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행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행복하지 않으면 안되는가.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행복에 대해서 생각해야 하는가. 행복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서? 우리는 늘 행복할 수 없으며 우리의 삶은 불행과 매일 고군분투한다. “태어난 이유도 없고 사는 이유도 없고 죽는 이유도 없는 우리의 삶은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고 쇼펜하우어는 말했다. 우리는 불행을 견디지 못한다. 불행해본 뒤에야 그간 놓친 행복을 깨닫게 된다. 우리는 불행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다.
행복할 때를 떠올려보자. 나는 내 마음에 맞는 사람과 대화를 하면 재밌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하다. 친구들과 놀면 재밌다. 배가 고플 때 맛있는 걸 먹고 배가 부르면 즐겁다. 모르는 걸 알게 되면 즐겁다. 많이 자고 숙면을 취하면 기쁘다. 어제보다 나아진 내가 뿌듯하다.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되면 뿌듯하다. 음식을 만들어서 대접하면 뿌듯하다. 노래를 들으면 즐겁다. 인정을 받으면 뿌듯하다. 영화를 보면 재밌다. 산책을 하면 즐겁다. 샤워를 하고 나면 개운하다.
불행할 때는 언제일까? 돈이 없을 때, 하던 일이 결국 망했을 때,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등등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어떨 때 불행한가? 불행할 수 있는 이유는 무한대다. 또한 사연 없는 사람은 없다. “모든 행복한 가정은 서로 닮았고, 불행한 가정은 제각각 불행하다.”고 톨스토이는 말했다. 우리의 끝에는 죽음이 있다. 죽지 않는다면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만 한다. 니체는 "나를 파괴시키지 못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를 강하게 만들 뿐이다."고 말했다. 우리는 불행할 준비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