트팩토리, 물류센터가 의미하는 미래의 모습은 더 이상 지방의 산업도시들이 필요없어 지게 되는 것이다. 지금 울산과 여수 등으로 대변되는 대규모 제조업 공장들 인근의 산업도시들은 갈수록 인구가 이탈하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수 밖에 없다.


산업용로봇, 스마트팩토리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지방 산업도시의 소멸




5. 드론 배송과 요리 로봇


다음 소개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은 드론과 자율주행트럭이다.

영화 레디플레이원에서 드론으로 피자를 받아보는 장면

이미 영화와 다수의 매체에서 알려진 드론 배송 기술은 지리적 위치와 상관 없이 빠르게 배송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국경제 기사

이미 국내와 해외에서도 모두 다수의 업체들이 이러한 드론을 통한 배송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으며, 2020년대 초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드론 배송과 유사한 효과를 주는 것이 요리 로봇과 HMR 식품 시장이다. 갑자기 드론 배송과 요리로봇이 무슨 상관인지 싶지만은 두 기술 모두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찾는 '편의 시설'에 관한 부분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들이다.

요리로봇이 있으면, 유명 맛집의 맛을 집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다.

상기와 같은 요리로봇이 가정에 보급이 되면, 레시피만 다운로드 받을 경우 유명 맛집의 요리 맛을 가정에서도 구현할 수 있을것으로 보여진다. HMR 식품의 발전도 이러한 트렌드 상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드론 배송과 요리 로봇 기술이 발전하게 될 경우, 부동산에 미칠 예상은 이제 더 이상 가로수길이나 이마트 옆에 거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마트의 식품과 물품은 언제든 드론으로 시키면 무겁지도 않게 30분 내에 가정으로 배송해 줄 것이며, 요리 로봇을 통해 가로수길이나 한남동의 유명 셰프의 맛을 가정에서도 구현이 가능해질 것이다.


드론과 요리로봇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편의시설(식당가, 마트) 프리미엄 감소



이렇게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동산의 입지와 가치에 큰 영향을 끼칠 5가지 기술을 한번 나열해 보았다.

이를 정리하자면,

[1] 자율주행차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역세권 프리미엄이 감소한다.

[2] 원격근무/원격의료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역세권, 도심 프리미엄 감소

[3] 원격교육/AI튜터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학군 프리미엄 감소

[4] 산업용로봇, 스마트팩토리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지방 산업도시의 소멸

[5] 드론과 요리로봇 기술이 활성화 될 경우: 편의시설(식당가, 마트) 프리미엄 감소

과 같다.


하지만!! 필자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인생은 짧고 기술은 사회에 적용되는데 생각 보다 오래 걸린다. 아파트 안사서 와이프한테 구박 받지 말고 돈이 있다면 바로 강남의 아파트부터 사자.


매거진의 이전글 크롬 7월 9일부터 한국에 광고필터링 적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