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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랜드에서 배우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전략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 ‘디즈니랜드’에서 배우는 DX 전략

디지털인사이트에 기고한 '디즈니랜드에서 배우는 DX전략' 컬럼 내용입니다.


최근 테마파크의 대명사 디즈니랜드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변신을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리조트가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The Happiest Place on Earth)”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디즈니랜드 앱’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신을 진행한 것이다.

혁신 결과 디즈니는 테마파크 산업을 넘어 전 세계 기업들에게 DX의 모범 사례를 제시하는 디지털 전환(DX)의 선구자로 주목받고 있다. 앱을 단순한 부가 테마파크의 서비스가 아닌,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겨냥한 혁신적인 서비스이자, 파크 이용의 필수품으로 만들어 입장부터 퇴장까지 모든 경험이 앱을 통해 이루어지게끔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마트한 입장 시스템  


    똑똑한 일정 관리사 ‘디즈니 지니(Disney Genie)’  


    대기줄 문제 해소한 ‘인디비주얼 라이트닝 레인’  


    편리한 모바일 주문과 결제  


    스마트한 호텔 이용  


    주차 걱정 끝 ‘카 로케이터’  


    실시간 소통과 피드백  

디즈니랜드의 디지털 전략은 단순히 기술을 도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 경험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기대에 부응하면서도, 모든 연령층의 방문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디즈니랜드는 전통적인 테마파크의 개념을 뛰어넘어,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경험이 완벽하게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창조해냈다. 이는 단순히 놀이공원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리테일, 호텔, 레스토랑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서 참고할 만한 훌륭한 DX 전략 사례다.

또한 이번 디즈니랜드의 혁신은 “첨단 기술로 더욱 마법 같은 경험”이라는 월트 디즈니의 비전을 디지털시대에 걸맞게 구현해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디즈니랜드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는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로 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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