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랫니 Oct 31. 2022

런데이가 만들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육하원칙으로 런데이 분석하기

만약 옆에서 걸어가던 사람이 갑자기 한숨을 쉬며 냅다 뛰어나간다면 아마  높은 확률로 런데이 트레이닝에 참여하는 중일 것이다. 처음에 1분을 겨우 달리다가 훈련 단계를 끝내고 30분을 쉬지 않고 달리는 경험을 하고 나면 달리기의 짜릿함에서 헤어나올 수 없다. 이런 멋진 훈련 코스를 만든 런데이.


런데이는 어떤 비전을 가지고 만들어졌을까? 


https://www.runday.co.kr/



런데이는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달리기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러닝 앱이다. 현재 단계 별 맞춤 달리기 플랜, 기록관리, 커뮤니티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런데이 브랜드페이지에서 공시한 정보를 살펴보면 누적 가입자수는 100만명을 돌파하였고 MAU(월 활성 사용자수)는 20만명이다. 앱스토어 '건강' 카테고리에서 달리기 어플 중 가장 가장 순위가 높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대표 달리기 앱이라고 할 수 있겠다. 




1. Why : 왜 런데이가 만들어졌는가? 

[정보부족으로 인한 진입장벽] "달리기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떻게 하는 게 잘하는건지.. 정보가 부족해요"
[작심삼일] "혼자 달리자니 지루하고 피곤해서 빨리 포기하고 싶어요"
[체력 키우기] "체력이 딸려서 예전처럼 못 달리겠어요"

정보부족, 작심삼일, 체력관리, 다이어트
런데이와 함께라면 이런 걱정은 모두 해결 됩니다.


런데이는 (너무나도 감사하게) 프로덕트의 존재 이유를 명확하게 소개해주고 있다. 이 문제들을 왜 해결해주고 싶었을까? 에 대한 의문으로 제공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런데이의 존재 이유를 역추적하였다.


진입장벽 낮추기, 습관화 하기, 체력키우기 모두 달리기를 계속 하게 하는 수단, 전략이다

이 전략을 통해 런데이는 사용자들이 꾸준하게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결국 꾸준한 달리기의 근원적 목표는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건강한 삶이다.


즉, 런데이는 건강한 삶 만들기라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2. What : 그래서 무엇은 만들고 있는가?


런데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맞춤형 달리기 플랜 / 풀 보이스 트레이닝

처음 헬스장에 등록했을 때 어느 운동을 먼저 해야할 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경험은 누구나 했을 것이다. 달리기도 처음 시작할 땐 얼마나 오래, 얼마나 빠르게 달려야하지? 라는 생각으로 시작이 어렵다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런데이는 스타터(초보자)단계 부터 도전(숙련자) 단계에 맞춰 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커뮤니티

혼자 하다보면 '이정도면 되지 않을까?' 라고 자기합리화를 하고 끝내버리고 싶은 순간이 찾아온다. 런데이는 온라인 크루와 친구 시스템으로 서로를 독려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기록관리

런데이는 스탬프 UI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고 꾸준하게 달리기를 하도록 독려한다. 스탬프 외 뱃지 부여하며 사용자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보상을 제공한다.



3-1. How :  런데이는 어떻게 고객을 끌어들이는가?

운동을 하고 싶어하는 고객을 유혹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다. 홈트, 헬스 PT, 골프, 축구.... 나열하면 끝이 없을 것이다.

이런 쟁쟁한 경쟁 시장 속에서 어떤 점이 고객들에게 런데이의 매력을 느끼게 했을까?


(1) 모든 서비스가 무료!

홈트를 제외하고 다른 운동들은 처음 시작할 때 드는 초기 비용이 투자된다. 레슨비, 장비, 시설 이용료 등등...

하지만 런데이는 훈련 프로그램을 별도로 유료 구매하는 것이 아닌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서비스이다. 거기에다가 달리기는 스마트폰을 들고 집 밖으로 외출만 한다면 정말 비용이 하나도 들지 않는다.


비용진입장벽을 확 낮춰 고객들이 사용하도록 만들었다. 


(2) 포기하지 마세요! 참 잘했어요 스티커

운동 시설에 등록했다가 중도 포기한 사람 중 30%가 '동기부여 및 의지상실'이라 답하였다. 이에 런데이는 사용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스탬프 시스템을 도입하여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운동 기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여 뿌듯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실제로 런데이의 85%가 서비스를 재방문하고 있다. 


3-2. How : 런데이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


(좌) 홈화면 / (우) 자사 쇼핑몰

런데이는 인앱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훈련 사이 사이에 광고 카드들이 삽입되어 있고 메인 배너에는 타 브랜드와 콜라보 이벤트를 보여 주고 있다.


또한 굿즈와 운동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자사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매력있는 사업 수단은 구축하지 못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4. When & Where : 언제, 어느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런데이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사용이 명확하여 해당 항목을 짧게 정리할 수 있겠다.


달리기를 처음 시작하고 싶은 상황

달리기를 하고 싶을 때 마다



5. 해당 제품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

런데이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제품이 출시된 이유(Why)를 기반으로 나름의 정리를 해보았다.


런데이는 건강한 삶을 만들자 라는 미션을 달성하고자 한다.

누구나 꾸준하게 달리기를 즐기게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자 라는 비전을 수립했다.


(1)쉽게 달리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고 (2) 달리기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3) 체력을 증진시켜 꾸준하게 달리기를  하게 하자 라는 전략으로 미션과 비전을 이룬다.



런데이는 어느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까? 

아직 뚜렷한 수익 창출 수단이 없어 이를 고민해보면 좋은 방향으로 프로덕트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데일리샷은 PMF를 찾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