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학박사 최문석 Oct 15. 2016

땅 속 혈액, 비트 뿌리

Beetroot

Beetroot

비트 100g은 약 40kcal로 10g의 탄수화물, 1.6g의 단백질, 0.1g의 지방을 함유한다. 비트 100g에는 섬유질 2.8g이 들어가 있으며 엽산,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이 풍부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비트에는 질산염과 베타알라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비트뿌리추출물(BEET ROOT EXTRACT)인 질산염은 혈관확장제나 프리워크아웃 부스터 등에 첨가되는 성분으로 혈관계의 효율을 증대시킨다.

비트 섭취와 혈압의 관계를 연구한 연구진들은 비트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임을 밝혔다.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나타낸 표 a와 b를 보면 비트주스를 마신 그룹(검은점)이 비트주스를 마시지 않은 그룹(네모 공백)에 비하여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시간이 지날 수록 그 효과는 더 커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운동을 하면 운동하는 근육은 더 많은 영양소와 산소의 공급을 필요로 한다. 이를 공급하기 위해 더 많은 아드레날린 호르몬 등이 분비되고 그 결과로 심박수 등이 증가되어 심장의 분당 혈액 방출량이 증가된다. 심장을 통해 더 많은 양의 혈액이 방출되면 혈관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 혈관은 탄력적으로 이완되어 혈관의 직경이 확장되는데, 이때 혈관이 확장되는 효율에 따라 근육은 혈액을 받게 되고 펌핑이 일어난다. 비트의 질산염은 산화질소(NO : Nitric Oxide)라는 혈관계의 중요한 물질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 이렇게 질산염에 의해 생성된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트 안의 식이 질산염(Nitrate)은 혀 밑에 기생하는 혐기성 박테리아가 가진 질산염 환원 효소(Nitrate→Nitrite)의 활동으로 인해 질산염을 아질산염(Nitrite)으로 환원시킨다. 아질산염은 산성의 위액과 만나게 되어 질산이 되면서 산화 질소의 형태로 우리 몸 전체에 운반된다. 산화질소는 운동에 의해 혈압이 증가될 때, 정상 혈압을 유지시키고 세포 조직으로 흐르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킨다.


비트는 베타인도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인은 비트, 시금치, 와인 등에 풍부한 성분으로 우리 몸에 존재하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근력과 근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성분으로 크레아틴과 함께 섭취할 경우 근력 향상에 시너지효과를 보이며 질산염과 함께 섭취할 경우 근력 및 근지구력 증가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베타인은 대사증후군(성인병의 다중발병)의 단독 위험인자인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는데 효과를 가지는데, 이미 많은 의학 분야에서 베타인을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낮추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비트에 다량 함유된 붉은색의 베타시아닌이 조혈작용, 빈혈 예방, 당뇨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질산염 성분dl 좁아진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NO) 생성을 돕는다.

미국 심장학회지 발표에 의하면 하루 한 잔의 비트주스를 마시면 혈압 약을 먹는 것과 같은 수준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비트 섭취와 혈압의 관계를 연구한 연구진들은 비트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임을 밝혔다. 특히 비트는 우리 몸에 산화질소(NO)를 활성화시켜 주는 가장 강력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 혈관을 강화해주고 운동 시 산소 가용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비트는 건강한 혈관과 우리 몸속에 피가 원활하게 도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 중 하나다. 철분이 다량 함유돼 적혈구가 생성되도록 하고, 빈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평소에 배가 더부룩한 사람들이 먹으면 효과가 좋다. 이뇨를 촉진시키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신장결석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특히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쉽게 오며 다이어트 시 결핍될 수 있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철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빈혈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과 ▶눈에 좋은 루테인과 안토시아닌 ▶뼈에 좋은 칼슘 ▶과다한 염분을 제거하는 칼륨 ▶그리고 면역증진을 돕는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다. 특히 혈당수치를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특히 평소 고혈압 증상이 있을 경우 꾸준히 섭취하면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비트에 다량 함유된 중요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인(Betaine-128.7mg/100g당-USDA 미국 농무성 자료) 성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지방간에 좋아 간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베타인은 지방산의 담즙산 분비 촉진, 간세포 재생 촉진 및 손상 예방, 독성물질 배출 및 해독작용, 혈당강하, 고혈압 개선, 시력회복, 세포복제 기능에 대한 효능이 알려져 있다.

특히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정상화하고, 비알콜성 또는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지방간을 치료하는 항지간작용 외에도 카르니틴(carnitine)을 생성하여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혈액 내 함량이 높아지면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저해하여 죽상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베타인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합성과정에 영향을 미쳐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킨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또한, 베타인을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과 유방암의 위험을 줄여주며,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간암 치료에 매우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한꺼번에 많은 비트즙을 마시면 현기증이 나고 메스꺼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는 비트즙이 간의 정화를 도와주는 과정에서 오는 일종의 명현반응이라고 한다. 명현반응의 대부분은 좋지 않았던 몸이 새롭게 질서를 잡으면서 몸 속의 나쁜 기운과 독소, 노폐물 등이 배출될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또한 신장이 나쁜 사람이 다량의 비트를 섭취했을 경우에 신장의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한다. 따라서 단독 즙으로 마시기보다는 당근과 같은 다른 채소와 섞어서 마시는 것이 좋고 섭취량도 점차 늘리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


비트는 적은 양으로도 효과를 보기 충분하다.  과거 영국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500ml의 비트주스를 마셨을 때 24시간 이상 낮은 혈압을 유지한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100g의 비트로도 충분한 효과가 13시간 이상 지속된다고 한다. 따라서 비트는 하루에 약 100g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운동전 식사에, 혈압이 높은 사람이라면 아침 공복에 비트 100g을 추가해 보면 좋을것 같다.


혈관 건강

비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의 유발 가능성이 높다. 비트는 혈관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청혈작용)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도 낮춰 심혈관질환과 뇌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화질소(NO)의 활성을 도와 혈류가 원활해지고 산소 소비량을 줄여 운동(운동능력 16% 향상)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노인이나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필수식품으로 꼽힌다.


간 건강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이 간세포 활성을 도와 간 기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간의 해독작용도 하기 때문에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며, 흡연이나 음주로 인하여 몸이 피곤할 경우 섭취해도 좋다. 간암과 관련해서는 중국의 쑨야센대학병원의 연구에 의해 간암을 유발한 마우스에서 15주간 투여 후 관찰한 결과, 항산화 활성 효소인 글루타치온-S-전이효소가 다량으로, 광범위하게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어 간암 회복에 좋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뇨작용

비트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인체의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해독작용을 도와줘 깨끗한 산소가 온몸 구석구석에 전달되는 것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비트는 ‘산소식품’으로 통한다.


변비 예방

비트를 즙으로 먹을 경우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빈혈 예방

비트는 적혈구를 생성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조혈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따라서 임산부나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암 예방과 면역력 강화

비트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필수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체내에 염증과 발암 물질의 생성을 유도하는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1961년 헝가리 의사 산도 페렌츠 (Dr Sandor Ferenczi)는 암환자와 베타인 효과에 관하여 연구하여 책으로 발표 하였으며, 이러한 비트의 장점을 활용하여 자연요법 학자인 오스트리아 루돌프브루스(Rudolf Breuss)는 비트 뿌리 주스(Beet root juice)를 중심으로 한 ‘브루스 주스’를 만들어 4만 5000여 명의 암 환자를 비롯한 난치병 환자들을 치유한 사례로 유명하다.

정상세포는 산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지만 암세포는 산소가 없어도 살 수 있다. 그러므로 ‘산소’가 충분하면 정상세포가 활발해져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산소식품인 비트는 암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과 간 건강은 물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 매우 유용한 자연식품으로 손꼽힌다.

작가의 이전글 착한 탄수화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