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정용하 Dec 31. 2021

감성인간 블로그 대학교 브랜딩 성공을 가르는 요소



브랜딩이란 하나의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고,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를 맺는 과정인 동시에 개인적으론 자신의 이상향을 구현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이전 시간에 정리한 바 있다.





즉 그 이상향을 구현하기 위해선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브랜딩 성공을 가르는 요소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브랜딩을 하는 건 역시 최종적으로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를 만들기 위한 것이 가장 크다. 수익성이 생기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살아남을 수 없다. 그건 현실적인 요소이다.



지금은 네이버 카페에서 수익이 나오지 않지만 앞으로 10년, 20년 하기 위해선 수익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수이다. 다만 그 수익이란 건 사실 브랜딩에 성공하면 당연히 따라오는 것이다. 즉 브랜딩을 하면 사람이 모이고 그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그 안에서 무슨 수로든 수익을 내는 건 크게 어렵지 않다. 다시 정리하면 네이버 카페 브랜딩이 잘 돼서 회원이 많아지면 그 카페는 어떤 식으로든 쓸모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래서 수익을 내려고 처음부터 조급함을 가질 필요 없다. 중요한 건 역시 지속가능한 구조, 즉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다시 돌아와서 지금 내 머릿속에 있는 이상향을 실현하기 위해선 몇 가지 대형 프로젝트에 성공해야 한다. 물론 아직 도전하기 어려운 단계에 있는 것이 많다. 어쨌든 그 프로젝트의 종류를 정리함으로써 앞으로 이런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란 걸 브랜딩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도움 될 거라 생각한다. 지금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 보면 이렇다.



- 유료 블로그 코칭 서비스 운영 (브랜딩이든 상위노출이든, 블로그 수익화이든) → 배움의 길, 수익화의 길, 마케팅의 길 모두 해당

- 유료 블로그 강의 프로그램 운영 (정기 프로그램) → 배움의 길

- 일대일 또는 소규모(2~3명) 그룹 과의 진행 (브랜딩, 상위노출, 블로그 운영, 블로그 수익화 등) → 배움의 길, 수익화의 길, 마케팅의 길 모두 해당

- 감성인간 블로그 대학교를 마케팅(or 블로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 (배너 광고 등) → 마케팅의 길

- 블로그 체험단 모집 (단순한 모집이 아닌 감성인간 코칭이 가미된 체험단) → 마케팅의 길, 수익화의 길

- 콘텐츠 마케팅 대상자 모집 (위와 동일) → 마케팅의 길, 수익화의 길

- 일부 무료 서비스 계속 진행, 그때그때마다 소통, 도전 콘텐츠 계속 진행



한 줄로 정리하면, 결국엔 네이버 카페에서 블로그 배움을 원하는 수강생에게 블로그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와 블로그 마케팅을 원하는 공급자에게 공급의 기회, 블로그 수익화를 원하는 수요자에게 실질적인 수익화의 기회와 블로그 수익화, 브랜딩의 노하우를 전해주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현재 카페 체급을 키우고, 지속가능 콘텐츠와 수요반영 콘텐츠, 소통/도전 콘텐츠, 무료 이벤트 콘텐츠 등을 꾸준히 업로드 하고 있다.



현재 카페 수준에 맞게 점진적으로 하나씩 시도해 나가고 있다. 그런 것들이 갖춰진다면 카페는 내 이상향대로 모습이 구현될 것이다. 물론 그때 돼서 새로운 미션과 프로젝트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그때 중요한 건 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성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일관된 방향성만 꾸준히 가져간다면 그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의 뇌리에 나의 공간이 깊숙이 박힐 것이다. 그게 바로 브랜딩의 효과다. 감성인간 블로그 대학교가 그런 정도의 위치에 올라선다면 몇 십 년이고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구조를 만들 수 있다. 물론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자체의 존재 가치가 사라질 수 있지만, 어쨌든 브랜딩의 기술은 언제나 유효하기 때문에 그 채널의 종류만 바꾸면 된다. 블로그나 카페에서 다른 것으로.



2022년 상반기는 감성인간 블로그 대학교의 도약의 시기가 될 것이다. 현재 카페 회원이 이제 막 600명을 넘어섰는데, 1,000명이 넘어서면 그 성장의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다. 그리고 내가 하는 것에 따라 제대로 자리를 잡을 것이다. 꾸준히만 한다면 그럴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결국 나의 꾸준함에 달린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를 하나씩 쪼개고 쪼개서 어떻게 도전해 나가는지 그 과정을 세세하게 기록할 것이다. 이 브런치란 공간이 감성인간 브랜딩 인사이트가 가득한 공간으로 꾸며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브랜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기 바란다. 또, 일대일 브랜딩 강의를 받고 싶다면 하단 연락처로 문의 바란다.



강의 문의: 010-2289-5758 (문자로 먼저 연락 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