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Writing에서 "UX"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UX 카피 라이팅을 하려면? 이라는 글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https://ko.wix.com/blog/post/ux-writing
- 사용자에게 유용한 내용을 제공하면서도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과정을 말합니다.
버튼 등 텍스트 등 ui에 보이는 문구를 작성하며 통일된 보이스앤톤과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여하는... 이런 말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고. 서비스를 쉽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다! 라는 방식으로 설명해서 좋았습니다.
UX Writing을 할 때 "UX" 의 중요성을 간과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 카피라이터 : 잠재고객 -> 수익전환을 목표로 랜딩페이지 카피 제작
- 콘텐츠라이터 : 게시물 / 유익한 콘텐츠 / 교육콘텐츠 등을 작
- UX Writer : 서비스를 직관적이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팅을 하여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를 높인다
1️⃣ 리서치
- 사용자의 행동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 ux writer 또한 사용자 리서치나 인터뷰에 참여해야 한다. 나의 라팅이 누구를 위한것인가? 를 알게 되고, 실제 목소리를 바탕으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해준다.
2️⃣ 전략
- 언어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하며, 서비스나 브랜드의 전략을 결정하는데 관여해야 한다. 블로그 콘텐츠 전략 구축도 종종 담당.
3️⃣ 스타일 가이드 개발
-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사용자 경험의 일관성을 위해 스타일 가이드를 만든다.
- 브랜드의 원칙 가치 / 브랜드 보이스앤톤 특성 / 카피 가이드라인 / 서식, 맞춤법 및 문법규칙 / 브랜딩 용어 등을 설명한다.
4️⃣ 가장 중요한 UX Writing 그자체
- 버튼, 메뉴 라벨, 푸시 알림, 성공/오류 메시지, 주의 사항, 에러 페이지 (404 등) 메시지 등등을 작성한다.
5️⃣ 테스팅 (A/B Testing 등)
- 관계자는 브랜드/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높지만, 고객은 그렇지 않다. 이걸 고려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 좋은 ux writing은 브랜드와 고객이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지표 (매출, 리텐션 등)의 성장으로도 이어진다.
- 구체적으로 보자면 특정 페이지와 화면에서 고객에게 잘 설명하고,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잘 이끌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강화할 수 있으며 /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UX 설계 팀과 긴밀하게 협업한다. UX에 대한 이해를 뺴놓을 수 없다.
-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다.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해도를 고려해서 글을 써야 한다.
- 꼭 길이에 구애받지 마라. 달성하려는 목표를 달성했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 체크하고, 그 감정적 반응을 강화할 수 있는 단어를 쓴다.
- 수동태보다 능동태를 쓰자. 더 명료하게 느껴지고, 고객이 느끼는 부담감이 줄어든다. (통제받고 있다는 느낌이 적기 때문)
- 과거 보다 현재 시제를 사용하자. 현재 제공하고 있는 가치를 더 잘 부각할 수 있다. (EX - 100명의 고객사와 협력했습니다 보다는 100명의 고객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 부정문 보다 긍정문을 사용한다.
- 카피는 재밌지 않아도 좋다.
- 접근성이 뛰어난 카피를 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