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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역량분석(1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역량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나?

2010년에 나이키의 임원들은 색다른 사업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면서 나이키 디지털스포츠라는 신규사업부를 출범시킵니다. 이 사업부는 디지털 신제품을 만들어 내고, 사내 여러부문에 걸쳐 고객관계 강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마케팅 담당자, 디자이너, 엔지니어들이 힘을 합쳐 제품을 개발하기도 하고, 사내 다른 부서들의 디지털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내부혁신조직인 이노베이션 키친 은 마케팅부터 생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디자인과 테크를 결합하는 역할을 하고,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나이키의 디지털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디지털변화에 맞춰 조직, 비즈니스, 고객경험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이키처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기업전략의 우선순위로 보고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R&D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기업을 ‘디지털마스터’ 라고 부릅니다. 캡제미니가 전세계 50개 대기업의 경영진 150명을 인터뷰한 결과 조사대상기업중 대다수가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IoT 등 기술에 이미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디지털마스터라고 부르는 일부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에 비해 비즈니스 혁신 뿐만 아니라 재무적인성과도 경쟁업체에 비해 더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었던것입니다. 디지털마스터는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들에 비해 이익이 26%가 더 높았습니다.

디지털마스터는 어떤부문에 투자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디지털마스터는 두가지 핵심차원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떤(What) 기술에 해당하는 디지털역량 과 어떻게(How)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가에 해당하는 리더십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스위스 최대 금융기관 USB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는 국가별 순위에서 한국은 대만보다 뒤쳐진 25위 였습니다. 우리 기업의 대다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내부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중이거나(36.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무엇인지 학습하는 단계(25.1%)에 머물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상태에서 전통적인 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디지털마스터가 되기 위해서는 CEO의 강력한 디지털비전을 기반으로 비전수립, 조직정비 및 인재확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거버넌스체계 구축, 비즈니스모델 개발, 혁신 및 R&D를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1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역량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나?

2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3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4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어떻게 지속 하고 유지할 것인가?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의 요약 내용입니다. 전체내용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역량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나? '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과정 디지털리테일트랜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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