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ernalYoung May 13. 2019

인도네시아의 한류?

#anakJogja_ke_Jakarta, 맥도날드와 떡볶이

네, 한류 확실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확답하냐구요? (니가 뭔데)


#맥도날드와 한식 (충격과 공포)


나는 이미 앞서 자카르타에 오게 된 이유가 회사의 PB상품인 인스턴트 떡볶이를 론칭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브랜드 캐릭터 스토리텔링, 카피라이팅, 한국 관련 컨텐츠(Korean related contents),  브랜드 슬로건 (First Authentic Halal Tokpoki) 등을 담당하고 있는 나에게 맥도날드의 떡볶이 버거 출시, 그것도 한글을 사용하고, 한국인 시그니쳐 손가락 하트까지 넣어, 광고비를 엄청나게 써 광고하는 맥도날드에게 충격과 공포, 배신감과 실망감을 느꼈다...!!!! 한국 맥도날드도 아니고 인도네시아 맥도날드, 너네 어떻게 이럴 수 있냐! 야 너네 그러는거 아니다ㅠㅠ 왜냐하면 우리는 5월 22일부터 장장 40일간 이루어지는 PRJ(Pekan Raya Jakarta /Jakarta Fair)에서의 성공적인 떡볶이 제품 론칭과 홍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충격과 공포 : 2019년 4월 초 출시된 맥도날드의 떡볶이 메뉴들. 이번 분기 메인 프로모션 메뉴이다.
맥도날드 너네 이렇게까지 해야겠냐 ㅠㅠㅠㅠㅠ 이러는거 아니다ㅠ

그런데 맥도날드 떡볶이 메뉴에 실망한 사람이 많다는 기사 (2019년 4월 22일 발행)가 첫번째로 떴다.

https://www.idntimes.com/food/dining-guide/putriana-cahya/review-black-topokki-burger-mcdonalds-banyak-yang-kecewa/full 


한동안 맥도날드의 떡볶이 버거 출시와 너무나 공격적인 마케팅에 정신이 아찔했으나 오랫동안 맥도날드를 공격해온 2인자 버거킹의 마음가짐으로 상황을 판단해보았다. 그렇다. 맥도날드는 시장의 파이를 키워주는 역할을 하고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이 시기에 떡볶이 제품을 론칭한 것은 위기가 아니라 기회였다. 그것도 엄청난 기회. 글로벌 대기업은 맥도날드가 인도네시아 주력 상품으로 떡볶이를 선택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도 그래서 출시했다. 맥도날드도 같은 생각을 하는 줄 몰랐지만)

땡큐, 맥도날드! '떡볶이'라는 이름을 널리 알려줘서 고마워. 그리고 떡볶이가 한국 음식이라는 것도.
나의 전략 및 카피라이팅: 버거 말고 진짜 떡볶이를 드세요!
Jangan makan burger, Makan Tokpoki asli (Don't eat Burger, Eat original Tokpoki)


인도네시아는 이미 한류의 영향력이 크고 한국과 한국인, 한국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다. 삼원가든(http://www.samwongarden.com/mall/) 같은 한식당은 글로벌 프랜차이즈를 미국과 인도네시아로 정하기도 한다. 빨봉분식도 첫 글로벌 프랜차이즈를 인도네시아로 정했다. 최근엔 두끼 떡볶이 부페도 인도네시아에 오픈하였다. K-Fish의 성공사례로 손꼽히며 최근 업계에서 화제가 된 삼진어묵도 인도네시아에 2번째 지점을 최근에 오픈하였다. 그 이전에도 오쭈 치즈 닭갈비가 한국 음식으로 인기가 있었고 마포갈매기백종원의 본가가 코리안 바베큐로서 입지를 굳혔다. 흥미로운 것은 뚜레쥬르인데 네덜란드계, 일본계 베이커리도 많이 진출해 있는 상황에서 한국계 뚜레쥬르의 인기가 높다는 점이다. 


미국 다음으로 인도네시아 뚜레쥬르의 흑자 가능성이 높다는 기사 (2019.04.02)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40234701

현지에서 탄생하여 인기가 있는 자카르타 한식당으로는 청기와, 청담가든, 토박 등이 있고 무궁화 유통이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청정원은 현지 기업과 합작하여 마미수까(http://www.kihi.or.kr/bbs/board.php?bo_table=gr05_04&wr_id=276&device=mobile) 할랄 브랜드를 운영중이기도 하다. 마미수까 마요네즈가 많이 보인다. 그외 대기업으로는 CGV가 로컬 영화관인 XXI(Cinema 21)과 쌍벽을 이루고 있다. 고페이 티켓 (GO-TIX)와 독점적으로 계약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베트남에 신세계가 진출해있다면 인도네시아에는 롯데(롯데 면세점, 롯데 쇼핑 에비뉴)가 안정적으로 진출해있다. 


# 일상의 한국음식 

싱가폴 다음으로 동남아의 테크 및 스타트업 업계를 주도하는 인도네시아 답게 점심 배달 및 케이터링 사이트도 잘 되있다. 내가 사무실 점심 배달로 애용하는 사이트 Kulina에는 Keto diet, Plant based diet, Chinese, Indonesian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식단 구성뿐 아니라 한국음식도 메뉴로 고를 수 있다. 

https://www.kulina.id/

Kulina 홈페이지의 Buka Puasa(부까 뿌아사) 라마단 금식월 특별 메뉴 및 프로모션
그치만 이거 너무 짠한 식단 구성 아니냐... (Korean 붙여도 안돼 이건ㅠㅠ..   K-도시락 이라고 할셈이냐! )


#한국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 같은 우주대스타들만 한류가 아니라 인도네시아에는 한국인 인플루언서들도 많다. 우리 떡볶이도 이들 인플루언서들과 콜라보를 진행 중이다.  인도네시아어로 된 기사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한국어로 된 기사나 정보는 많지 않은 것 같아 소개해보고자 한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 뿐만 아니라 이제는 한국인들도 인도네시아와 동남아에 대해 상호교류가 이루어졌으면 한다.  한국의 인도네시아인 인플루언서도 나올 수 있을까? (비정상회담에 인도네시아인이 출연한 적이 있으나 한국내 인도네시아인들에게만 유명한 거 같다.)


한국인 인플루언서들을 소개하는 인도네시아어 기사:

https://nakita.grid.id/read/02114844/ini-deretan-orang-korea-yang-betah-berkarir-di-indonesia-siapa-saja?page=all


1. 써니다혜 Sunny Dahye  

특징: 오늘 소개할 인플루언서들 중 가장 연예인급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한-인니 합작 웹드라마 Love DISTANCE에 출연중이다. 

https://www.youtube.com/user/sunnydahye

한 인니 합작 웹드라마


2. 한유라

특징: 꾸준한 팬덤을 유지하고 있고, 팬들의 충성도가 높다. 많은 브랜드들이 한유라와 콜라보하고 싶어 한다. '인도네시아어도 잘 하는 예쁜 한국인 언니'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거 같다. 

내 브런치 이전 글 '중국계 인도네시아인들의 영향력'(https://brunch.co.kr/@dnjsdud1995gqdx/31)에서 소개한 것처럼 한국인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 Top3 중 하나가 "한유라 아니?" 였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XntlphA4sggnWkPHwTDuhg


3. Korean Roemit 장한솔

특징: 무려 자바어에 유창하다. 이것부터 엄청나다. 어렸을 때부터 자바의 Malang(말랑)이라는 도시에서 자랐다. 한국에 있는 인도네시아 친구가 말하길, 한국에 있는 인도네시아 대사관 행사에서 만난적 있다고 한다. 한유라가 언니라면 Korean Roemit은 대표적인 '오빠/oppa' 이미지라고 생각한다. 


(자바어 저도 배우고 싶습니다!!  Korean Roemit 님 보고 계시나요. 연락주세요 헤헤)

https://www.youtube.com/KoreaReomit

4. 하리지선 Hari Jisun

특징: 몇번의 방송출연으로 최근 더 인기가 많다. 어머니와 함께한 수마트라 맛집 여행이 유명하다. Hari Jisun~ ha, ha, Hari Jisun~ 하는 유튜브 시작 징글이 아주아주 중독적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Hari Jisun(지선의 날)이라는 이름 정말 잘 지었다. 컨텐츠 만드는 능력이 뛰어나다. 감각이 있으신듯. 

https://www.youtube.com/channel/UCHoX7CztP2HlWACVVEtkv-w

발랄하심. 유튜브 재밌다.


5.  Ayana 문지혜

특징: 한국인 무슬림 여성이다. 예쁘다. 인도네시아어를 구사하기 때문에 팬들이 인도네시아인 + 말레이시아인 이라 많다. 무려 현재 Wardah(무슬림 전용 화장품https://www.instagram.com/wardahbeauty/) 모델이다. 


6. 이정훈 

특징: 한류가 지금만큼 크지 않던 시기에 Kelas internasional 이라는 인도네시아 드라마에 출연한 것으로 유명하다. 오늘 소개하는 인플루언서들중 나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하는데, 인도네시아 아내분과 아기들이 있어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의 아가방 홍보대사로 활동중이다. 인도네시아는 여전히 출산율이 높고 영유아, 어린이 관련 시장이 크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tNWiYUlO4uOVuEg-gCs-fA


7. 준셰프 

특징: 자카르타에서 88 Korean Kitchen(한국식 노래방도 있음)을 운영중이며 Food Truck 유튜브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푸드트럭 해보니까 이거 촬영할 때 힘들었을 거 같다. 화이팅



결론: 보고 계신 인플루언서 분들 연락주세요♥ DM 환영 ☆ 

인도네시아어/한국어/영어 구사 인력 필요한 회사 관계자분들 연락주세요 데헷♥ 

작가의 이전글 인도네시아 대선과 밀레니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