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체반쌤 Apr 08. 2024

EP.50 마음가짐

정답과 행동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DS부문 회로설계엔지니어 도체반쌤입니다. 오늘은 50번째 글을 맞아, "마음가짐"을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엔지니어라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제가 멘토링을 진행할 때마다 엔지니어의 마음가짐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공학은 정답을 찾는 학문이 아니다.


어느 공학을 전공하였건, 엔지니어는 정해진 결론이나 정해진 해답을 찾는 사람이 아닙니다. 엔지니어는 주어진 환경에서 최대한 많은 TRY(실험)를 진행해서 최선을 제안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제안한 최선이 정답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내가 결론지은 내용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하죠. 


중요한 점은 정답이 아닐 수도 있는 그 최선의 결과마저도 주어진 환경에서 최대한 시도하고 행동해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회로설계 엔지니어를 비롯해서 엔지니어를 꿈꾸는 모든 분들과 제가 명심해야 하는 마음가짐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내가 배우고 행동한 것과 실험한 것이 정답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2. 주어진 환경과 상황에 집중하기보다는 최선을 향한 나의 행동과 실천에 집중하기.
작가의 이전글 EP.49 도체반쌤 회로설계 직무 멘토링 10기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