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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0 리테일업계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CES 2020으로 보는 리테일 업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혁신전략 -

전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0이 지난 1월 7일 ~10일까지 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었다. 4,400개이상의 참관사와 2만개 이상의 신제품이 등장하였으며, 17만명이 참가하여 미래신기술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국내외 리테일기업들도 CES에 인공지능(AI),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3D프린팅 기술, 웨어러블디바이스(Wearable Device)기술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로레알(L'Oréal)은 2019년에 자외선 노출정도를 알려주는 초소형 웨어러블 기기인 ‘UV센스(Sense)’를 공개해 주목받았다. 2020년에는 인공지능 기반의 가정용 개인 맞춤형 화장품 디바이스인 ‘페르소(Perso)’ 선보였다. 페르소는 로레알 테크놀로지 인큐베이터(L'Oréal Technology Incubator)가 개발하였으며, 높이 약 16.5cm, 무게 약 450g의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있다.


패션분야에서는 LF가 가상피팅기술인 ‘씽큐핏(ThinQ Fit)’을 선보였다. 사용자의 외형과 유사한 아바타를 생성해 다양한 옷을 입어 볼 수 있는 가상피팅 서비스이다.


LG전자와 함께 개발한 씽큐핏은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브랜드 ‘LG ThinQ’ 서비스 중 하나로 3D카메라를 활용해 사용자가 옷 입은 상태에서도 신체를 정확히 측정해 사용자의 외형과 매우 유사한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다. 아바타의 헤어·안경 변경 기능과 맞춤수선 서비스 등 한층 진화된 가상 피팅 기술을 선보였다. 사용자가 아바타에게 다양한 스타일과 사이즈의 옷을 입혀보며 실제 옷을 입어보지 않아도 옷의 피팅감을 확인할 수 있다. 헤지스의 색상, 소재, 사이즈 등 빅데이터분석을 통해 사용자에게 어울리는 옷을 추천해 줄 수 있으며 LF몰과 연동되어 마음에 드는 옷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푸두테크(PuduTech)는 실내 서빙 로봇(Indoor Delivery Robot)을 선보였다. 주방에서 홀로 음식을 나르는 로봇은 ‘벨라봇(BellaBot)’, 빈 접시를 다시 홀로 가져다 주는 로봇은 ‘홀라봇(Holabot)’이라고 부른다. 로봇 옆면에 수십개의 그릇과 쟁반을 담을 수 있는 수납 공간이 있다. 1세대 서빙 로봇을 이미 2000여곳에 5000대 이상 납품했으며, 이번 CES에서 선보인 로봇은 2세대 서빙 로봇이다.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의 요약 내용입니다. 전체내용은 'CES2020으로 살펴보는 리테일업계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과 혁신전략'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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