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동몬 Aug 22. 2023

중국 13억 인구 중 50위 안에 드는 부자의 마인드

성공한 사람은 이유가 있다

앞선 이야기


내가 10년간 일했던 회사의 그룹 회장님은 중졸이다.


그런 그가 지금은 13억 인구 중 50위 안에 드는 부호가 되었다.

내가 퇴사하기 전에 그 정도였으니 지금은 순위가 더 높아졌을지도 모르겠다.


회장님은 작고 왜소한 체구다.

그러나 그의 눈빛에서는 강력한 카리스마를 내뿜고 있다. 가끔 엘리베이터에서 나와 마주치면 중국어로 내 이름을 부르기도 했다. 그가 웃으면 귀엽다고 할 정도라 다들 그를 좋아했다.


한 번은 회장님이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 그가 한 이야기가 아직도 나의 기억 속에 강렬하게 남아있다.


회장님은 주변에 부자인 친구들이 많다.

대부분이 사업가이고 재산이 어마어마하다. 어느 날 그의 친구가 회장님에게 물었다고 한다.


나는 건설업이랑 부동산으로 돈 쉽게 버는데 너는 왜 거기에 투자 안 하냐?


당시 중국에서는 건설붐이 일었고 여기저기서 아파트와 빌딩을 짓기 바쁜 시기였다.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일반인들도 굉장히 많던 시기였다.


친구의 질문에 회장님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넌 그 건설업으로 이 도시에서 1등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 회사로 중국에서 1등이다.
넌 그렇게 할 수 있겠냐?


이 말을 들은 직원들은 전부 우레와 같은 박수를 쳤다.

나도 정말 소름 돋았다. 박수를 칠수 밖에 없었다.


실제로 회장님은 버는 돈을 회사에 투자했다.

더 많은 브랜드를 인수하고 더 좋은 브랜드를 인수하는데 주력했다. 훗날 유럽의 큰 브랜드를 가진 회사를 인수했다. (들으면 알만한 브랜드다) 그의 목표는 중국 1등이 아니었다. 세계 1등이었다. 더 좋은 회사가 되기 위해 중국 대도시의 큰 부지에 사옥을 짓고 있다. 퇴사한 지금도 가끔 그룹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여기저기서 소식을 듣고 있지만 정말 세계 1위 하는 게 허황된 꿈만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다.


나는 이 날 이후 CEO의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마윈'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는 영어 교사 출신이라 그런지 영어가 꽤나 유창하다. 그런 그가 발언하는 영상들을 보면 왜 그가 그렇게 성공했는지 알법하다. 흔들리지 않는 뚜렷한 목표가 있으며 그가 원하는 것은 돈이 많은 부자가 아닌 스스로의 꿈이다.


Dreams come true.



다음 이야기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의 젊은이들은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