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드라마로 반응을 터트린 은행이 있다. KB국민은행의 이야기다.
KB국민은행은 모델인 에스파의 세계관을 차용한 웹드라마 "광야로 걸어가" 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KB 광야점’이라는 새로운 메타버스 가상세계와 KB국민은행 고객 데이터로 만든 아바타 ‘ke(케이)’를 배경으로 구성되었는데, 그 속에서 미래 금융에 대한 끊임없는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KB의 모습과 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판타지 청춘 로맨스 내용을 담았다. 트렌드와 어울리는 선택으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중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웹드라마 뿐만 아니라 "KB스타뱅킹" 도 주목할만하다.
사용자환경으로 불리는 UI를 고객 중심으로 바꿨다. 고객이 직접 관심사를 기반으로 반영할한만 부분들이 많아졌다. 통합적 경험도 있다. KB스타뱅킹만 있으면 KB금융 계열사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중의 생각도 아끼고, 노력도 아껴주는 선택이 아닌가 싶다.
먼저 웹드라마로 상징되는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분명 KB국민은행의 웹드라마는 마케팅 메시지를 담고 있다. 하지만 의미있는 콘텐츠이기에 다양한 접근과 반응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광고를 정말 "광고" 로 바라보는 시대는 서서히 저물고 있다. 의미있는 콘텐츠가 제공되어야 반복적으로 접근하고, 이 과정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에 자연스럽게 노출된다. "브랜디드 콘텐츠" 의 중요성은 그래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앞으로도 콘텐츠를 활용한 아카이브화는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과제다. 대중들에게 의미있는 정보나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반드시 고민해야 한다.
고객 중심이라는 단어도 주목하라.
결국 모든 게 고객(대중) 중심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서비스를 선택하는 주인공이다. 따라서 각자에게 딱 맞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각자의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만 한다.
개인화에 대한 이슈는 이런 트렌드 때문이다. 금융권이 그런 것 처럼, 개인화된 메시지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한 각자의 관심사를 최대한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더 많은 행보를 이어가야 할 것으로 본다.
뉴미디어와 트렌드에 대한 적응은 KB국민은행 같은 결과를 만드는 밑거름이다. 지치지 않은 적응으로 대중들과의 거리를 좁히고,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시기 바란다.
사진/KB국민은행
글/노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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