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
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실패하는가?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실패요인-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전세계 70개 기업 825명의 임원들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은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70%는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도 미국 제조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66 %가 기존 제조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디지털기술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단지 25%기업만 투자를 통해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Transformation"이지, "Digital"이 아니다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전통적인 제품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고객이 정말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고객해결과제'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변화하는 그 자체를 의미한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해결책(Solution)을 기획하고, 적시에 개발하여 오퍼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체재로의 전환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데이터 기반 혁신'을 가속화 하는 것이다
기업의 운명을 거머쥔 디지털 전환(DX), 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추진해야 할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패러다임에 따른 기업의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케이션 등 조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디지털 기반의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과거에는 산업간 경계가 뚜렷하고 업무 범위가 정해져 있어서 경쟁자도, 시장도, 고객군도 정해져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규제 완화, 정책 변화 등이 빈번해지면서 이제는 산업내 신규 사업자의 등장을 예측하기 어려워졌다.
디지털 시대에는 생산, 유통, 조직,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등 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속도와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서는 빠르고 유연하며 표준화, 자동화된 방식의 제품 개발, 기술 도입, 운영 관리가 가능한 조직과 전략 프로세스에 대한 프레임워크의 재정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