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되는 매직TV Jan 27. 2024

TQQQ는 위험한 종목이므로 단기 투자만 해야 한다?

부자 되는 주식투자

최근 저는 유튜브에 투자 관련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담은 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또 올라온 영상에 달린 댓글들을 확인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댓글 중에는 저와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도 계셨는데, 이런 소중한 댓글 덕분에 제가 더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댓글들을 읽으면서 제 투자 마인드를 다시 한번 체크하고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떤 댓글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TQQQ가 장기 투자에 적합하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어봐요.

2년 차트를 보면서 QQQ와 TQQQ를 비교해보세요.

TQQQ가 위험한 이유는 QQQ보다 3배 떨어져서가 아니라,

QQQ가 25-30% 하락세일 때 TQQQ는 70-95% 정도 떨어진다는 점이에요. 무서운 건 QQQ가 1-2년 후 전고점을 회복해 만세를 부를 때도, TQQQ는 최소 20-40%는 떨어져있다는 거죠."

해당 댓글을 읽으면서 깊이 생각해보았습니다.

저도 예전엔 댓글을 쓰신 분처럼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TQQQ는 오르면 좋지만 떨어지면 본전 찾지도 못하는 거 아닌가? 그러니 단타로만 해야 하나?

최저점에 사고, 최고점에 팔아야 하는데, 난 주식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모르는데?

그리고 QQQ가 전고점을 회복할 때, TQQQ는 이론상 전고점을 회복할 수 없으니 투자하지 말까? 라고요.

만약 최고점에서 전액을 투자하고 분할 매수를 하지 않았다면, 댓글을 다신 분의 말씀이 맞습니다.

틀린 얘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시작 시점에서 나스닥 100에 대한 확신이 있던 저는 떨어질 때마다 TQQQ를 분할 매수했습니다.


어떻게 될까? 하는 호기심에서요...


그래서 실험을 해보기 위해 분할 매수를 해보니 현실은 다르더라고요...

TQQQ의 변동성을 역으로 이용해서 떨어질 때마다 정액 정립식으로 매수하니, 많이 떨어지면 오히려 주식 수가 더 많아졌습니다...

주식은 결국 주식 수의 싸움입니다.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주식 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죠.

오를텐데 떨어지는 것은 위기가 아니라 기회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매수하다 보니,

결국에는 TQQQ의 평단가가 낮아져서 계산해보니 전고점의 몰빵한 QQQ보다 TQQQ가 훨씬 수익이 많이 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같은 종목이라도 어떤 시각을 가지고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투자자의 행동에 따라 투자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겁니다.

보통 TQQQ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3배 레버리지는 위험하므로 단기 투자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

제 개인적인 생각과 입장은 그분들과 다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초반에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TQQQ는 장기 투자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상향할 가능성이 다른 3배 레버리지보다 높기 때문이라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TQQQ의 3배 레버리지의 변동성을 잘 이용한다면 큰 수익도 가능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큰 손실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TQQQ가 제 생각과는 다르게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투자에서 100% 확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악의 상황도 고려해서 제 자산의 10% 정도의 하락에도 견딜 수 있는 금액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절대로 TQQQ에 본인의 자산을 몰빵하지 마세요.

그러다가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QQQ는 3배 레버리지이기 때문에 단기 투자만 해야 한다는 것은 다른 시각으로 보면 고정관념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실제로 투자하고 경험한 TQQQ는 이론과 결과가 달랐습니다.

특히 단기 투자를 하게 되면 고점과 저점을 잡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끊임없는 수수료와 더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자기 자산의 10% 내외로만 투자하고, 고점에 몰빵 투자가 아닌 하락 시 분할 매수하게 되면 말씀하신 부분과 괴리가 생깁니다.


맺음말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투자의 세계에서는 각자의 투자 판단과 실행으로 인해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제 생각을 정리하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혹시 지금 4차 산업혁명이 끝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직 4차 산업혁명의 시작 단계입니다.

TQQQ가 오르거나 내리거나 단기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앞으로 굉장히 이익을 남겨줄 ETF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 투자로 접근하다 보면 그 엄청난 상승기의 기쁨을 맛보지 못하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즉,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잃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부자되는 매직 TV 채널에서는 다른 채널과 다르다는 점을 알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SOXL 투자 때문에 고민 중인 사람은 반드시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