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달 에드윈 Dec 27. 2020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부업

월급 외 수익이 필요해

저번 글에서 온라인 창업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처음은 부업으로 시작했다가 주업, 사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더 많이 있다. 정말 찾아보면 너무나도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모든 일이 쉽게 성공만을 주는 건 아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만한 노력이 필요하다. 투자금도 없고, 쉽다면 세상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고 성공한 인생을 살고, 온라인에서 높은 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유명해지는 일은 없을 거다(누구나 다 하는 거라면) 온라인 창업이 쉽기만 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선택지 중에 한 가지는 나와 맞는 일이 있을 것이다.


1. pod(Print On Demand)

말 그대로 맞춤형 프린트이다. 디자인을 올려두면 사람들이 주문을 하고 그 상품을 업체에서 판매해주는 방식이다. 보통은 티셔츠 위에 특정 문구가 그림, 밈등을 추가해서 올려두면 판매를 한다. 장점으로는 디자인만 올려두면 Merch by Amazon, redbubble, Teespring 등이 있다. 이 3개의 사이트는 해외 사이트이다. 그래서 해외에서 어떤 트렌드인지를 파악해야 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고는 중요한 게 아니다. 글씨만 써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이상한 그림이 잘 팔리는 경우도 있다. 


2. 온라인 부업

pc나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부업을 하는 것이다. 간단한 말을 녹음하거나, 특정 인스타그램을 홍보하거나 필요한 사진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온라인에서 정보를 모으고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들이다. 간 다한 게 할 수 있는 만큼 건당 큰 수익을 가져다주는 건 아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월급에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기대한다면, 0보다는 1이다.

3. 쿠팡 파트너스

요즘 핫한 주제이다. 스마트 스토어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고, 관리도 힘들다 하지만 쿠팡 파트너스는 내가 만들어둔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구매를 하면 판매금에 3% 정도를 지급해주는 방식이다. 수익 구조가 단순하고,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 되는 곳에 보이면 지속적인 수익이 생긴다. 또한 물건을 보내거나 cs 관리 등에 일이 필요 없다. 쿠팡에서는 판매가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홍보비를 사용한다. 그 홍보를 사용자들이 대신해주는 거라고 보면 된다. 가장 먼저 유명해졌던 곳은 아마존에서 시작했었다. 그걸 벤치마킹해서 쿠팡이 시작했고, 최근에는 다른 쇼핑몰들도 시작하고 있다. 


4. 유뷰브, 틱톡

콘텐츠는 인터넷 속도와 함께 발전해 왔다. 초창기 콘텐츠는 글 위주였다. 이미지를 받기도 오래 걸리는 인터넷을 사용해서 사람들이 텍스트로 정보를 주고받았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이미지도 빠르게 받을 수 있게 되자 블로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영상도 무리 없이 볼 수 있게 되자 유뷰브 그리고 틱톡이 인기를 끌고 있다. 처음부터 유명인이거나 한 분야에 전문가가 아니라면 바로 시작하기 어렵지만 꾸준히 콘텐츠를 쌓으면 나를 브랜딩 할 수 있고, 높은 광고 수익도 기대해 볼 수 있다. 

6. SNS 마케팅

인스타 그램, 페이스 북 등 소셜 미디어에 발달로 sns를 통한 수익도 늘고 있다. 팔로워 수가 많은 사람들이 올리는 콘텐츠에는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내가 하는 일에 홍보 수단이 될 수 있다. 이것도 영상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유명인이 아니라면 차근차근 콘텐츠를 쌓아서 준비를 해야 한다. 


7. 팟캐스트 등 음성 콘텐츠

영상 콘텐츠만큼 많은 관심을 받는 팟캐스트 등 음성 콘텐츠이다. 예전에는 라디오라고 하면 특정 방송국에서 진행하는 게 전부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인 라디오 방송이 늘고 있다. 팟빵, 팟캐스트, 스푼 등등 많은 사이트들이 운영되고 있다. 많은 사이트가 운영되는 건 많은 수요가 있다는 걸 나타낸다. 

이외에도 다양한 수입 수단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많이 안다고 많은 돈을 버는 건 아니다. 그리고 알고 있다고 다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모두가 돈을 벌 수 있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돈을 벌고 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초기 비용이 필요 없고, 쉽다면 안 하는 사람이 바보일 것이다. 하지만 초기 비용이 없는 만큼 더 많으 노력을 해야 한다. 돈을 써도 성공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일에 노력 없이 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정리한 내용들을 장단점과 시작 방법 등을 정리해서 직접 해보려고 한다. 한 번에 다 할 수는 없지만 한 개씩 도전하면서 나오 맞는 수익원을 찾아보려고 한다. 내일을 위한 성장은 0보다는 1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