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학박사 최문석 May 01. 2017

항우울 허브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 효능과 부작용

세인트존스워트 효능과 부작용, 항우울 허브  St John's Wort는 우울증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와 그 안전성이 의학적 연구로 입증됐으며, 세계적인 실적과 신뢰를 쌓고 있는 약초다. 

허브 선진국 독일을 필두로 유럽 등 서양에서는 치료제로 허가받아 사용 중이다. 한국에서는 정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보충제로 주목 받고 있다.   

1. 우울증 개선


뇌의 신경 세포는 시냅스를 통해 정보 전달이 이뤄진다. 우울증은 뇌의 세로토닌, 노르 아드레날린, 도파민 등의 기분 조절에 관여하는 모노아민 (신경 전달 물질)이 부족하면 일어난다고 알려졌다. 세인트존스워트는 다른 허브에는 거의 없는 히페리신(Hypericin)이라는 성분이 세로토닌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서, 세로토닌의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뇌 세포에서 방출된 세로토닌은 전부 뇌 세포에 닿는 것이 아니라, 원래의 뇌 세포에 돌아가버리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히퍼포린(Hyperforin) 성분이 세로토닌 재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이들이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을 유지하며 기능을 회복하고, 우울증 증상을 개선해 준다.   

1993년 독일에서 개최된 임상 시험에서는 스트레스 증상,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3250명에게 1일 300mg의 세인트존스워트를 3회 섭취 시키는 시험이 4 주 동안 행해졌다. 그 결과 82.8%가 '증상이 개선하거나 그 증상이 없어졌다'고 대답, 의사의 객관적 평가에서도 79.9%가 '증상이 개선하거나 그 증상이 없다'고 보고됐다. 또 다른 임상 시험에서는 독일에서 세인트존스워트와 위약을 가지고 이중 맹검법 시험이 행해졌습니다. 6주 동안 72명 중 절반에게 세인트존스워트 300mg, 다른 절반은 위약을 1일 3회 투여했다. 그 결과 세인트존스워트를 섭취한 81%가 우울증 증상의 개선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불면증 해소, 월경증후군 완화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원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에 의해 체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것이 손꼽히고 있다. 멜라토닌은 세로토닌에서 합성되는 호르몬으로, 뇌의 세로토닌 감소를 억제하는데 세인트존스워트의 작용에 의해 정신을 안정시킬 수 있다. 뇌의 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멜라토닌 부족이 완화되면,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로부터 탈출하기 쉬워진다.또 폐경과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으로 볼 수 있는 불안과 우울증의 원인 중 하나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세로토닌의 분비 저하일 수 있다. 세인트 존스워트를 섭취하면 세로토닌 분비 저하가 억제돼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3. 부작용과 주의사항


단독으로 사용했을 경우 부작용은 거의 없다. 그러나 임신, 수유중 섭취는 위험성이 시사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그 주요 증상은 위장 기능 저하, 갈증, 현기증, 일광과민증이다. 모든 부작용은 세인트존스워트의 섭취를 중단하면 곧 사라진다고 알려져 있다. 지병이 있어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다른 의약품과 병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인트존스워트는 간에서 약물 대사 효소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의약품의 혈중 농도를 변화시킵니다. 구체적으로는 진통제, 항우울제 (SSRI), 피임약(먹는 피임약), 디곡신(강심제), 테오필린(기관지 확장제), 항간질약, 인지나비루(항 HIV), 항부정맥약, 와파린(혈액 응고 방지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약물의 효과가 약해지거나 부작용이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복용하기 전 의사의 확인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등 바로 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