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이스트소프트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최근 검색엔진 시장의 판도가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구글의 왕좌 자리가 흔들리고 있으며, 한국의 네이버도 점유율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AI 검색엔진의 등장이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구글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기업은 거대 기업이 아니라, 2022년에 설립한 신생 기업 '퍼플렉시티(Perplexity)'라는 사실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술을 무기로, 기존 검색엔진 업체들이 수십 년 간 쌓아온 경험과 기술의 격차를 빠르게 극복하고 있는데요. 이는 AI 시대에서 작은 기업도 충분히 시장을 흔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기도 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AI 검색엔진 시장의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는 '큐(Cue:)'라는 서비스를 출시하며 AI 검색 시장에 뛰어들었고, 퍼플렉시티와 같이 기회를 잡고자 하는 작은 기업들의 도전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AI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의 '앨런'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사실 앨런은 그동안 실시간 AI 검색을 포함해 AI 에이전트로서 입지를 다져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AI 검색엔진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여 이 분야에 집중하기로 결정했고, 한국의 퍼플렉시티가 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앨런의 새로운 전략적 변화 소식을 먼저 접할 수 있었고, 직접 서비스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한 바를 토대로 AI 검색 엔진으로 변화하는 앨런의 가능성과 경쟁력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1)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
앨런의 가장 큰 강점이라면 역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입니다. 앨런은 Ko-LLM 리더보드 평가에서 700여 개 모델 중 국내 1위, 글로벌 3위를 기록한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한국 사용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테슬라'의 검색 결과를 들 수 있습니다. 앨런은 전기차 회사인 테슬라를 소개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의 소맥 문화에서 유래한 '테라+참이슬'의 합성어까지 설명해 주었는데요. SearchGPT나 퍼플렉시티가 전기차 회사만을 언급한 것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이러한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은 과거 네이버의 성공 방정식과 닮아있습니다. 네이버가 검색 엔진뿐만 아니라 카페나 블로그 같은 플랫폼을 동시에 운영하며 확보한 한국 데이터를 검색 서비스에 활용했듯, 앨런 역시 자회사 이스트에이드 검색포털 줌닷컴을 통해 십 수년간 축적된 로컬 데이터를 통해 장점을 강화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국어 검색 기능을 적용해 해외 자료까지 확인, 글로벌 수준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AI 분야의 전문가이자 800회 이상의 강연을 통해 'AI 전도사'로 불리는 네이버 하정우 센터장도 국가별 특성을 이해하는 '소버린 AI'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는데요. 앨런도 이러한 강점을 잘 발전시킨다면, AI 검색엔진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검색에 특화된 능력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정보 검색 시 활용하는 플랫폼에서 유튜브가 구글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섰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의 검색 행태가 다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앨런은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었습니다.
앨런은 실시간 웹 검색 결과에 출처 웹 문서를 함께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이미지와 동영상 검색 결과를 통합적으로 보여줍니다. 특히 '유튜브 요약하기' 기능을 통해 영상의 핵심 내용을 3줄로 간단히 요약해 주고, 스크립트까지 제공하여 검색 시간을 절약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호버 시 원문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은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는 동시에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검색을 돕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실시간 이슈를 검색창에 반영하고, 맥락에 맞는 연관 검색어를 제시하는 등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3) 민첩한 대응과 잠재력
AI 검색엔진 시장에서 퍼플렉시티와 같은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민첩성과 빠른 대응력이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같은 대기업들은 규모가 큰 만큼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신규 서비스가 기존 서비스의 매출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카니발리제이션)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 출시에 보수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네이버의 경우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AI 검색엔진 시장에 강하게 드라이브하지 않는 것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스트소프트는 AI 최신 기술 트렌드를 빠르게 도입하며 과감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첩한 대응력을 AI 검색엔진 시장에서도 잘 발휘한다면, 퍼플렉시티와 같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낼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이들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앨런의 AI 검색엔진 서비스 출시 소식이 알려지자 하루 만에 주가가 28% 이상 상승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앨런이 AI 검색엔진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이 기대되는 이유는 이스트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탄탄한 생태계에 있습니다. 2,5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알툴즈’를 기반으로, 국내 AI 검색엔진 시장에서 빠르게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스트소프트는 알툴즈를 통해 20년 간 축적한 유틸리티 기반 온디바이스 모델 운영 경험과 국내 최대 규모의 사용자층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경험은 AI 검색엔진의 다음 진화 단계로 예상되는 ‘AI 액션 엔진’ 분야에서도 큰 경쟁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 LLM 기반 보안 솔루션을 보유한 자회사 이스트시큐리티, 검색 포털 줌닷컴을 운영하는 자회사 이스트트에이드와의 시너지까지 더해져 향후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됩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본 결과 앨런은 퍼플렉시티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완성도와 검색 결과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히려 한국 문화에 특화됐다는 점에서 분명 더 나아 보이는 점도 있었습니다. AI 서비스들이 각자의 전문 영역을 구축해 가는 현시점에서, 앨런은 한국의 트렌드 분석과 실무 활용 측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앨런에게 숙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원활하고 안정적인 AI 검색 서비스를 위해서는 막대한 컴퓨팅 자원과 인프라 구축이 필수입니다. 아울러, 글로벌 AI 서비스들도 한국어를 비롯한 다국어에 대한 지원을 꾸준히 강화하고 있는 만큼,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한국어 데이터 확보와 모델 성능 고도화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곧 출시될 새로운 AI 검색엔진 '앨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겠죠? 현재 앨런은 출시 막바지에 있으며, 아래 링크를 통해 사전 예약 알림을 받고 있습니다. SearchGPT나 퍼플렉시티(Pro)와 달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누구보다 먼저 이용해 보고 싶은 분들은 대기 명단에 등록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소개 영상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jOnIV6QuTlA
사전 예약 신청하기 : https://alan.estsoft.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