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에 제시했던 대형마트 성장률 감소 요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은 온라인 채널의 성장이라고 생각한다. 새벽 배송 및 즉시 배송 등 온라인 채널에 다양한 배송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방식이 필요할 때 필요한 양만큼 구매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현상과 함께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하는 제품 카테고리가 다양해졌으며 가공식품을 넘어 신선식품까지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형마트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존 매장에서의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과 매장에서도 온라인 채널 못지않은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리뉴얼, 초저가, 편리미엄이라는 3가지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