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원 Sep 28. 2023

유가 13개월 만에 최고치! 석유 주식에 투자할 시간?

미국주식/기업분석/XOM/CVX

국제 유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1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공급 부족에 미국 원유 재고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시작으로 급격하게 상승했던 유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었습니다. 석유기업들은 엄청난 현금을 쓸어 담았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저격하기도 했었습니다. 

"엑손모빌은 유가상승으로 하나님보다 돈을 많이 벌었다"
바이든의 엑손모빌 저격


엑슨모빌 신고가 경신

상승하는 원유가격에 에너지 기업들의 주가는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석유 기업 엑슨모빌은 신고가를 기록했고 주가는 2021년 바닥에서 약 4배가 상승했습니다.

S&P500이 큰 상승을 보여주지 못하는 동안, 엑슨모빌 주가는 다시 시장을 능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엑슨모빌 주가
엑슨모빌 주가 VS S&P500 주가


석유의 장기적인 동인

그럼 석유는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수 있을까요? 석유가 상승추세로 갈 수 있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많은 국가들이 석유 사용량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빠르게 산업화가 진행되는 국가들은 석유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석유 수요 감소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2. 친환경 정책을 도입한 정부는 새로운 석유 프로젝트를 허용하는 것을 꺼립니다. 이는 결론적으로 공급을 줄이며 가격 상승의 동인으로 작용합니다. 엑손모빌은 해상 석유를 다시 작동시키려 했지만 정부에 의해서 막혔습니다.

정부는 석유 산업에 여전히 회의적입니다.


3. 친환경 정책을 미루는 나라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2019년 G7국가 중 최초로 '2050년 탄소중립' 법안을 법제화했던 영국이 친환경 정책 후퇴를 시작했습니다. 치솟는 물가로 어려워지는 생활에 친환경정책을 미루기 시작했습니다. 당장에 먹고사는 것이 더 중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의 친환경 정책 유턴

4. 오펙 플러스(OPEC+)는 석유 주도권을 넘겨줄 생각이 없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자발적 감산은 2023년 말까지 연장되었습니다. 러시아도 협력합니다. 더 이상 미국의 압박도 먹히지 않습니다. 지난 7월 바이든은 사우디에 증산을 요청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미국으로 돌아간 뒤에 사우디가 내린 결론은 기습적인 감산이었습니다. 

원유 증산을 요청하기 위해 사우디에 방문한 바이든


결국 워런버핏이 맞았나?

2020/21년 모두가 기술주에 목매고 있을 때 워런버핏은 폭락한 석유 주식(CVX, OXY)들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계속해서 매수를 시작하며 어느덧 버크셔 포트에서 비중 9%를 넘어섰습니다. 버핏은 고유가시대에 배팅을 한 것일까요? 


결론

- 유가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상승세에 들어섰습니다. 

- 유가 상승세에 석유 기업들이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 유가상승 동인은 충분해 보입니다. 유가는 한번 탄력 받으면 빠르게 상승하기에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워렌 버핏의 투자(3편): 안전마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