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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2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디지털역량을 구축하고 확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고객경험을 창출하고, 내부 운영프로세스를 혁신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재창조하는 단계별 접근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역량은 디지털기술역량을 확보하는게 아니라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를 혁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경험, 운영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의 세가지 디지털역량을 활용하여 기업에 맞는 차별화된 디지털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스타벅스의 CDO인 아담브로트먼은 ‘우리는 고객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인지, 우리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접점채널은 무엇인지, 추가해야할 디지털접점채널은 무엇인지를 파악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우선순위를 정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한다’ 라고 고객중심의 디지털역량강화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구리 생산기업인 코델코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할 때 고객경험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기업내부를 들여다보고, 운영프로세스를 변화시켜 효율성과 혁신성을 제고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코델코는 먼저 회사의 내부행정시스템을 개선한 다음, 현재는 광업프로세스를 혁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코델코의 CIO인 오레자나는 ‘ 우리 회사는 상당히 보수적이기 때문에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 핵심과제 입니다.’ 라고 운영프로세스를 기반한 디지털역량 강화의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아스피린으로 잘 알려진 독일 제약사 바이엘은 IT기술을 활용하여 농작물의 상태, 기후 등의 정보를 파악하여 적시에 알맞은 양의 비료와 농약을 투입하는 ‘디지털 농업’에 투자를 확대하며 농업서비스 기업으로 변신 중입니다.


디지털역량확보를 위해서는 현재의 디지털 변화를 객관적으로 직시하고, 변화에 의해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의 위협과 기회를 모색하여 현재 상황에 우리기업이 확보하고 구축해야 할 디지털역량이 무엇인지의 우선순위를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내부직원들이 스피드하고 유연하게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 와 프로세스체계가 먼저 마련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들의 니즈를 발빠르게 파악하여 그들의 원하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역량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나?

2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3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4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어떻게 지속 하고 유지할 것인가?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의 요약 내용입니다. 전체내용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DX조직문화혁신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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