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코루(Wacoal) 맞춤형 속옷 제작 및 매장혁신 전략 -
와코루(Wacoal)는 1949년 설립된 이래 70년 동안 매장을 중심으로 여성속옷을 판매해왔다. 1960년대 백화점 성장과 함께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할인점의 확대와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나 1997년을 기점으로 백화점 및 할인점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원인은 전체 지출중에 의류 지출 비용이 감소하고 고객의 구매패턴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고객의 매장 방문 또한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매장에서 점원이 먼저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하고 실제 착용을 권하는게 일반적인 응대 방식 이지만 최근에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피팅서비스를 원하지 않거나 점원이 말을 거는것을 불편해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와코루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4년전부터 고객과의 끊김없는 연결(Seamless Connect)을 통하여 와코루 매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Digital Transformation Strategy)을 추진하고 있다. 와코루는 e-커머스에 주력하기 보다는 고객접점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언더웨어 가치 와 고객경험을 증대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였다.
매장방문 증대 및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객들의 체형에 맞는 맞춤형 속옷을 제작할 수 있는 3D 바디 스캐너(3D Body Scanner)를 개발하였다. 3D 바디스캐너는 고객이 스스로 조작하여 5초만에 신체의 150만개의 점(Dot)를 스캔하여 도트 사이의 거리에 따라 신체 사이즈가 측정하여 3D로 구현되어 보여진다. 고객의 맞춤형 속옷을 제공하기 위하여 신체사이즈 측정은 6개의 축으로 체형을 분석하여 판매데이터 와 인간과학연구소가 1964년부터 축적한 4만 5000명의 여성신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150개 패턴으로 맞춤형 속옷을 추천해 준다.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의 요약 내용입니다. 전체내용은 '와코루(Wacoal)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추진하였는가?'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과정 / 디지털리테일트랜드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