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노력과 재능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성장하는 사람은 이것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을까요? 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전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특히, 오늘 이 두 가지 것들은 더더욱 말이죠.
보통 우리가 무엇을 잘하기 위해서는 재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디어에서도 탁월한 사람을 가리켜서 재능러, 천재, 악마의 재능과 같은 표현을 써가면서 그 사람이 이렇게 잘하는 이유는 타고났기 때문이라는 데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탁월함의 경지까지 이른 사람은 알고 있습니다. 재능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요. 재능이야말로 노력으로 개발해야 하는 영역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재능도 반드시 노력을 통해 개발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물론, 노력하지 않고도 주변 또래들보다 잘 해낼 수는 있겠죠. 하지만, 노력 없는 재능은 거기까지입니다. 탁월함은 반드시 노력을 필요로 해요. 노력한다고 모두가 탁월해지지는 않지만 노력하지 않고는 탁월할 수는 없는 법이니까요.
“저는 재능이 없는 것 같은데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재능이란 무엇인가요? 처음부터 잘 해내는 능력? 배우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깨닫게 되는 능력?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처음부터 잘 해내거나 빠르게 배우는 것만이 재능은 아니라고 말이죠.
오래 해야 발견되는 재능, 뒤늦게야 나타나는 재능이 존재한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그 발견된 재능을 토대로 실력을 발전시켜 가면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한다고 해요. 이 과정에는 반드시 노력이 수반됩니다. 우리에게는 모두 재능이 있어요. 다만,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죠.
그런데, 재능이 가져다줄 수 있는 한계는 시작 단계일 뿐입니다. 전문가들도 무엇을 하는 초반에는 재능이 분명 중요하다고 말해요. 하지만, 탁월함의 영역에서는 재능은 그저 문턱이라고 합니다. 그 위로는 모두 노력이 담당하고 있지요.
성장하는 사람은 최고들은 결국 노력으로 이루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믿음이 그들을 성장시키고 나아가게 해요. 그래서 현재 내가 잘하지 못하더라도 그것을 재능 탓을 하면서 좌절하지 않습니다. 재능도 개발해야 하는 영역이라 믿고 노력하면서 발전시키려고 하는 것이죠.
성장하는 사람들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근성이 있습니다. 몇 번의 시도로 물러나지 않죠. 설령 재능이 부족할지라도 노력으로라도 극복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요. 이 각오가 큰 성장을 가져옵니다. 때로는 이런 결단이 재능보다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성장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재능의 부족이 아니라 노력의 부족이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지금까지 도전하기도 전에 아직 개발되지도 않은 내 재능을 보며 한탄을 합니다. ‘나는 재능이 왜 없을까?’ 혹은 노력은 해보지만 별로 늘지 않는 실력에 좌절하곤 하죠. 성장하는 사람은 노력에 대한 믿음이 있습니다. 결국 나를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은 노력이라는 것을 알아요.
여러분은 어떤 태도를 가지고 계신가요? 그리고 어떤 태도가 우리를 성장시킨다고 생각하시나요? 재능과 노력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전과는 다른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삶의 모든 것은 태도니까요.
성장하는 사람들의 삶의 태도1(고통을 대하는 자세) - https://brunch.co.kr/@dkslfk13/45
성장하는 사람들의 삶의 태도2(실패를 대하는 자세) - https://brunch.co.kr/@dkslfk13/46
성장하는 사람들의 삶의 태도4(불안을 대하는 자세) - https://brunch.co.kr/@dkslfk1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