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오 Mar 14. 2023

신뢰감을 주는 리뷰 UX의 구성요소

무신사, 화해, 펫프렌즈 리뷰 기능의 UX/UI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제가 운영 중인 "위클리 UX/UI 분석 챌린지" 스터디 참여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매주 UX/UI분석, 아티클공유, 북리뷰 등 활동을 바탕으로 멤버 분들이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https://holix.com/ch/bVaKQMNB (합류해보세요! 초대합니다)


다양한 서비스들 중, 리뷰 기능을 잘 만들어놓은 것 같다고 생각하는 서비스 3개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무신사, 화해, 펫프렌즈를 분석했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글이 전개됩니다. 

1) 세 서비스를 리뷰한 뒤 느꼈던 신뢰감을 주는 리뷰 기능의 중요 포인트 4가지 정리

2) 각 서비스의 리뷰 UX UI 리뷰.

3) 우리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생각들. 



무신사/화해/펫프렌즈를 통해 본
신뢰감을 주는 리뷰 기능의 중요 포인트 4가지 

리뷰 작성 과정에서 각 서비스의 도메인에 에 맞는 후기 템플릿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다채로운 평가를 할 수 있게 유도한다. (유용한 리뷰를 정의한 뒤 -> 유용한 리뷰가 나올 수 있는 템플릿을 사용자에게 제공)

작성된 후기를 보여줄 때 단순히 리뷰 뿐 아니라 리뷰를 작성한 사용자의 정보까지 포함하여 리뷰 정보를 보여준다. 이 때 다양한 세부 평가항목까지 같이 제공하여 리뷰 당 정보량, 유용성을 늘린다. 

적절한 필터링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리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리뷰에도 피드백 기능을 제공하여 유용한 피드백이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설계. 자정작용 유도. 


무신사 - UX/UI 포인트 

1) 기타

- 기본적으로 갖추는 요소인 "전체 리뷰 개수" "리뷰 평점 평균" 은 역시 갖춰져 있다. 

2) 후기 작성 템플릿

- 옷과 관련한 평가기준인 "사이즈, 평가, 색감, 두께감, 보온성, 무게감"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게 되어있으며 이것이 후기란에 나타난다. 

무신사 리뷰 작성 화면 (장갑)






















3) 각 후기가 제공하는 정보.  

- 각 항목 별로 적절한 방식으로 리뷰를 보여준다. 사이즈의 경우 "보통이에요" "커요" "작아요" 와 같은 항목을 사용해서 사용자가 평가하고 -> 이게 후기에 노출된다. 직관적인 워딩을 사용했다. 

4) 리뷰어에 대한 정보

- 리뷰어와 관련한 정보를 리뷰에 같이 제공함. 키와 몸무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 사람이 제출한 "작아요" "커요" 등의 항목을 같이 보며 꼼꼼하게 리뷰를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5) 리뷰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

- 리뷰에 대해서 "도움돼요" "스타일 좋아요"라는 피드백을 남길 수 있게 한다. 리뷰 시스템에 이런 피드백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좋은 리뷰를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상단에 좋은 리뷰가 노출되면 사용자에게도 효용이 있고, 기업 입장에서도 매출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 특이한 점은 "스타일 좋아요"라는 피드백! 단순히 좋은 리뷰를 뽑기 위함 보다는 사용자에게 "효용감"을 제공하기 위한 피드백이라고  생각한다.

무신사 리뷰 기능 (후기 정보, 각 리뷰 별 데이터 등..) 

6) 필터링 기능

필터의 경우에는 키와 몸무게를 바탕으로 한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필터 기능. 


화해 - UX/UI 포인트

1) 기타 

- 역시 기본적인 전체 후기 개수, 별점 평균은 제공하고 있다.

- 총 후기 개수가 시각적으로 덜 보인 다는 점이 특이하다. 개수가 이렇게 많은데 강조해도 좋지 않을까..? 

2) 후기 작성 템플릿

- 단순히 텍스트로 모든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꿀팁" 항목을 따로 기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은 필수로 지정을 해둔 것 같다. 좋은 말 뿐 아니라 아쉬웠던 포인트까지 꼭 작성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 같다. 또한 글자수 제한까지 (20자 이상) 비교적 강력하게 제제를 두고 있는 것 같다. 그만큼 유용한 리뷰만 쌓이게 두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ux 설계라고 생각한다. 

- 꿀팁 항목은 선택항목.

- 맨 밑에 있는 "추천 여부" 항목도 필수로 작성해야 리뷰를 등록할 수 있다. 

화해 리뷰 작성과정 (앰플) 



























3) 각 후기가 제공하는 정보

- 템플릿에서 사용자가 제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좋았던 점 / 아쉬운 점 /꿀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아쉬운 점 까지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리뷰가 공정하다는 인상이 든다. 

4) 리뷰어에 대한 정보 

- 화장품 도메인에서 중요한 정보가 제공된다. 사용자 별 프로필에서 설정한 "나이" "피부타입" "피부 고민" 데이터가 제공된다. 이를 바탕으로 "이사람에게 이건 이랬구나~ " 등을 생각하며 리뷰를 살펴볼 수 있다. 

5) 리뷰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

- 하트 표시를 통해 리뷰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 심플. 

6) 필터링 기능

- 피부타입, 피부고민, 연령대, 성별, 별점을 바탕으로한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 "내 피부맞춤" 기능이 좋았다. "나와 비슷한 유저의 리뷰를 확인"이라는 안내 toast message 까지 같이 보여서 기능에 대한 안내도 친절하게 되어 있어서 손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활성화 되면 내 나이 / 피부 타입/ 피부 고민과 유사한 사람의 리뷰가 보인다. GOOD.


 

펫프렌즈 - UX/UI 포인트

1) 기타 

- 역시 기본적인 전체 후기 개수, 별점 평균은 제공하고 있다.

- 총 후기 개수가 강조되어 보인다. 

2) 후기 작성 템플릿

- 어려운 정보 없이 이미지와 동영상을 포함한 텍스트를 작성하도록 유도. 

3) 각 후기가 제공하는 정보

- 동영상, 이미지와 함께 텍스트 후기를 제공하고 있다. 

- 비교적 심플한 편인데 강아지에게 나름 중요할 수 있는"이에 끼는지" "부스러기는 얼마나 많은지" "딱딱해요" 등.. 좀 다 채로운 정보를 후기에 같이 제출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싶었다. 

4) 리뷰어에 대한 정보 

- 남긴 사람이 아니라 강아지 OR 고양이에 대한 정보가 표기된다. 견종은 어떤지, 나이는 몇살인지, 몸무게는 몇살인지 정보가 표기된다. 

- 눈에 띄었던 점은 "세상에서 하나뿐인 믹스"라는 표현. 믹스 종에 대해서 이런 표현을 쓰는 구나! 를 통해서 펫프렌즈의 애정어린 시선이 느껴졌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라이팅을 보면 서비스에 대한 애정이 확 올라가는 것 같다. 펫프렌즈는 애견 생일 떄 직접 직원이 촬영한 생일축하 영상 (물론 강아지별로 따로 하는건 아니지만) 을 보여준다. 진정성 있는 UX라고 생각한다.일관된 UX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 

5) 리뷰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

 - 도움돼요를 누를 수 있다. 그리고 댓글도 달 수 있다. 

6) 필터링 기능

- "내새꾸와 비슷한 후기" 기능을 통해 내 강아지의 정보와 비슷한 후기를 모아볼 수 있다. 2살 2KG가 선택되어있을 때 KG을 뺴고 나이만기준으로 필터링 할 수 있게 하는 등.. 잔 기능들도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도 - - "내새꾸"라는 표현을 통해 펫프렌즈만의 따뜻한 감성이 잘 느껴진다. 

- 기타 필터링은 심플하다. "베스트 순, 최신 순 등.."



우리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 좋은 후기란 무엇일까? 생각해보기. 

- 우선 우리 회사 내에서 "좋은 후기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 어떤 정보들을 사람들이 남기고, 무엇보다 구매할 때 / 결정할 때 어떤 정보를 궁금해하고 어떤 정보를 위주로 살펴보는지 등 인사이트를 얻으면 좋은 후기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떄 단순히 타사의 레퍼런스를 가져오기 보단 적어도 비슷한 도메인 내의 레퍼런스를 참고하는게 좋을 거고, 우리 고객의 리뷰를 바탕으로 좋은 후기의 구성요소를 추출하는게 좋을 것 같다. 


2. 좋은 후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리뷰 작성 UX 설계하기. 

- 작성 과정에서 적절한 템플릿과 강제성 부여 (글자수 이상 등..)를 통해 좋은 후기를 제출할 수 있게 유도한다. 텍스트,이미지 뿐 아니라 세부 항목들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면 이것까지 UX로 잘 녹여내어 좋은 후기를 쉽게 제출할 수 있게 유도하자. 


3. 리뷰 조회 화면 설계하기. - 리뷰어의 정보도 같이 확인할 수 있게. 다양한 정보를 가독성 있게. 필터링 & 나와 비슷한 사용자의 후기 모아보기와 같은 기능 제공. 

- 리뷰 페이지라면 기본적으로 갖추는 요소 (전체 개수, 별점 평균) 등을 넣자.

- 후기를 보여줄 때 후기를 남긴 사용자의 정보까지 같이 제공해서 각 리뷰의 유용성을 높이자. 

- 다양한 정보를 가독성있게 보여주자.

- 사용자가 "본인에게 유용한 리뷰"를 편하게 탐색할 수 있게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자. "나와 비슷한 사용자의"리뷰를 볼 수 있게 장치를 두는게 가장 강력한 것 같다. 이 때 TOAST MESSAGE 등을 통해 "이 기능 여기있어요!" 를 적절히 안내하면 BEST. 


4. 좋은 리뷰는 상단으로 노출되고 / 좋은 리뷰에 대해서 사용자들이 파악할 수 있게 리뷰에 대한 좋아요 /나빠요 등 피드백 시스템 설계하기.

- 좋은 리뷰는 상단에 올라가고, 사용자들이 스스로 유용한 리뷰구나!를 판단하며 탐색할 수 있게 리뷰에 대한 좋아요 / 도움돼요 등 피드백 시스템을 설계하자. 

작가의 이전글 기아의 스포티함이라는 헤리티지가 전승되는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