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May 31. 2022

친환경 굿즈 키트를
만나기까지

바다지킴이들을 응원하는친환경 키트 4종 출시


DiiVER는 브랜드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다에서 영감을 얻은 굿즈 기획/제작회사입니다. 그래서 바다에 대한 관심이 많지만 그 뿐만 아니라 업종의 특성상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나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마주하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해양오염은 물론, 기후 위기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후, DiiVER가 시작한 작은 실천에 대해 굿즈 제작 회사가 에코 프렌들리를 실천한 이유 아티클에서 친환경 라인 제공을 시작으로 이어가는 중이라 전한 적이 있는데요. 그에 이어 우리의 핵심 상품이자 역량인 키트를 친환경 라인으로 출시했습니다. 오늘은 친환경 키트 4종 출시를 준비하고, 런칭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1. 바다에 착한 굿즈 키트를 만들고 싶다.


DiiVER는 가장 잘 할 수 있는 친환경 굿즈 키트를 구성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친환경 굿즈들을 키트 구성으로 모을 수도 있었지만 좀 더 컨셉이 명확하고, 브랜딩 전략을 실행하는 무기로서 활용할 수 있는 컨셉츄얼한 키트를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기획 초기에는 DiiVER에 굿즈 제작을 문의하는 고객들의 유형을 분류해 키트를 사용하는 상황/행동 별로 타겟 그룹을 분류하는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단체 의류, 웰컴 키트, 이벤트용 굿즈 등을 문의 하는 사례가 가장 많았기에 최종적으로 1.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고객 2. 직장인 & 자취러 고객 3. 반려동물 보호자 고객 총 세 가지 타겟으로 좁혀졌습니다.


그렇게 아이디어로 나온 키트는 아웃도어 타겟을 위한 스윔픽 키트 (바다 수영 관련 구성), 하이킹 키트 (등산/스포츠 관련 구성), 차박 키트 (캠핑 관련 구성) 등과 직장인 & 자취러를 위한 프로출근러 키트 (오피스 관련 구성), 자취생 집들이 선물 키트 (라이프 스타일 관련 구성), 런치박스 키트 그리고 반려견 산책 키트 였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번 더 좁힐 지 아니면 하나씩 순차적으로 출시를 할 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세이브제주바다 공식 인스타그램


2. 브랜드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하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온 것은 좋았지만 뭔가 허전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문제가 무엇인가를 찾던 중, 브랜드의 영감을 준 '바다'에 다시 집중했습니다. 친환경 굿즈 수익의 일부를 기부했었던 '세이브제주바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인데요. 세이브제주바다는 제주바다에서 해양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봉그깅'을 주로 하는 단체입니다. 앞선 아이데이션 결과로 얻은 아웃도어 타겟과 봉그깅을 연결해 바다를 살리는 플로깅 키트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DiiVER의 브랜드 컨셉과도 어울리고, 친환경 키트로서의 의미도 컸기 때문입니다.


* 봉그깅 : 줍다라는 의미를 가진 '봉그기'와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플로깅'의 합성어


더 나아가 우리가 의미없이 소비하는 것들 중, 바다를 가장 아프게 하는 것이 일회용품이라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그렇다면 일회용품 소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은 어느 부분일까에 대한 질문을 던졌고, 여행 용품이라는 답을 찾았습니다. 기존에 논의했던 아웃도어 및 직장인 타겟을 전부 아우를 수 있고 DiiVER의 친환경 브랜딩에도 힘이 될 것 같아 플로깅 키트와 친환경 여행 용품 키트를 최종적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드디어 만난 ECO-DiiVER 친환경 키트


최종 결정은 올해 2월에 내렸지만 샘플링 과정을 거친 후, 실제 제작 단계에 들어가면서 예상치 못한 현실적인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기존 키트의 구성만 변경하면 되는 에코 오피스 키트와 어매니티 키트와는 다르게 에코 다이버 키트의 경우, 구성품 제작 및 변경 이슈가 있었고, 친환경 원단을 소재로 한 제품의 샘플링을 여러 번 진행하는 이슈가 있어 런칭 시기의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최초 런칭 일정은 3월 말로 계획했으나 모든 친환경 키트를 함께 출시하기 위해 일정을 5월로 미뤘습니다. 바다의 날을 맞이한 오늘, 드디어 친환경 키트 4종을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에코 플로깅 키트

플로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1만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베이직한 구성의 키트를 찾는 고객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 의견들을 반영해 에코 플로깅 키트를 기획/제작을 가장 먼저 진행했습니다. 정화 활동에 필요한 위생용 봉투/장갑, 대나무 집게가 기본 구성이며 위생 봉투와 장갑은 환경표지인증을 받은 생분해 원단을 사용했습니다. DiiVER에서 자체 제작한 친환경 박스에 패키징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플로깅, 비치코밍 중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절취선 박스 패키지 버전도 출시했습니다.



02) 에코 DiiVER 키트

에코 DiiVER 키트는 에코 플로깅 키트를 봉그깅용으로 베리에이션을 진행해 제작한 키트입니다. 해변정화 활동인 봉그깅에 필요한 물품 및 여름에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 위주로 구성을 했는데요. 에코 플로깅 키트와 마찬가지로 위생 봉투/장갑, 대나무 집게가 기본 구성이며 추가적으로 리사이클링 원단으로 만들어진 스포츠 타올이 제공됩니다. 패키지로 활용되는 클리어백 역시 친환경 소재로 제작했습니다. 추가 옵션으로 의류 상품도 준비했습니다. 봉그깅 활동에 적합한 반팔과 반바지로 제작을 했으며 친환경 면과 리사이클링 원단을 혼용해 만들었습니다. 브랜드/단체 등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프린팅이 가능합니다.


바다를 위한 키트인 만큼 모든 구성품이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정말 심혈을 많이 기울인 키트입니다. '바다지킴이를 자처하는 모든 브랜드를 응원합니다.' 라는 메시지에 걸맞게 DiiVER는 이 키트가 ESG 경영을 비롯해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위한 이벤트 키트로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할 예정입니다.



03) 에코 오피스 키트

에코 오피스 키트는 기존 제작을 진행하던 웰컴키트의 기본 구성품을 친환경 소재로 바꿔 진행했는데요. 엄청난 플라스틱 쓰레기가 나오다 보니 패키지부터 구성품까지 전부 친환경 소재의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재생 가죽, 크라프트 지를 사용한 문구/오피스 제품(다이어리/필기구/마우스패드/점착메모지)부터 생두 껍질로 만들어진 재생 컵이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플로깅 키트와 마찬가지로 DiiVER에서 자체 제작한 친환경 손잡이형 박스에 패키징되며 원하는 디자인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기존 웰컴키트 제작도 계속 진행하지만 DiiVER는 되도록 웰컴키트 제작 시 친환경 키트를 선제안 할 예정입니다. 키트 출시 전부터 친환경 소재로 웰컴 키트 및 브랜드 굿즈를 제작한 사례도 있기에 브랜드에게 맞는 제품 구성 기획은 물론 디자인까지 제공할 예정입니다.


> 고양시청 소셜기자단 친환경 키트 보러가기

> 통계청 서포터즈 웰컴키트 친환경 패키지 보러가기



04) 에코 어매니티 키트

앞서 언급한대로, 일회용품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 중 하나가 여행 용품이라고 생각했기에 어매니티 키트도 친환경으로 기획해 준비했습니다. 에코 어매니티 키트는 재생 플라스틱, 비건 원료 등을 사용한 욕실 어매니티 키트로 친환경 칫솔, 치약, 치약짜개 및 투명 공병 3종으로 구성되고, 재사용이 가능한 투명 방수 파우치 패키지에 제공됩니다.


친환경 키트 상품은 이렇게 네 가지의 키트로 시작하지만 처음 아이데이션을 한 대로, 아웃도어 타겟 / 반려동물 보호자 타겟을 위한 친환경 키트를 준비 중에 있으며 1차로 선보인 키트들도 다양한 구성으로 소개해 드리기 위해 기획을 하는 중에 있습니다. DiiVER의 인기 굿즈 상품이 친환경 소재인 상품으로 변경될 때까지 끝 없이 아이데이션을 할 계획입니다.






2020년 5월, 굿즈로 하는 브랜딩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로 DiiVER는 다양한 브랜드의 굿즈를 제작해왔습니다. 굿즈가 문화 트렌드가 되어가며 사는 단시간 내에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즐거운 순간이 되어야 할 굿즈가 플라스틱 쓰레기가 되어 누군가에게 슬픔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접한 이후로 문제의식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의식을 책임의식으로 바꿔 친환경 원단의 제품과 에코 키트 시리즈를 시작으로 굿즈 포장에 필요한 포장재 및 완충재 역시 점진적으로 지속가능한 소재로 교체해 나갈 예정입니다. 언젠가는 친환경 굿즈가 당연한 트렌드가 되는 그 날까지 노력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ECO GOODS 이야기 & 굿즈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굿즈_제작_프로젝트_최최종.tx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